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과학중점학교 '대상' 울산 방어진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 운영 3년째, 교과부에서 주최하는 ‘과학중점학교 운영성과 발표회’에서 줄곧 최우수상, 우수상을 받아온 울산 방어진고등학교는 지난 2012년 100개 과학중점학교 가운데 1위에 해당하는 대상을 수상했다. 특색 있는 학생주도의 실험수업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기부 활동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한다. 100% 과학중점반을 운영하며 실험수업, 천체관측실 개관 등의 특화사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울산 방어진고등학교에서 과학중점학교의 미래를 엿본다.


지역과 함께하는 별 이야기 ‘어진별 천문대’

2012년 10월 26일, 방어진고등학교에서는 특별한 개관식이 있었다. 바로 천체관측실인 ‘어진별 천문대’가 문을 연 것이다. 학교 옥상에 설치된 이 천문대는 3m 원형관측돔 2세트, 4m 원형관측돔 1세트, 140㎜ 굴절망원경, 350㎜ 반사굴절망원경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울산과학관과의 거리가 먼 울산 동구지역 학생과 주민을 위한 과학선도학교로서의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어진별 천문대는 학교 학생들은 물론 지역 주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신청을 하면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열리는 천문교실에 참여할 수 있다. 천문교실 시간에는 천문현상에 관한 수업, 우주왕복선 만들기 교육 등과 함께 달, 목성, 별자리 등을 관측한다. 천문대를 담당하고 있는 이유성 교사는 “매 시간 정원은 12명으로 선착순 접수를 받는데, 예약이 시작되는 순간 마감이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아 정원을 늘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관 후 지금까지 벌써 200여 명의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이 천문대를 방문하여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천문대는 방어진고 교사들과 울산과학관 소속 전문교사의 업무 협조를 통해 운영되며, 천체관측 동아리인 ‘하늘지기’ 학생들도 학생도우미로 활동한다. 작년까지는 천문교실과 동아리 위주의 천체 관측이 이루어졌지만, 새 학년 시작과 함께 올해부터는 모든 학생들이 한 학기에 1~2번 정도 이곳에서 정규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학생들은 교실 안에서 교과서로만 배우는 수업에서 벗어나 학교 안에 설치된 천체망원경을 통해 직접 태양을 관찰하며 살아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이해력·만족도 최고의 실험수업
신입생 모두를 과학중점반으로 모집하는 방어진고는 과학, 수학교과의 비율이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이며, 과학융합, 과학실험과 같은 특별·전문교과는 집중이수제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2학년 과정에는 전문교과로 과학실험 시간이 배정되어 있어 학생들은 모두 원하는 주제로 직접 실험수업을 이끌어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모둠별로 진행되는 실험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실험 주제를 찾는 데서 시작된다. 모둠원은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여 다른 과목을 참고하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으며 모둠의 실험 주제를 결정한다. 이후 예비실험, 보고서 작성 등의 과정을 통해 본 수업시간에 진행할 실험을 준비하고, 각 모둠이 준비한 실험은 매주 수업시간에 돌아가며 진행되어 실험을 준비한 모둠이 그 날의 수업을 이끌어간다.
교사는 학생들의 조력자로서 수업을 안내하고, 학생들의 실험 준비·모둠 활동을 도우며 효과적인 실험이 진행될 수 있도록 보조한다. 이렇게 직접 준비하고 이끌어가는 수업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3학년 정병욱 학생은 “배웠던 이론이 실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교과서만 볼 때보다 이해가 더 잘됐다. 다양한 실험과 함께 매주 해당 조들은 발표도 해야 하기 때문에 발표력을 키우는 훈련도 된다”고 전했다.

대학 부럽지 않은 깊이 있는 연구 기회
호기심 많고 지적 욕구가 넘치는 학생들. 실험수업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나는 아직 배고프다”고 외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는 ‘과제연구 발표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 대회는 SMART 교내 과제 연구와 R&E(Research&Education) 발표대회 두 가지로 나눠진다. 정규 수업시간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깊이 있는 연구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원하는 연구 주제를 학기 초에 교사에게 제출하면 주제와 계획서 심사 후 진행하게 된다. 교내에서만 진행되는 SMART 교내 과제 연구와 다르게 R&E 발표대회의 경우 울산과학기술대(UNIST), 경북대 등의 대학기관과 연계하여 진행된다.
“TRAP-1이라는 아직 구조가 발견되지 않은 단백질이 있는데, 그 구조를 밝히기 위한 정제 과정을 울산과학기술대에서 진행했어요. 현재 결정화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실험 결과를 기다린다는 3학년 오승현 학생은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과제연구를 진행하고, 여름방학 중 일주일 동안 대학 기숙사에서 생활도 하며 실제 대학생이 된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했다.
2012년 처음 시상한 ‘과학중점인 PRiME(PR I MysElf! 내가 나를 홍보하라!)상’은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우수한 활동과 성취도를 보인 학생에게 주는 것이다. 과제연구 발표대회, 과학캠프, 교내외 대회출전, 과학관련 특강은 물론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한 해 동안 있었던 학생들의 활동상을 포트폴리오로 엮으면 제시된 채점 기준표를 기준으로 개인별 점수가 높은 학생이 상을 받게 된다. 수상자에게는 해외탐방의 기회도 주어져, 2012년 프라임상 수상자는 1월 28일부터 31일까지 인솔교사와 함께 일본의 과학관, 박물관, 미술관 견학 기회를 가졌다.
학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대회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대학 입시전형의 자기소개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나누며 발전하는 방어진고
방어진고의 과학 동아리 ‘아싸(Art-Sci)’의 회원들은 2주에 한 번 토요일마다 인근의 저소득층 아이들과 함께 과학 실험을 하는 봉사활동을 한다.
정민경 학생은 “우리가 배운 것을 주변에 나누고 싶다는 뜻이 모여 교육기부라는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이나 실험수업을 하면서 반응이 좋았던 것, 또 동아리 시간에 해보는 것들 중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좋은 실험을 선정해서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눔이 퍼져 지금은 방어진고의 과학 동아리 모두가 이러한 나눔 봉사에 동참하고 있다고 한다.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나눔은 학교 차원에서도 꾸준히 장려되고 있다. 천문대 개방은 물론, 1교 1복지기관 결연으로 봉사활동 여건을 조성하여 학생들은 인근 해누리, 자람터,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 등에 봉사활동을 나간다. 이를 통해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식과 배려심을 키우는 것은 물론, 배운 것을 다시 가르치며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해와 달, 별이 자기 몸에서 내는 빛으로 세상의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추듯, 방어진고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활동하며 습득하는 지식을 교육기부로 지역에 환원하며 세상을 밝히고 있는 셈이다.
 
--- 허남술 방어진고 교장 “일반계고 과학중점 교육과정의 모범 제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많은 제약이 있는 활동인 개인 과제연구를 활성화한 것은 우리 학교의 대표적인 성과 중 하나입니다. 실험에 비중을 두다보면 상대적으로 소홀해질 수 있는 학업성취도 문제를 과학부와 학생부 교사들의 긴밀한 교류와 협조로 잘 조절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유수의 대학이 선발과정에서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을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전국 100개 학교의 졸업생들이 배출되는 올해부터는 더 많은 대학에서 적극 반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과학중점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넓은 배움의 기회를 주고자 하는 우리 방어진고는 미래의 과학인재를 키워내는 요람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