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학부모 상담의 준비와 태도

1. 학부모 상담의 준비와 태도

1) 학부모상담을 위한 평소의 준비
현실적으로 학부모상담의 대부분은 아동이 문제를 일으킬 때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학부모는 심리적 불편감과 방어적 태도를 고수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평소 교사가 학부모상담을 위한 준비를 해 두면 상당 부분 줄여줄 수 있다. 이는 교사가 평소에 아동 및 학부모와 형성해둔 관계를 이른다. 아동에게 교사가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아동과 학부모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1) 아동
아동의 경우 학교생활 전반에서 아동이 느끼기에 교사가 자신에게 긍정적 관심이 많음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매주 2~3명의 아동을 선정하여 주의 깊게 관찰하여 칭찬할 수 있는 행동이나 사건들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특별히 잘 하는 것이 없는 아동도 잘 관찰해보면 이전보다 나아진 작은 행동 하나씩은 누구나 있다. 잘못을 많이 하는 아동의 경우에도 잘못하지 않고 지나가는 그 것이 바로 칭찬해 줄 수 있는 순간인 것이다.

(2) 학부모
학부모에게도 아동에 대해서 자주 알려주되, 긍정적 변화도 반드시 포함해서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긍정적인 변화나 잘한 행동도 기록해 두었다가 부모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이 경우 아동에 대한 칭찬의 효과를 배가시킨다. 학교에서의 선생님의 칭찬도 기분 좋았는데 부모에게 자신에 대한 칭찬이 담겨있는 메모를 가지고 가는 아동의 기분은 더 좋아질 것이다.

(3) 교사의 역할
평소에 교사가 아동과 관련된 여러 행동들을 관찰하고 기록해 두는 것은 학부모상담의 좋은 준비이다. 평소 개별 아동별로 아동의 특성과 행동, 인간관계, 사건, 성취행동들을 구체적이고 누적적으로 기록해 두는 것이다.


2. 자녀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학부모와의 상담

1) 학부모의 행동특성
교사는 아동이 문제를 일으키거나 잘못을 하게 되면 나름 최선을 다해서 아동의 그 문제를 해결하고 차후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부모에게 자녀의 문제를 알려서 함께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학부모가 자녀의 문제에 대해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교사가 아이를 미워한다고 여기게 되면 교사로서 답답한 마음이 들 것이다.

- 자녀의 잘못이나 문제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는다.
- 교사의 아동의 문제를 얘기하려 하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옮긴다.
- 아동의 문제에 대해 ‘애들이 다 그렇지’라는 투로 반응한다.
- 이전 담임은 자녀에게 문제가 없다고 했음을 은연중 강조한다.
- 가정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었음을 은연중 강조한다.
- 교사에게 뭔가 다른 저의가 있는지 의심한다.
- 교사의 경력이나 연령을 거론하며 교사의 판단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그러한 뜻을 은연중 암시한다.

2) 학부모상담 시 유의할 점
부모로서 자녀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녀의 잘못은 곧 부모로서의 부적합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교에서의 적응도가 장차 사회생활 성공의 지표가 된다는 연구결과 역시 자녀의 잘못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학부모의 불편하고 불편한 마음을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아동의 잘못에 대해 학부모를 비난하는 어투와 태도를 삼가도록 조심해야 한다.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협조자로서 학부모와 교사가 상호 의논하고자 하는 의도임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3) 구체적인 상담접근 방안

(1) 학부모의 불편한 심경 이해
상담목표에 접근하는 구체적 접근에 있어 첫 번째 단계는 아동의 잘못이나 문제와 관련하여 상담을 하게 된 학부모의 불편한 심경을 이해하고 학부모가 최대한 편안히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2) 내담자 및 생각과 느낌 경청 및 이해
두 번째 단계는 학부모상담을 요청받고 학부모가 가졌을 생각과 느낌에 대해 경청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상담요청 받은 부모는 불안과 걱정, 걱정, 수치심을 느꼈을 것입니다. “어제 제 전화 받고 걱정 많이 하셨지요?”, “갑자기 부모님을 뵙자고 해서 놀라시지 않을까 걱정 많이 했습니다.” 등과 같은 말로 자녀의 문제 및 학부모 상담과 관련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3) 아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 전달
세 번째 단계는 아동에 대한 관찰기록 및 자료들을 보여 주고 아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를 부모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비록 아동의 문제로 인해 상담이 시작되었더라도 아동의 장점이나 긍정적 행동에 대해 먼저 언급하는 것이 좋다. 교사가 아동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아동의 장점과 단점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다.

