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황금 자라의 섬 '금오도 비렁길' 트레킹

10월 7일, 청주행복산악회원 95명이 여수의 돌산도 남쪽 바다에 있는 금오도 비렁길에서 트레킹을 했다. 금오도(金鰲島)라는 지명은 자라를 닮은 섬의 모양 때문에 자라 오(鰲)자가 들어있다. 큰 자라나 황금 거북(자라)의 섬이라는 뜻이 담겨있고, 숲이 우거져 섬이 검게 보인다고 하여 거무섬이라고도 했다. 또한 역사적으로는 조선의 고종황제가 명성황후에게 선물한 후 사슴목장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제한되던 곳이다.

표준어가 아닌 말, 즉 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말이 사투리다. 사투리는 그 지방 사람들의 개성과 정서를 담아 친근한 맛을 낸다. 절벽을 나타내는 ‘벼랑’의 여수 사투리가 ‘비렁’이고, 금오도 기암절벽을 따라 개설한 트레킹 코스가 비렁길이다.

사방이 내륙으로 둘러싸인 충북사람들은 바다라면 무조건 오케이다. 어느 산악회를 막론하고 섬 여행 추진할 때는 빈자리가 없다. 오전 6시 자리를 꽉 채운 관광버스 두 대가 여수를 향해 출발한다.

여럿이 하는 일은 배려가 우선이다. 먼 거리 오가며 즐거운 시간 만들라고 옆자리에 촌수로 증손자뻘 되는 집안을 앉혔다. 늘 그래왔듯 이른 시간에 출발하는 여행은 운영진이 떡과 커피를 앉은 자리로 배달하지만 대부분 눈을 감고 달콤한 잠에 빠진다. 일가끼리 소곤소곤 대화를 나누며 아침햇살이 고층 건물 사이를 파고드는 창밖 풍경을 바라본다.

3일 전 순천만정원에 다녀갈 때처럼 순천완주고속도로 오수휴게소에 들렀던 관광버스가 남쪽을 향해 부지런히 달린다. 9시 30분경 좌우로 바다가 보이고 다리와 등대, 다랭이논과 양식장, 소형 어선과 작은 섬들이 나타난다.

금오도에 가기 위해서는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 돌산읍 신기선착장, 화정면 백야선착장 중 한 곳에서 배를 타야 한다. 신기선착장에 도착하면 작은 어촌마을이 눈에 들어온다. 바로 옆에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연도교는 돌산도와 화태도를 잇는 다리로 2015년 완공된다. 여수 앞 바다의 돌산도, 화태도, 월호도, 개도, 제도, 백야도가 하나의 도로로 이어질 날도 멀지 않다.

돌산도와 금오도는 가까운 거리다. 10시 30분경 신기선착장을 출항한 한림페리호가 뱃전에서 자유를 누릴 틈도 없이 10시 55분경 금오도 북동쪽 여천항에 도착한다. 그러고 보니 배의 뒤꽁무니를 따라다니는 갈매기도 없다.

금오도 비렁길은 1코스가 시작되는 함구미에서 5코스 끝인 장지까지 약 18.5km 거리로 1코스는 함구미에서 초포까지 5km, 2코스는 초포에서 직포까지 3.5km, 3코스는직포에서 학동까지 3.5km, 4코스는 학동에서 심포까지 3.2km, 5코스는 심포에서 장지까지 3.3km이다.

해변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11시 3분경 같은 배를 타고 온 일행들과 관광버스에 승차했다. 3, 4, 5코스를 트레킹 하기 위해 여천항에서 동쪽 해변도로를 달리다 여남중고등학교 앞에서 오른쪽으로 내륙을 관통해 11시 20분경 서쪽의 직포해변에 도착했다.

섬은 이야기와 향기가 있어 좋다. 직포해변에 도착하면 수령이 오래된 소나무들이 줄지어 서있는 모습이 멋지다. 옥녀봉에서 달밤에 베를 짜던 선녀들이 무더위를 식히려고 바닷가로 내려가 날이 새는 줄 모르고 놀다 승천하지 못하고 소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직포라는 지명은 이러한 전설 때문에 만들어진 이름이다. 요즘은 풍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방풍 생산지로 유명해졌다.

