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취업률100%! 마이스터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정부는 2010년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인 마이스터고 21개교를 선정했다. 현재 35개교로 늘어난 마이스터고는 전교생의 입학금, 수업료는 물론 기숙사 운영까지 정부의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5년에 한 번씩 재심사를 거치는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고 한다. 2012년은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배출되는 첫 해,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는 이미 지난 6월 졸업예정 학생 취업약정 100%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며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마이스터고 지정 3년 만에 취업 명문으로 우뚝 선 평택기계공고를 찾아가 미래의 ‘마이스터(명장)’들을 만나보았다.


지난 10월 19일은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신입생 원서 접수 마지막 날이었다. 자동차금형, 자동차기계, 생산자동화제어, 시스템제어의 4개 과로 나누어진 이 학교는 매년 총 16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 결과 전체 경쟁률은 4.5:1, 지원자들의 성적도 작년에 비해 평균 10점 정도가 높아졌다고 한다. 중학교 각 반에서 중간 이상 하는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소위 거칠고 험한 학생들이 진학한다던, 지원 미달사태가 벌어졌다던 평택기계공고가 변했다. 마이스터고로 지정되면서부터다. 서광돈 교장은 “목표가 있는 학생들이 지원하는 학교, 점점 오고 싶어 하는 학교로 변하고 있다”며 높아지는 경쟁률과 성적에 반영된 학교의 위상을 설명했다.

산업체와 학교가 함께 만든 취업률 100%
올 한해 평택기계공고는 때 아닌 언론의 관심으로 몸살을 앓았다. KBS, MBC, 조선일보와 같은 주요 언론사는 물론 케이블과 다양한 지역 언론 수십 군데에서 이 학교에 마이크와 카메라를 들이댔다. 아직 1학기도 끝나기 전인 6월 중순, 마이스터고 중 최초로 졸업예정 학생 100% 취업약정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과의 내막에는 교장과 교사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다. 서 교장은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내실 있는 산업체들을 찾아 학교와 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맺은 일명 ‘가족회사’는 이 학교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들을 채용하기도 한다. “일자리 수 확보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학생들이 믿고 만족할 수 있는 직장을 다닐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라는 서 교장의 신념 아래, 현재 90여 개에 이르는 평택기계공고의 가족회사는 구조가 탄탄하고 안정적인 기반을 갖춘 중견·중소기업과 대기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가족회사는 단지 취업시장의 수요·공급 관계를 넘어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한다. 조용형 마이스터부장교사는 “우리학교는 산업체와 함께 맞춤형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고 있다. 실질적인 산학협력이 학생들의 취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3학년 학생들은 매 학기 말 3주 정도 가족회사로 현장 학습을 간다. 전 학생이 취업을 확정지은 올해의 경우, 각각 앞으로 자신이 다니게 될 산업체를 방문해 실습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
2학년 김남희 학생은 벌써 삼성전자에 취업이 확정된 상태다. 우수한 성적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난 1학기 삼성에서 실시한 마이스터고 채용 전형에서 합격했다. 삼성전자는 채용을 확정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방학 때는 회사로 불러 현장 경험도 제공해 준다. 하지만 취업이 확정됐다고 마음 놓을 수는 없다. 평균 평점, 자격증, 영어실력 등 졸업 때까지 회사에서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탄탄한 중견·중소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포스코, 한국수력원자력 등의 대기업에서도 채용을 선호하는 평택기계공고. 취업률 100%의 명성에는 산업체와 긴밀한 상호 소통으로 쌓인 신뢰와 그들만의 노하우가 숨어있었다.