(4) 학부모의 생각과 느낌듣기
네 번째 단계는 아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와 시각에 대해서 학부모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질문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교사의 평가에 학부모가 동의한다고 답하더라도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생각하는지 자세히 들어보도록 한다. 학부모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관심을 기울이고 진지하게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아동행동에 대한 탐색 및 평가
다섯 번째 단계는 학교 밖 상황과 이전 학년에서의 아동행동이 어떠했는지 탐색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보이는 아동의 행동특성들과 관련하여 집에서는 어떤지 이전 학년까지는 어떠했는지 학부모에게 질문하여 아동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일 이 경우 학부모의 보고 내용이나 의견이 교사의 판단과 다르다면 왜 다른지 부모와 함께 추론해 본다. 인간의 행동은 상호작용측면이 강해서 주된 상호작용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향과 반응, 상황적 요인들에 따라서 아동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한다. 아동이 어떤 상황에서 긍정적 행동을 보이고, 또 어떤 상황에서 부정적 행동을 보이는지 부모와 함께 추론해 보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강점과 자원은 무엇인지 취약점은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보도록 한다.

(6) 자녀지도방법의 내용 및 효과 탐색
여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자녀지도방법의 내용 및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전에 학부모가 자녀지도를 위해 사용했던 방법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효과들에 대해 질문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가 그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한 방법들을 소개할 수도 있다. 각자의 지도방법을 공유하게 되면 해당 아동에게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구안해 낼 수 있을 것이다. 학부모가 사용했던 방법 중에서 효과적이었던 방안을 더욱 정교화하거나 구체화시키고, 교사가 다른 아동에게 적용했던 방법을 수정 보완하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적합한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협조하는 것이다.

(7) 학부모, 교사 합의 및 실험적 시행 실시
일곱 번째 단계는 아동문제해결 방안에 관해 학부모와 교사가 상호 합의하고 그 결과를 실험적으로 실행하는 단계이다. 학교에서 교사가 아동을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이며 가정에서 학부모는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분명하게 규정하고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의된 방안을 한 주 정도 실험적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각각 실행해 보도록 한다. 실행방안은 서로 보완적이고 상승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실행 가능한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구안과정에서 미처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이 실행과정에서 발견될 수 있으므로 이후 다시 논의하기로 미리 다음, 약속을 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교사의 노력도 진지해 보이고 학부모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과정에 참여할 것이다.

(8) 추후상담 실시
여덟 번째 단계는 추수상담 및 학부모가 가정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피드백과 격려를 지속하는 단계이다. 실험적 실시 이후 다시 추후 상담시간을 갖고 실험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깨달음에 대해 상호 나누도록 한다. 계획한대로 학부모가 실행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질책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실행하지 못했던 이유와 어려움을 잘 들어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새로이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가 최소한이라도 실행한 것이 있다면 그 노력 자체를 인정해 주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도록 격려한다. 학교에서 아주 조금이라도 긍정적으로 변화한 모습이 있다면 이를 학부모에게 전달하여 부모로 하여금 변화의 가능성과 희망을 보게 돕는다.

(9) 종결
아홉 번째 단계는 종결 단계로, 문제행동이 해결되고 바람직한 변화가 유지된다고 판단되면 그 과정에서 학부모가 깨달은 바를 다른 행동이나 발달 영역으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부모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아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었음을 인정해 주고, 아동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였음을 강조함으로 마무리를 하는 것이 좋다.


3. 교사나 학교를 불신하는 학부모와의 상담

1) 학부모의 행동특성
교사나 학교에 부정적 태도를 가진 학부모에 대해서는 교사도 불쾌감을 느끼고 대화를 나누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교사는 한 해 동안 아동을 함께 지도하는 협력자로서의 부모를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이러한 학부모의 특성을 알고 구체적 상담전략을 통해 그들의 부정적 태도를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방식으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교사의 말을 불신한다.
- 교사의 교육철학이나 지도방안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인다.
- 자기 자녀에 대해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교사가 동의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 교사가 아동을 편애하거나 좋지 못한 저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교사의 학급경영이나 아동지도에 간섭한다.
- 자기자녀에게 특별대우를 요구하며 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불만을 표현한다.
- 학부모가 원하는 대로 교사가 따라주기를 은근히 강요한다.
- 학교정책에 대해 불만을 표현한다.
- 학교행정가나 교육청에 빈번히 민원을 제기한다.

