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부산고등학교

안철수, 곽경택, 박재동, 추신수,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자기 분야의 내로라하는 유명 인사들이자 부산고 동문이라는 것이다. 1913년 개교 이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고는 역사만큼이나 많은 인재 배출로도 유명하다. 2010년 과학중점학교 지정으로 맞이한 새로운 변화와 더불어 활발한 동아리 운영과 진로 체험 활동, 다양한 과학중심교육 및 융합교육과 비전선포 등으로 선배들을 능가할 차세대 리더 배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부산고등학교를 찾아가 보았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진로 체험

온 벽면 가득 개성 넘치는 그림이 그려진 복도를 지나, 가요가 흘러나오는 교실로 들어가 보니 학생들은 한참 자기 작품 활동에 빠져있었다. 정렬되어 있지 않은 책·걸상에 자유롭게 앉아있는 학생들의 작품도 제각각, ‘미술실’ 간판이 붙어 있는 이 교실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에서는 수채화나 정물화는 오히려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온라인 게임, 만화책에나 등장할 법한 개성 있는 캐릭터, 세련된 의상을 걸치고 있는 모델 그림, 재활용품으로 만들어진 듯한 커다란 조형물 모두 미술 동아리 학생들의 작품이라고 한다.
옆 교실에선 드럼에 기타, 키보드까지 완벽한 밴드의 연주가 한창이었고, 또 다른 교실에선 전자음악에 맞춰 비트박스와 랩을 하는 학생, 삼삼오오 모여 댄스 동작을 맞춰보는 학생들이 보였다. 혹시, 여기는 예술학교?
“대학교 공모전에 참가하려고 만든 저희 학교 조감도에요. 건축이나 산업디자인 관련 학과를 지망하고 있는데, 미술 동아리 시간을 활용해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아요.”
2학년 박준수 학생은 앞서 만들었다는 경복궁 조감도도 보여주었다. 다른 책상에서는 제품 디자이너가 되어 세계적 명품 브랜드인 프라다에 입사하는 것이 꿈이라는 강동우 학생이 섬세한 손놀림으로 구두를 그리는 데 열중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동아리 활동은 단지 취미에서 끝나지 않는다. 동아리 시간에 자유롭게 자기의 작품을 만들며 미래에 대한 꿈을 펼치는 부산고 학생들은 매년 자기가 선택한 동아리와 연계된 진로 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 미술 동아리는 학생들과 담당 교사의 의견을 모아 시립미술관을 방문했다. 단지 미술품 감상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흥미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건물의 구조를 살피거나 전시물의 배치도를 연구하고, 미술품 보존법을 눈여겨보기도 했다.
녹색도시해안탐구반 학생들은 용호동으로 오륙도의 지형답사를 떠났고, 영자신문 학생들은 부산영어방송국을 찾아 영어방송을 녹음하는 체험을 가졌다. 3명으로 구성된 물리 동아리에서 활동 중인 1학년 석지원 학생은 발명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놀이기구의 과학적 이론을 알아보자”며 광안리의 미월드를 찾았다. 인문·이공계·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활성화된 부산고의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 설정과 관련분야 스펙 쌓기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동아리 개설에서 운영까지, 모든 활동들은 학생들의 자발적 의지와 참여를 바탕으로 진행이 됩니다. 단 1명의 학생이 원한다고 하더라도 그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도움이 된다면 학교는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준비가 되어 있죠.” 진로상담부장 류미경 교사의 말이다.


과학융합교육으로 흥미 ‘배가’
2010년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된 부산고는 과학중점반(자연계반)을 중심으로 학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벌이고 있다. 수학과 과학 교과는 교과교실제로 운영하고, 국립과천과학관, 부산대학교 사범대학과 MOU를 체결하여 융합형 인재양성 집중교육 프로그램, R&E(Research&Education)수업 등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각 프로그램, 활동 간의 연계성을 중시하는 부산고는 수업에서도 다양한 방법의 융합수업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가 어딘지 아는 사람? 그래, 고대 로마의 원형 경기장이다. 한때 검투사들의 경기가 벌어졌던 이곳에서 18세기에는 방금 우리가 배운 오페라가 공연되기도 했지. 근데 이 계단을 보자, 여기 화석이 보이지? 이게 암모나이트인데, 왜 여기 이런 화석이 있을까?”
방금까지 오페라를 주제로 얘기하던 수업에 암모나이트가 등장했다. 지구과학과 음악을 결합한 이 융합수업은 학생들의 흥미까지 고려한 것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사람은 바로 부산고의 조갑룡 교장이었다. 조 교장은 학기마다 두 번씩 이렇게 직접 수업하는 시간을 마련한다고 한다. 교사들도 평소에 이와 같은 과목 간의 다양한 연계 수업을 진행하며, 토론·발표수업과 함께 필요할 경우 두 명 이상이 모여 코티칭(co-teaching)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12월 학예전 기간에는 수학·과학 교과교실에서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과제연구 발표대회’를 연다. 물리, 생물, 화학 등 과학 관련 동아리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동아리 시간에 모여 진행했던 심도 깊은 실험과 연구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는 날이다. 심사위원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울산과학기술대(UNIST), 부산대, 동아대, 동서대 등의 교수나 입학사정관이 참여한다고 하니 학생들의 높은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과학축전’, ‘전국과학전람회’ 등 교외 행사에도 활발히 참여하여 수상을 하는 등 이 학교 학생들은 특목고 부럽지 않은 실력을 다지고 있다.

