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365일 행복한 동행,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아이들의 꿈을 읽어 행복교육을 달성한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지만 성공은 성적순이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성공을 위해 공부하는 아이와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하는 아이 중 누가 더 행복하게 성공할 수 있을까?

‘모든 어린이가 성공하는 행복한 학교’가 목표인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의 교육 활동 속에 답이 보인다.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교장 송경헌) 2학년 4반은 방학식을 앞둔 교실 같지 않게 진지함이 가득하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청소도구를 들고 시끌벅적하게 굴던 아이들이 아니었다. 쪽지에 무언가를 열심히 적는 아이들의 표정은 자못 심각해 보이기까지 하다. 아이들은 지금 1인 1역을 하다가 일어난 사소한 다툼에 대해 자신의 관점으로 본 사건을 재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곧이어 발표가 이어진다.
“제가 미안하다는 말을 좀 거칠게 한 거 같아요. 책상 위에 있는 물건을 치우려 했을 뿐인데 창규가 갑자기 소리를 질러서 마음이 상했거든요.”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한 아이들은 몰랐던 서로의 진심을 알게 되자 금세 얼굴이 풀리고 화기애애해진다.

“흥분했던 아이들이 글을 쓰면서 1차로 마음을 안정시키게 됩니다. 발표할 때는 다른 사람의 잘못부터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한 행동을 반성하는 멘트로 시작하죠. 이런 과정을 통해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훈련이 되면 혹여 싸우더라도 오해하고 미워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석승하 담임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교정할 수 있게 일상생활이나 체육활동을 비디오로 촬영해둔다. 친구들과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백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아쉬운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낙하산이 보듬은 아이들의 인성

낙하산 게임을 할 거라는 선생님 말씀에 아이들은 익숙하게 낙하산과 공을 챙겨 운동장으로 뛰어 나간다. 한 조에 6명씩 자리를 잡고 낙하산 손잡이를 잡은 아이들 표정이 비장하다. 배구공을 다른 조 낙하산 속으로 잘 넣어주기 위해 양손을 힘껏 휘저어 보지만 4명이 처음부터 한 마음이 되긴 힘들다. 공이 사방으로 튕기자 자신의 조원이나 상대편 조를 탓하는 볼멘소리도 간간히 터져 나왔지만, 곧 격려의 외침과웃음소리에 묻혀 버렸다.
석 교사는 “개인주의로 인해 책임감이 부족해진 현실에서 이런 협동 게임으로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자연스럽게 키워주고 싶었다. 양보하고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모습을 보니 아이들이 학기 초보다 정말 많이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2학년 4반 아이들과 함께한 마지막 낙하산 게임의 소감을 전했다.

“다리를 다쳐서 깁스했는데 게임할 때 친구들이 배려해줘서 고마웠어요.”
“헤어지기 전에 낙하산 게임을 또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봄, 여름에 했던 것보다 훨씬 협동이 잘돼서 기뻤고요.”

교실에 돌아와 게임에서 잘한 점과 못한 점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석 교사의 말처럼 부쩍 성숙한 느낌이었다.

꿈을 키워주는 학교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이하 교부초) 교장실 책상 뒤편은 전교생의 희망카드로 빼곡하다. 3학년 때부터 학생들은 자신이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손바닥 크기의 쪽지에 적어 놓는다. 다음 학년이 되면 그 위에 또 한 장을 올리는 식으로 6학년 때까지 쓴 총 4장의 쪽지가 교장실에 붙어있게 된다. 송 교장은 학생들이 졸업할 때 그 쪽지를 모아 편지와 함께 집으로 보내준다.


“매년 꿈이 바뀌어서 새로운 도전에 도전을 거듭한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4년동안 하나의 꿈을 향해 정진한 아이들도 있어요. 뮤지컬 배우가 되고 싶다던 한 학생은 부단히 노력하더니 결국 오디션에 통과해서 뮤지컬 ‘구름빵’에 출연했고,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동화를 쓰고 싶다던 학생은 결국 영어 동화책을 출판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는 이렇게 좋은 성과를 거둔 학생들에게 상을 줬죠.”


매주 월요일 1교시에는 창의·진로·인성 융합형 방송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율적이고 즐겁게 참여해서 창의력과 인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했다. ‘꿈가방 (꿈을 가꾸는 아침 방송)’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계기교육을 하면서 그 내용을 퀴즈로 출제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또 교장의 특강 및 훈화는 물론 학부모 및 외부 저명인사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특강도 이루어진다. ‘좋은 큐레이터가 되려면?’, ‘자동차 이야기’, ‘한국은행이 하는 일’ 등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의 호기심과 도전 의식을 자극한다. “우리 학교에는 SMP(Self management planner)라는 자기 관리 계획 수첩이 있어요. 학생들이 연·월·주별 계획에서부터 1년 동안 꼭 해야 할 일 10가지, 나의 행복한 꿈 가꾸기 등을 기재해 넣을 수 있답니다. 이 수첩으로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죠.”

이 밖에도 ‘생각 쑥쑥 창의 쑥쑥’이란 도서 논술 학습 자료를 만들어 생각하는 힘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독서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재미있는 독서’, 학생들의 논술 예시 작품, 논술 활동지가 포함된 ‘맛있는 논술’, 다양한 사고와 표현 방법을 배우는 ‘씽킹맵’ 등 학년 수준에 알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행복을 표현할 줄 아는 아이들

아이들의 재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교부초의 자랑이다. ‘아침을 여는 발표회’는 매주 화요일 아침 8시 30분 학교 내 ‘한빛뜨락’의 작은 무대에서 펼쳐지는 작은 음악회인데 노래, 악기연주, 사물놀이, 판소리 등 음악과 관련된 활동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등교하는 학생들이 관객이 되어 자연스럽게 음악을 즐기며 수업 시간이나 방과후학교,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갈고 닦은 친구들의 실력을 응원한다.


‘이야기가 있는 작은 전시회’는 학교 건물과 건물 사이 공간을 활용해 만든 상설 전시관에서 열린다. 참가 신청한 학생과 학부모가 월요일에 함께 전시하고 금요일에 철거하는 시스템으로 전시장을 오가는 전교생이 전시에 대한 느낌이나 축하·격려의 메시지를 남길 수 있게 메모판을 설치해 놨다.





송 교장은 “우리 학교는 작은 성공과 작은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소중함을 깨우치고 다른 학생들에겐 동기유발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자신감을 갖게 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고 발전시켜 학교생활에 더 행복을 느끼게 된다”고 전했다.


“모든 어린이가 성공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 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한 학교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평생 행복한 삶’을 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학교교육 현장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인정하는 학교, 학생들을 최대한 존중하는 학교가 되어야 하죠. 우리 학교 구성원들은 ‘모든 학생은 하나 이상의 천재성(재능)을 갖고 있으며, 이 천재성을 계발시키는 학교교육’이라는 신념 아래 ‘모든 어린이가 성공하는 행복한 학교’를 교육 비전으로 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어린 학생들에게 성공에 대한 부담을 줘선 안 됩니다. 작은 성공을 통해 작은 행복을 느끼고 목표에 한 발자국씩 다가가면서 더 큰 꿈을 꿀 수 있게 해야죠. ‘어린이들을 가장 먼저 생각했는가?’,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교육 활동인가?’ 이 두 가지가 학교 의사 결정의 가장 큰 기준입니다. 2014년에도 변함없이 교사, 학부모, 어린이가 한마음으로 노력해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사진 ㅣ 김성용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