2) 학부모상담 시 유의할 점
교사나 학교를 불신하는 학부모를 상담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교사 스스로 교육전문가라는 자세로 학부모를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학력 학부모 및 학부모의 교육열의 증가를 통해 스스로 교육전문가를 자처하는 학부모가 많아진 건 사실이다. 이런 부모일수록 교사의 말과 행동을 불신하고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교사는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교사 자신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을 분명하고 소신 있게 학부모에게 피력하고 교사로서의 권위를 지킬 수 있어야 한다.

교사나 학교를 불신하는 학부모들은 직간접으로 이전 학교나 교사들과 관련된 흔히 ‘초등생 학부모살이’라는 부정적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이후 담임교사의 자질을 의심하고 학교와 관련해서 매사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이런 학부모들에게는 교사가 아동학습지도나 생활지도 전반에서 교사다운 자질을 일상적으로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일이 중요하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인내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런 부모일수록 교사의 사소한 실수에도 과민하게 반응한다. 일부 아동들만 편애하거나 싫어하는 것처럼 비치는 말과 행동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 구체적 상담접근 방안

(1) 학부모의 부정적 태도에 대한 근간 이해하기
첫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부정적 태도에 대한 근간을 이해하는 것이다. 교사나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 부정적 경험을 했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대화를 시도해 보면서 교사나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지게 된 연유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교사들이나 학교에 대해 불편하고 화나신 경험이 있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제가 뭔가 부모님을 불편하게 해드린 점은 없는지 걱정이 되네요.”와 같은 대화를 시도한다.

이때 교사는 말을 끊거나 교사나 학교 입장을 방어하기보다는 학부모의 경험담을 경청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어 “예, 그러셨군요.”, “많이 놀라시고 당황스러웠겠네요.” 등과 같은 대화를 건네는 것이 좋다.

(2) 교육관 및 교육방법에 대해 분명히 알리기
두 번째 단계는 교사의 교육관 및 교육방법에 대해 분명히 전달하는 것이다. 교사나 학교에 대해 불신하는 학부모일수록 훌륭한 교사를 기대하는 마음이 강하다. 그러므로 교사가 확고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음을 알리고 생활 속에서 실천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줄 필요가 있다. 학기 초 학부모총회 시 교사가 아동교육을 위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어떤 방식으로 노력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전달되도록 한다.

(3) 학부모의 기대와 생각듣기
세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기대와 생각을 듣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교사가 분명한 교육관을 가지고 이를 실천한다 하더라도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교사가 아동의 고유한 특성과 상황을 이해하려 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학부모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4) 학부모의 신뢰 회복 기다리기
네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신뢰회복 기다리기이다. 교사와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진 학부모가 다시 교사와 학교를 신뢰하려면 상당 시간이 소요된다. 이 기간 동안 학부모의 불만표현 및 민원 제기는 계속될 수도 있다, 교사는 의연한 태도로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고 인내로서 기다리는 것이 요구된다. 이 때 자기자녀에 대한 특별한 대우를 원하는 등의 학부모의 무리한 요구가 있을 수 있다. 요구를 수락할 수 없는 이유를 정중히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예) “지난 번 수호의 짝을 바꿔달라는 요구를 들어드리지 않아 좀 서운하셨지요. 근데 저는 학급 아동들에게 적용하는 규칙은 공평하게 적용하려 합니다. 짝을 정하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키순으로 정하되 매월 우로 한 칸씩 이동해 짝을 바꾸는 것이 우리 반의 규칙입니다. 수호에게도 그 규칙대로 한 것입니다.”

(5) 학부모와의 의견 통로 열어 두기
다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와 교사가 아동교육을 위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통로를 열어 두는 것이다. 교사나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학부모라도 나름대로 자녀에 대한 열의와 관심의 표현이라 인정하고 이러한 태도가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방식으로 나타나도록 학부모와 지속적인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로서 이런 학부모는 대화를 지속하고 싶지 않겠지만, 이런 학부모일수록 자주 대화를 나누고 경청과 공감적 이해


4. 자녀에게 무관심한 학부모

1) 학부모의 행동특성
어느 부모나 자녀가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학부모 개인의 성향이나 문제로 인해 혹은 가정 내 상황을 인해 자녀에게 관심을 두지 못하고 애정이나 격려도 인색한 부모도 있을 수 있다. 이런 부모들은 자녀가 잘못이나 문제를 일으켜도 대수롭게 여기지 않거나 상담을 요청하여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상담 자체를 회피하려 할 것이다.