직포해변에서 시작하는 3코스는 초입부터 숲 터널이 이어지며 조망을 가려 산행이 답답하지만 해안에 동백나무가 많아 동백꽃 피는 계절에 다시 찾고 싶은 장소다. 금오도는 한국에서 21번째로 큰 섬이다. 매봉까지 오르막이 길게 이어져 트레킹이라고 얕봤다가는 고생한다. 맑은 날씨라 깎아지른 절벽이 마주하고 있는 갈바람통전망대에서 바다 건너편으로 아스라이 수평선과 맞닿은 제주도가 보인다. 바다와 협곡을 구경하고 나무 계단에 올라 매봉에 도착한다. 매봉의 그늘에서 삼삼오오 짝을 지어 점심을 맛있게 먹는 풍경도 재미있다.

직포에서 1.8㎞ 지점에 있는 매봉전망대 주변이 3코스 최고의 조망지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금오도의 경치가 참 예쁘다. 발 아래로 내려다본 바다는 비취색 물빛이 햇살을 받아 눈부시게 반짝인다. 비렁길은 숲으로 이뤄진 금오도의 산과 바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산책로다. 비렁길 3코스(직포~학동 구간)에서 올해 7월 완공된 출렁다리를 만난다.

길이 42.6m, 폭 2m의 출렁다리는 갠자굴통 협곡 위에 있어 수려한 경관과 해안절경을 조망할 수 있다. 강화유리로 시공한 다리의 바닥을 내려다보며 아찔한 벼랑의 절경을 체험하는 맛도 새롭다. 비렁길에는 갈림길마다 이정표가 잘 설치돼 있어 길 찾기가 어렵지 않다. 해변에 펼쳐진 비렁에 눈길을 주다보면 4코스가 시작되는 학동해변에 도착한다. 해변의 가게에 붙어있는 ‘학동 한접시 쉼터’라는 간판이 발길을 멈추게 한다.

금오도 서쪽 해안가를 따라서 이어진 비렁길은 섬 주민들이 땔감을 주우러 다니거나 낚시하러 바다로 나가던 길을 되살린 섬사람들의 고된 인생을 품은 길이다. 걸음을 재촉하면 하루 안에 전부 둘러볼 수 있지만 자연을 만끽하며 여유를 누리려면 거리상 1박2일이 적당하다. 또한 일반인은 이정표에 안내된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도 계산해야 한다.

해안 절벽으로 연결된 길을 오르내리는 게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부지런히 걸었는데도 4코스를 걷기 전에 약속된 시간상 5코스는 들를 수 없다는 걸 알았다. 4코스에도 조망이 좋은 곳이 많다. 특히 사다리통전망대와 온금동전망대에서 주변을 바라보면 바다로 길게 발을 담근 해안절벽이 길게 이어지며 멋진 풍경을 만든다. 편안한 산길에서 두꺼비를 닮은 바위도 만나고 청주에서 왔다는 어르신 부부도 만났다.

여행을 하다보면 가끔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골치가 아프고, 때로는 계획에 없던 일이 행복을 한아름 안겨주기도 한다. 욕심을 내려놓으면 모든 게 자유롭고 편하다. 5코스 트레킹을 포기하고 심포의 간이 주막에 눌러 앉아 막걸리를 마셨다. 섬사람들의 순박한 인심을 누가 모를까만 자연과 동화된 인심으로 정을 주는 민박집 주막 아줌마가 막걸리 몇 잔 더 마시게 했다.

즐기는 여행일수록 마무리가 중요하다. 모든 일행이 시간에 쫓기며 3시 20분경 심포에서 여천항까지 관광버스 한 대로 이동한다. 4시 42분경 신기선착장에 도착해 싱싱한 회를 안주로 진하게 뒤풀이를 했다.

여행이 뭐 별건가? 멋진 풍경이 바짓가랑이 잡고 늘어지면 못이기는 척 같이 어울리며 즐겁게 보낸 하루였다. 아침에 왔던 대로 순천완주고속도로 오수휴게소와 호남고속도로 벌곡휴게소에 들르며 10시 10분경 청주에 도착할 때까지 이번 여행을 하나, 둘 마무리했다. 청주행복산악회원들과 같이 해서 마냥 즐겁고 행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