인성과 감성을 살려주는 인문학 교육
과학중점학교라고 자연계에만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오늘날은 인문학적 통찰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인문학은 학생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향을 제시해주기도 하지요.”
조갑룡 교장은 2012년 부임 이후 문(文)·이(理)의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을 위해 인문학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을 키워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인문학 특강’과 ‘시(時)그늘(signal) 프로젝트’가 있다. 매달 명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는 인문학 특강은 다양하고 화려한 출연진으로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수업이 모두 끝난 저녁시간에 학생들의 자율 신청으로 이루어짐에도 언제나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6월에 정호승 시인이 오셔서 ‘고래를 위하여’라는 본인의 시를 설명해주고 삶과 직업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셔서 기억에 남아요.”
수학공부만 하던 2학년 이정관 학생은 인문학 특강으로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졌다고 말했다. 9월에는 부산고 동문이기도 한 곽경택 감독이 모교를 찾아 인문학 특강을 연다. 그의 영화, 학창시절, 삶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를 후배들에게 전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시그늘 프로젝트는 정서 순화와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마련된 부산고만의 프로그램이다. 격주에 한 번씩 제공되는 프린트물을 통해 학생들은 시를 감상하고, 또 자기가 좋아하는 시를 적어서 제출한다. 담당 교사는 이것을 모아 두었다가 시상을 하고 좋은 작품들은 묶어서 전시도 한다. 문학 중에서도 정적인 느낌이 강한 시와 혈기왕성한 이팔청춘 남학생들의 조합이 어울리지 않을 것도 같지만, 오히려 사춘기 학생들의 감성을 울리는지 참여율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부산고는 ‘인성교육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여 이러한 활동의 결과를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향상뿐만 아니라,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각 대학에서 개개인에 대한 스펙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부산에 가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
학생의 다양성과 적성을 존중하는 동아리 프로그램과 진로 체험, 흥미를 유발하는 융합수업과 적성에 따른 개개인의 심화 연구, 감성·인성을 살려주는 특강까지 부산고의 장점은 끝이 없지만, 그 가장 상위에 있는 것은 교사들의 애정이 아닐까 싶다.
과학, 미술, 음악, 문학 등 담당 분야의 교사들은 하나같이 “우리 학생들의 열정이 뛰어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어려움이 거의 없다”며 학생들을 향한 믿음과 애정을 아끼지 않았다. 학생을 믿고, 사랑하며 그들의 자발적 참여와 선택권을 인정해주는 학교의 분위기야말로 학생들이 제 기량을 펼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힘이다.
이런 학창시절을 보낸 학생들이 모교에 대한 애정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터, 부산고는 동문회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모교 발전을 위해 모으기 시작한 ‘부산고발전기금’은 어느새 목표액인 100억 원에 훌쩍 가까워졌다. 동문의 사랑은 모금으로만 그치지 않는다. 개교기념일 전후로는 은행, 경찰서, 연구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한 동문들이 후배들을 위해 모교에서 진로 특강을 한다. 매년 30여 명의 선배들이 찾아와 자신의 분야별 교실을 열면, 학생들은 관심 분야의 특강을 신청해서 그들로부터 현장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올해 초, 부산고는 학생, 학부모, 교사, 동문이 모두 모여 비전 선포식을 했다. 이들은 부산고의 교훈을 바탕으로 하는 ‘감사하자! 굳세자! 힘쓰자’의 3A.C.T(Appreciate! Confirm! Try!)를 실행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2020년까지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길 부산고로 거듭 발전해 나갈 의지를 담아 ‘부산에 오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라는 2020비전을 선포했다. 학교 안팎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주체들이 모여 함께 행동하고 발전하는 부산고, 여전히 도약 중인 이곳은 이미 ‘부산에 가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 아닐까.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