- 자녀에게 학교에서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주지 않는다.
- 자녀의 알림장을 잘 확인하지 않는다.
- 시간이 없다고 하면서 교사와의 상담을 피한다.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자녀의 행동변화 가능성을 믿지 않는다.
- 자녀에게 기대하는 바는 크지만 직장 등의 이유로 아이에게 소홀 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 자녀의 문제행동을 해결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 자녀교육에 무지한 자신을 자책한다.
- 삶이 힘들어서 부모역할을 충실히 할 여력이 없다고 호소한다.

2) 학부모상담 시 유의할 점
학교에서의 아동의 문제해결은 교사 나름대로 해결한다고 해도 아동에게 진정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려면 가정과 학교에서의 해결방식이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이런 비협조적인 학부모의 경우 일단 학교에 오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상담요청에 응답이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끈기를 가지고 끈질지게 연락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빠서 어렵다고 하면 학부모시간에 맞출 수 있으니 언제가 좋겠냐며 먼 일정이라도 잡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교사의 입장에선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냐고 회의가 들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부모의 경우 일단 상담 장면에 오게 되면 교사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되고 아동의 변화를 보다 쉽게 유도해 낼 수 있다.

이런 부모들은 학교에 오더라도 교사의 아동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인식하지 못하는 행동과 태도를 보여 교사를 서운하게 하고 좌절시킬 수도 있다. 그런데 한편으로 생각하면 자녀교육에 무력감을 느끼고 고통 받는 학부모가 바로 내담자인 것이다. 부모 자신의 삶에서 좌절이 있어 자녀교육에 무관심해졌거나 자녀의 거듭되는 문제나 지난 노력의 실패로 지쳐버린 학부모야말로 무조건적인 존중과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지닌 상담자를 필요로 하는 내담자이기 때문이다.

해결중심 상담접근에서는 이런 유형의 내담자와 관계형성을 하는데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찾아내어 인정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자녀를 위해 바쁜데 학교에 와준 점, 아동을 학교에 제 시간에 보내준 점 등을 인정해 주는 점 등이다. 힘들고 지친 상황에서 누군가 자신을 위로하면 고맙고 기운이나 더 잘 해보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학부모 자신의 자녀양육 모습을 객관적으로 비춰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자신의 양육태도가 어떤지 인식이 부족하거나 부모 자신의 문제가 더 심각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진지하게 상담을 권유하고 부모자신의 문제해결은 자녀에게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자주 알림으로써 아동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아동의 학교생활을 지속적으로 잘 관찰하여 사소한 것이라도 이전 보다 나아진 점 등을 자주 전달하도록 한다. 자녀문제로 인해 좌절하여 그 고통을 피하고자 자녀에게 무관심해 졌을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3) 구체적 상담접근 방안

(1) 학부모의 불편한 마음 이해
무관심한 학부모의 경우 마지못해 온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므로 심리적으로 불편하고 부담스러울 것이다. 그래도 상담에 응해준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현하고 진정으로 환영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부모의 경우 대화 참여에 소극적일 경우가 많다. 교사 혼자 일방적으로 끌어가기보다는 자녀에 관한 간단한 질문을 통해 대화참여토록 유도한다. 답변이 바로 나오지 않더라도 여유를 갖고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내담자인 학부모에 대한 이해
그 다음 단계는 내담자인 학부모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다. 학부모는 어떤 사람인지 자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본다. 내담자를 제대로 파악해야 그에 합당한 상담전략과 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 이 후 상담을 요청받고 난 후 의 느낌을 확인한다. “제 전화 받고 걱정 많이 하셨지요?”, “학교에서 전화 오면 겁부터 난다고 하시던데 좀 당황하셨지요?”, “가서 뭔 얘기를 해야 되나 하고 마음 좀 무거우셨죠?” 등의 질문으로 학부모가 느낌을 표현할 수 잇도록 돕는다.

이 때 학부모는 침묵하거나 방어적 태도를 보일 수 있다. 학부모의 비언어적 반응에도 메시지가 담겨있는 것이므로 채근하지 않고 존중하는 자세로 기다려 주는 것이 좋다.