자동차·기계 전문가를 꿈꾸다
높은 취업률을 이야기할 때, 학교와 산업체의 관계보다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바로 학생이다. ‘취업’의 주체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학생이기 때문이다. 주위 대다수의 학생들이 대학을 목표로 입시를 위한 공부를 할 때 이들은 일찌감치 전문가의 길을 택하고, 스스로 대입이 아닌 취업의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서울과 가까워 대기업 공장입지가 유리한 지리적 조건을 갖춘 평택에서 산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동차·기계 분야의 마이스터를 키우는 평택기계공고를 그 출발점으로 결정했다.
학교 본관을 지나 뒤편에 자리 잡은 3층 규모의 실습동에는 각 과별로 실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들이 구비되어 있다. 학생들은 산업 현장에서만 접할 수 있을 것 같은 다양한 기계를 정규 수업시간에 다루며 이곳에서 자기 분야의 전문 지식을 쌓는다.
자동화 설비 수업이 한창인 한 실습실. 3학년 학생들이 교육용으로 축소 제작된 전자기계를 살피고 있다. 많지 않은 학생 수, 자유로운 실습실 분위기에도 학생들은 누구 하나 딴짓하지 않고 눈앞의 기계에 관심을 가지며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개당 7000만 원 가량 한다는 이 기계는 여타 공업고등학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이지만, 평택기계공고는 학생들을 위해 과감하게 투자를 했다. “여기서 이렇게 구조를 살피고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현장 적응도 쉽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 학생들은 머리도 있고 집중도가 좋아서 금방 익히죠.” 학생들을 지도하던 김종태 교사가 말했다. 또 다른 교실에선 기능대회를 준비하는 2학년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금형분야의 메달을 목표로 하는 정영석 학생은 교사의 지도아래 매일 실습일지와 채점표를 작성해가며 꾸준히 훈련을 한다. 정규 수업 외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할 텐데, 학생들은 지치지 않고 그들이 세운 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4월 열린 2012년 경기도 기능경기대회에선 자동차 금형과 3학년 이동엽 학생이 ‘기계설계/CAD’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전국대회에도 진출해 동상을 탔다. 동엽 군은 현재 대기업 취업이 확정되어 남은 시간 현장투입 적응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학교는 다양한 활동 무대
시스템제어과에 입학한 1학년 엄환식 학생은 “넓게 열려있는 취업 기회뿐만 아니라 교내 대회나 축제 등 학생들의 폭넓은 성장을 돕는 활동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 학교로 진학을 결정한 배경을 말했다. 현재 그는 ‘라온’이라는 취업 면접대비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평택역에서 미리 준비해준 자기소개서를 큰소리로 읽는 등의 색다른 체험을 하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고 한다.
평택기계공고는 매일 8교시를 동아리 활동 시간으로 운영한다. 기계제도, 생산자동화, CNC선반 등의 학과 관련 동아리는 물론 축구, 밴드부, 토익공부 등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각 동아리마다 담당 교사가 있기는 하지만 앞서 말했던 평택역에서 자기소개서 읽기를 포함한 각 동아리의 활동들은 대부분 학생들 자체 기획으로 운영된다고 한다.
학교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대회 역시 학생들이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이 된다. 영어 말하기 대회, 토론대회, 프로젝트 경진 대회 등, 학생들이 다방면의 소양을 쌓고 자신감을 얻을 기회를 주기 위해 학교는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진행 중인 ‘프로젝트 경진 대회’. 4인 1조로 구성된 팀은 그들이 직접 섭외한 지도 교사의 조력을 바탕으로 한 학기에 걸쳐 그들 스스로 계획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현재는 1차 예선을 통과한 15개의 팀이 ‘LED 조명을 이용한 기숙사 내에서 사용가능한 조명 제작’,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실천을 통한 탄력 있는 몸 만들기’, ‘로봇 밴드 공연 연출하기’와 같은 개성 있는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중간보고서를 거쳐 최종보고서와 포트폴리오, 산출물, PPT를 제출하고 12월 중순에는 작품 전시, 발표회와 함께 최종 심사를 한다. 우승팀은 부상으로 5박6일 일본 배낭여행이 주어지는데, 이 역시 우승팀이 직접 계획을 세워 여행 일정을 잡는 프로젝트 식으로 이루어진다. 여행을 다녀온 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은 물론이다.

우리가 바로 미래의 마이스터
방과후수업이 진행되는 9, 10교시는 산업체 특강이나 원어민 교사의 외국어 수업이 이루어진다. 자꾸만 변해가는 산업현장에 발 빠르게 적응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다. 현장에서 원하고 도움이 되는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 학생들은 매 특강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현실적인 이야기를 듣는다.
특히 요즘 관심을 기울이며 중요시하는 분야는 외국어 능력이다. 국제화 시대에 맞춘 의사소통 능력 및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까닭이다. 학생들은 본인의 필요에 따라 방학 중 원어민 강사가 진행하는 영어 캠프에 참여할 수도 있고 필리핀으로 단기 해외 어학연수를 떠날 수도 있다. 또 1학년 전교생은 중국으로 수학여행을 떠나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운다.
고졸 취업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는 요즘, 평택기계공고는 성공적인 마이스터고로 여타 학교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탄탄한 기본 소양 쌓기와 다양한 실습, 현장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쌓은 학생들은 무리 없이 직업현장으로 흡수된다. 명확한 목표 설정과 그것을 위한 과감한 투자로 오늘도 학생들은 누구보다 빨리 취업을 향한 문을 두드린다. 이들의 반짝이는 눈빛 속에 전문 직업인을 향한 패기 넘치는 열정이 엿보인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