(3) 교사의 종합적인 평가 및 학부모 의견 듣기
세 번째 단계는 아동에 대한 교사의 종합적인 평가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우선 아동에 대한 교사의 견해를 전달할 때는 문제보다는 아동의 장점이나 강점에 대한 언급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아동에 대한 추상적 평가가 되지 않도록 구체적 실례를 제시하여 교사의 진정성이 전달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성격이 좋아요.” 라고 하기보다는 “지난 주 친구 영아를 도와주는 것을 보았는데 참 마음 따뜻하고 배려심 많아 보였어요.”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학부모님의 생각과 느낌을 질문하여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4) 아동의 문제행동 설명 및 학부모의 견해 듣기
네 번째 단계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학부모의 견해를 듣는 단계이다. 상담요청의 직접적 원인인 문제행동에 관해 알려줄 때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구체적 자료들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무관심한 부모의 경우 아동에 대한 평가는 그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라 더 당황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때는 학부모를 설득하려기보다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경청하는 자세를 보인다. 이런 부모 중 일부는 “죄송합니다.”, “다음부터 이런 일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와 같이 의례적인 반응으로 빨리 상황을 종료하려고 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지금까지 지민이에 대해 제가 관찰하고 생각했던 점들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들으시니 어떤가요? 오늘 말씀 드린 내용에 대한 어머니의 생각과 느낌을 듣고 싶습니다.” 라는 질문으로 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단계는 학부모 스스로 자신의 부모역할에 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5) 학교 외 상황의 아동행동 및 학부모 태도 확인
다섯 번째 단계는 학교 외 상황에서의 아동행동과 학부모의 태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보이는 행동들과 관련하여 가정에서 아동행동은 어떠한지, 지난 학년까지는 어떠하였는지 질문하여 학부모로 하여금 자녀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확인케 한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가정이나 학교 밖 상황에서 아동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잘 모르거나 피상적인 수준에서 아동을 파악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때는 “학교에서의 문제행동이 가정 내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나요?”, “어떤 상황에서 긍정적인 특성을 보이나요?”, “어떤 상황에서 부정적 행동이 주로 나타나나요?”, “어머니가 보시기에 지민이의 강점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취약점은 또 뭐라 생각하시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확인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질문은 향후 학부모가 아동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부모역할)에 대한 지침을 암시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다.

(6) 학부모의 강점 확인 및 지지
여섯번째 단계는 학부모가 이전에 자녀지도를 위해 시도했던 노력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부모의 강점을 확인하고 지지해 주는 것이다. 현재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자녀에게 무관심하지만, 이전에는 나름대로 자녀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실행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학부모가 자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사용했던 방법과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 그 때 부모의 심경은 어떠했는지 알아본다. 이 과정에서 아동에게 실제적으로 아동에게 효과적인 훈육방식을 찾아내어 보다 정교화시켜서 학교와 가정에서 통일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정말 좋은 방법이었네요. 정말 잘 하셨네요.”와 같이 적극적으로 격려해주고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 중 효과적이진 않았던 방안도 다소 수정 보완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부모의 경우 새로운 대안책보다는 이전 활용한 방안을 수정 보완하는 것이 학부모에게 부담도 덜 주고 또한 적용할 가능성도 높다.

(7)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학부모-교사 간 합의
일곱 번째 단계는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학부모-교사 간에 합의를 하는 것이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자발적 노력이 쉽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 교사가 학교에서 아동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이라는 것을 먼저 제시하고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할 역할을 보다 구체화하도록 요청한다. 시도방안이 구체적일수록 실행하려는 마음이 더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이 문제행동이 나타날 때 아동은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을 3시간 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규칙은 사전에 아동과 합의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 준다.

(8) 지속적 노력을 위한 적극적 지지
여덟 번째 단계는 학부모가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주변 상황이 나빠지거나지지 세력이 없게 되면 다시 무력해 진다. 교사는 학부모가 실행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어려움은 없는지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해 주고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의 아동의 긍정적 변화는 사소하더라도 알려주어 학부모로 하여금 합의내용을 지키도록 고무시키도록 한다. 만일 학부모가 상담을 통해 깨달은 바가 있다고 하면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무료전문 상담기관을 소개해 주는 것이 좋다.


5. 자녀에게 지나친 간섭과 집착을 하는 학부모와의 상담

1) 학부모의 행동특성
대부분 부모들은 자기 자녀를 행복하고 유능하게 키우고 싶어 한다. 그 중 일부 부모는 자녀를 위해 완벽한 부모가 되어야 한다고 믿고, 사사건건 자녀의 학교생활에 간섭하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 교사를 부담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 학교에서의 자녀의 행동 및 수업태도 등에 관해 자주 묻는다.
- 알림장에 자녀의 행동 및 교사의 대한 바람을 자주 기록한다.
- 또래관계에 별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녀와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자주 묻는다.
- 자녀를 과잉보호한다.
- 교사에게 ‘자녀가 몸이 약하다.’, ‘마음이 여리다.’ 등 자녀의 신체적 ∙ 심리적 핸디캡에 관해 자주 언급하고 보호해 달라고 요청한다.
- 자녀의 또래관계에 간섭한다.
- 자녀에게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학교로 달려온다.
- 자녀에게 문제가 생기면 자녀의 잘못은 인정하지 않고 다른 아동에게 그 책임을 묻는다.
- 교사에게 자녀의 관한 거짓말을 자주한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요구를 자주한다.

2) 학부모상담 시 유의할 점
자녀에게 집착하고 간섭하는 학부모의 경우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문제에도 관여하고자 할 것이다.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사사건건 관여하는 학부모가 부담스럽고 귀찮을 뿐 아니라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부모로 인식되기 쉽다. 이런 선입견과 고정관념은 상호 라포를 형성하기 어렵게 한다. 학부모상담에 있어서 학부모는 내담자라는 것을 명심하고, 이런 부모에게 있어서도 자녀에게 간섭하는 이유와 나름대로의 의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어야 상담에 필요한 상호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다. 상담 시작 전 내담자에게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부모의 의도는 아동을 위한 것이긴 하지만, 이러한 부모의 행동은 오히려 자녀의 자신감과 독립심을 빼앗아갈 수 있다. 부모의 기대를 맞추기 위해 거짓과 변명이 늘어날 수도 있고 심한 경우 불안과 우울을 경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평소 아동의 학교생활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록해 두어 상담 시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이런 부모의 경우 자녀의 교우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학교로 달려와 다른 아동들까지 간섭하고 통제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부모 간의 갈등으로 번지기도 하고, 해당 아동이 교우들 사이에서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교사 모르게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심을 두어야 한다.

이런 학부모의 경우 결과는 부정적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자녀에 대한 열의에서 빚어지는 결과라는 것을 인식하고, 학부모의 문제점만 보지 말고 이러한 학부모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아동의 성장에 도움이 될 방안을 상담과정에서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3) 구체적 상담접근 방안

(1) 학부모의 불편한 심경 이해
첫 번째 단계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하여 상담하게 된 부모의 불편한 심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다. 자녀에게 집착하는 부모일수록 자녀 문제의 모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죄책감이 강하고, 상담 시에도 완벽한 부모로서 역할을 다해야 된다는 생각에 교사를 만나는 심정이 매우 불편하고 긴장될 수 있다. 이러한 내담자의 심경을 헤아려서 보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태도로 편안하게 맞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상담목적과 취지, 진행과정 안내와 확인
두 번째 단계는 학부모 상담의 목적과 취지,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한 바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런 성향의 학부모의 경우 상담은 아동문제에 대한 학부모의 책임을 묻는 과정이라 생각할 수 있다. 교사가 아동의 문제를 비난하거나 부모의 책임을 추궁하는 것으로 느끼지 않도록 상담의 취지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3) 상담요청의 직접적 이유와 교사 평가 전달
세 번째 단계는 학부모상담을 요청하게 된 직접적 이유와 교사의 평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아동 자체를 비난하거나 아동 때문에 힘들다는 느낌이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이런 학부모들은 자신이 자녀를 제대로 돌보지 않아서 문제가 야기되었다고 생각하고 이후 오히려 자녀를 더 통제하고 과잉보호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생각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부분은 교사가 기억해 두었다가 이후 문제해결방안 논의할 때 다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4) 학교 이외의 상황에서의 문제행동 확인
네 번째 단계는 학교 이외의 상황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만일 가정, 학원, 교회 등 학교 이외의 상황에서 학교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학부모와 함께 추론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때 부모의 성향이나 행동 때문에 아동이 그렇게 한다는 식의 판단이나 부모의 간섭 때문에 아동이 힘들어 한다는 식의 논리를 펴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과정은 아동의 행동이 상황이나 상호작용하는 인물과의 관계 속에서 다르게 나타난다면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추론하는 과정이므로, 교사의 판단이 옳다 하더라도 부모의 잘못이라는 뉘앙스가 풍겨진다면 부모가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부모 스스로 아동의 문제행동이 자신의 행동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추론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상담의 효과는 있는 것이다.

(5) 자녀훈육 방법의 내용 및 효과 확인
다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가 사용하는 자녀훈육방법의 구체적인 내용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효과가 있었던 훈육방법과 효과가 없었던 훈육방법은 무엇인지, 효과가 없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이 과정은 해당 아동에게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구안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부모 스스로 자신의 지도방법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고 부모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한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다 해주는 것이 자녀에게 있어서는 간섭이 되고 자율성과 책임감을 빼앗아 가는 것이며, 과잉보호는 자녀가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임을 학부모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지 않았던 방법에 대한 이유를 탐색하는 과정에 조금 더 시간적 배려를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이를 직접 설명하거나 진단해서는 안 되며, 학부모 스스로 얘기하는 것을 따라가며 반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실행방법 합의 및 실행계획 수립
여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각자 시행할 방안에 대해 합의하고 구체적 실행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실행방안은 보다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너무 많은 것보다는 3개 이하로 구성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필요하다면 교사와 학부모가 각자 기록해 두도록 한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실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제껏 자녀의 행동 하나 하나를 통제하다가 자녀가 스스로 하도록 맡기고 기다려 주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전달한다. 실행하려고 마음먹은 것 자체가 부모에게는 큰 변화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6. 자녀에게 권위가 없는 학부모와의 상담

1) 학부모의 행동특성

부모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권위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요즘은 가정에서 자녀를 귀하게 여기다 보니 아동은 제멋대로 하려는 경향이 더 강해지고, 부모는 그런 자녀에게 쩔쩔매는 등 부모로서 권위가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 자녀가 제 맘대로 하도록 허용한다.
- 교사가 아동의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면 어찌할 방법이 없다고 하거나 교사가 알 아서 해달라고 한다.
- 자녀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한다.
- 가정에서의 자녀의 문제행동이나 버릇을 고쳐달라고 교사에게 요청한다.
- 교사에게 아이 키우기가 힘들다고 푸념하거나 불평한다.
- 자녀가 잘못을 해도 혼내지 못한다고 한다.
- 자녀의 심부름꾼처럼 행동한다.
- 자녀와의 다툼에서 늘 진다.
- 자녀가 제멋대로 하고 버릇이 없다고 비난한다.
-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못한다.

2) 학부모상담 시 유의할 점
첫째는 부모로서 권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성장에 따라 변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초등학교 시기는 근면성과 건전한 자아개념의 발달이라는 과업을 이루는 시기로, 이 시기에 부모는 이 과업을 달성하도록 능력과 품성을 길러주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부모가 권위가 있어야 한다. 부모가 권위가 없을 경우 아동은 규칙을 무시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더 큰 권한을 가지려고 부모와 맞서게 된다. 그러다 보면 학교에서도 제멋대로 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다양한 문제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학부모상담을 통해 부모가 아동지도에 있어 권의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둘째는 권위 있는 부모에 대한 교육 및 조언이 필요하다. 권위 있는 부모라 해서 부모 뜻대로 혹은 일방적으로 힘으로 몰아붙이는 전제적, 권위적 부모가 되라는 뜻이 아니다.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관된 자세로 원칙을 가지고 엄격해야 할 때와 자애로움이 필요할 때를 잘 구분해야 한다. 어떤 부모는 자녀를 엄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나 어떤 말이나 기술을 사용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순간 화를 내지만 이미 아동은 부모의 권위를 무시하고 자신의 욕구대로 행동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상담 중 부모가 권위를 갖는데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세 번째는 문제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는 교사가 언급하기 전에 자녀의 문제나 자녀에 대한 불만을 꺼내기를 주저한다. 교사가 자녀에 대한 편견이 생길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녀와의 관계에서 자녀에게 끌려다니는 부모는 자신도 모르게 자녀에 대한 불평과 푸념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아동이 특별한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더라도 학부모상담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 당장 아동에게 문제는 없지만 부모의 행동이 지속되게 되면 아이는 부모의 권위를 무력화시키고 자신의 욕구대로 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문제행동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부모-자녀 간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부모보다 아동이 더 큰 힘을 발휘해 왔기 때문에 부모가 권위를 회복하려고 시도하면 아동은 자신이 통제받는다고 생각하고 반발할 것이고 부모 스스로도 확고하게 밀고 나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상담과정에서 교사는 학부모가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자녀와의 관계를 조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3) 구체적 상담접근 방안

(1) 학부모의 불편한 심경 이해
첫 번째 단계는 아동의 문제와 관련하여 학부모상담을 하게 된 부모의 불편한 심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부모의 경우 자녀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되어 상담을 하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교사를 대하는 것이 긴장되고 수치스럽고 불편할 것이다. 현재 부모위 감정이나 상태 등 부모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 스스로 문제부모라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최대한 편안하게 해준다.

(2) 아동 및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생각 전달
두 번째 단계는 아동 및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다. 보통 이때 나타나는 아동의 문제행동은 규칙을 지키지 않고 제멋대로 하려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행동들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관찰 기록한 결과를 보여주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다.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비난하거나 평가하는 것으로 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학부모의 생각과 느낌 확인
세 번째 단계는 아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와 관련한 학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확인하는 것이다. 교사의 평가에 대해 학부모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질문을 통해 알아본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과 부모의 훈육태도 간의 관련성을 탐색해 보도록 도울 수 있다.

(4) 부모의 훈육태도와 방식 알아보기
네 번째는 부모의 훈육태도와 방식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어렸을 땐 어떻게 훈육했는지, 지금은 어떤 훈육방식을 사용하는지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이 단계에서 부모는 자신의 잘못된 훈육방식을 인식하고 자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고 무력해 할 수 있다. 교사는 부모의 양육과정의 어려움에 대해 경청하고 공감해 줌으로써 이후 학부모 스스로 자신의 훈육방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힘을 북돋아 준다.

(5) 훈육방식에 대한 결과 추론해 보기
다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훈육방식에 대한 결과를 추론해 보는 과정이다. 학부모의 훈육방식으로 아동에게 어떤 결과가 발생되었거나 생길 수 있는지 추론해 본다.

예를 들면 ‘자녀가 무엇인가 요구할 때 한계를 분명히 하지 않았을 때’ 나타난 결과는 ‘자녀가 뭐든 맘대로 한다는 것’이다. 아동이 어떤 상황에서는 긍정적 행동을 보이고 또 어떤 상황에서는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지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평가해 본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하는 모든 훈육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가 아님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6) 문제행동과 관련 있는 훈육방식 찾기
여섯 번째 단계는 학부모의 훈육방식 중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방식을 찾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의논하는 것이다. 이때 아주 사소한 것까지도 가이드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허락받고 친구 집 놀러가기, 엄마 말 가로채지 않기 등 새로운 규칙으로 가르치는 것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7) 실천방안 합의
일곱 번째 단계는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할 방안에 대해 합의하는 것이다. 이때 학교에서 적용되는 규칙과 행동지도방안을 부모에게 상세히 전달하고, 가정에서도 이를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부모가 아동에게 용납되는 행동과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을 명확하게 가르치도록 전달하고, 부모가 허락하는 행동의 한계를 분명히 알아야 아동들도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고 보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실천과정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도 미리 살펴본다. 예를 들어 아동이 부모에게 대들고 화를 낼 때 “이건 옳은 행동이 아니야.” 라고 확실하게 못 박고 자녀가 부모의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확신을 가지고 일관성 있는 훈육을 해야 자녀도 변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부모의 권위는 어느 한 쪽의 부모만의 몫은 아니며 아버지에게도 상담의 요지와 합의한 바를 알리고 어머니 뜻에 따라달라고 당부하도록 한다. 만일 훈육방식의 변화에 아이가 강하게 저항하거나 대들 경우 부모가 원칙대로 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학부모상담 시 아동을 참석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동이 참석한 가운데 교사가 학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조언하게 되면 학부모가 예전보다 엄격해진 이유를 정당화 시켜주고 아동과 불필요한 힘겨루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8) 학부모에 대한 지속적인 격려
여덟 번째 단계는 학부모가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다. 학교에서 아동이 보이는 사소한 변화도 부모에게 전달하여 아동변화의 가능성과 희망을 불어넣어 준다. 또한 아동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하는 가정환경조성을 요청한다. 예를 들면 부부 간의 훈육방식이 일치하고 일관성 있어야 하며, 형제 간의 편애가 없도록 주의하며, 가족 간 대화가 부족하지 않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함을 전달한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