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예방, 감염성 질병을 방지하는 묘약

지난 6월 초 불어 닥친 메르스 사태는 고비를 넘겼다. 하지만 감염성 질병은 언제든지 또 다른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전교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교사들은 자신이 질병관리본부의 지휘관이라는 생각으로 ‘메르스와의 전쟁’을 극복했다. 보건교사들이 전하는 감염성 질병 예방법을 살펴본다.

전교생 발열 체크로 하루 일과가 시작된다. 매일 아침 일찍 출근해서 학교버스가 도착하는 대로 출입구 복도에서 아이들을 줄 세우고, 고막 체온계로 체온을 측정하고, 손에는 젤 타입 소독제를 한 방울씩 짜주고 교실로 들여보낸다. 체온이 37도가 넘는 아이들은 2교시 후에 다시 2차 발열 체크를 해서 체온 상태에 따라 해열제를 복용시키든지 아니면 집으로 귀가시키고 있다.

되살아나는 신종플루의 기억…새삼 깨닫게 된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
이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가 갑자기 휴업으로 이어졌던 지난 6월 초, 필자는 몇 년 전 겪었던 신종플루의 힘들었던 기억이 살금살금 되살아났다. 그 당시 신종플루로 인해 신체적·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었고, 안면마비까지 발생하여 없는 시간 쪼개며 치료까지 받느라 고생 꽤나 했었다. ‘또다시 발열 체크가 시작되고, 소독약·마스크·체온계는 동이 나겠구나….’ 마음이 편치만은 않았다. 신종플루가 유행했던 그해, 전쟁은 여름방학이 끝나고 개학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개학으로 인해 집단생활이 이루어졌고, 이로 인해 신종플루는 빠르게 확산되었다. 학교 현장은 혼란스러웠다. 그때 처음 등교 시간 발열 체크가 등장했고, 아침 일찍부터 출근해서 전교생의 체온과 싸우다 보니 새로운 신종 감염병에 모두가 지칠 수밖에 없었다.

그 와중에 보건교사들을 깜짝 놀라게 한, 아주 재미있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손 씻기를 위생교육의 전부인 것처럼 손 씻는 방법과 순서를 아주 철저히 교육했더니, 해마다 가을이면 모든 학교가 골머리를 앓던 유행성 눈병 발생이 현저히 줄거나, 아예 발생하지 않았던 것이다. 새삼 손 씻기가 얼마나 감염병의 중요한 예방 방법인지를 깨달았던 시기였다. 이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으로 인해 기침예절과 손 씻기를 계속 교육하고 있으니, 자잘한 감기나 감염성 질병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메르스, 신종플루 등의 호흡기 감염병 예방법
감염병이란 병원체가 인체에 침입하여 증식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이다. 병원체·환경·숙주 3대 요인의 균형이 깨지면서 질병상태가 된다. 숙주(사람)가 건강한 경우라도 침입한 병원체의 병독성이 강하면 발병하게 된다. 병독성이 낮은 병원체라면 건강한 사람에게는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져 저항력이 낮은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킬 수 있다.

● 감염병의 종류
감염병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병원체, 발병 및 경과의 완급, 감염경로, 전파 방법, 법률적 기준 등이 있다. 감염경로에 따른 분류를 보자면 호흡기 감염, 경구감염, 생식기 접촉감염, 곤충/동물 매개 감염이 있다. 요즘 유행하는 메르스나 신종플루는 호흡기 감염병이다. 때문에 다음에서는 호흡기 감염병을 중심으로 예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 감염병의 전파경로
감염병의 전파경로는 비말(droplet) 전파, 공기(airborne) 전파, 접촉(contact) 전파, 매개체(vector-born) 전파로 나누어진다.

비말 전파 _ 5㎛ 이상의 비교적 큰 입자들이 기침, 재채기나 대화를 할 때 발생하여 다른 사람의 결막이나 비강 또는 구강 점막에 튀어 감염이 전파는 경우이다. 이때 발생하는 비말은 공기 중에 부유하지 못하며 대개 주변 3feet(약 1m) 이내에 전파된다.
공기 전파 _ 병원체를 포함한 5㎛ 이하의 작은 입자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감수성이 있는 환자가 이를 흡입함으로써 호흡기로 전파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로로 전파되는 병원체는 기류를 타고 먼 거리까지 전파가 가능하다. 즉, 같은 공간 내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파가 가능하다.
접촉 전파 _ 병원체가 분비되는 환자와 직접 또는 간접 접촉 시 전파되는 경우이다. 환자와 악수 등 직접 접촉하거나 또는 환자로부터 오염된 탁자, 손잡이 등 환경 표면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접촉하여 감염할 수 있다.
매개체 전파 _ 오염된 음식, 물, 혈액, 기구 등을 통하거나 모기, 파리, 진드기 등 매개충을 통하여 병원체가 전파되어 감염되는 경우이다.

● 감염병 예방 관리
감염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감염병 발생을 차단 또는 전파 과정을 차단, 면역력 증강 및 감염병 예방에 대해 보건교육을 하는 것이다.

감염병 발생 차단 _ 병원체가 존재하는 환경 및 병원소를 관리하고 제거하여 사람이 병원체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전파 과정 차단 _ 병원소 제거 및 격리로 전염력을 감소시키고 오염된 환경을 소독하며, 식품위생을 강화하여 더 이상 환자가 발생하는 것을 차단한다. 건강한 사람들은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을 교육, 실천하여 감염병 발생을 예방한다.
면역력 증강 _ 인공적 백신 예방접종을 통한 능동면역과 평소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로 면역력을 높이도록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보건교육을 시행한다. 유행 가능한 감염병에 대한 보건교육 외에도 유인물, 보건통신문, 게시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배너 링크 등을 활용하여 적절히 교육한다. 또한 수학여행과 현장체험학습, 운동회 등 학교의 행사 별로 계절과 연관 지어 적절한 교육을 시행한다.

● 감염병에 대한 예방활동 일반 원칙
첫째, 감염 질환은 증상 시작 직전이나 시작할 무렵 가장 높은 전염성을 보이므로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단체생활에서 격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감염성 질환 증상을 보이는 학생은 즉시 학교에서 집으로 귀가시키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도록 한다.
셋째, 이후 감염병으로 확진된 경우 접촉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조기에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감염병의 증상이 소실되고 전염 가능 기간이 지나면 등교를 한다.
다섯째, 손 씻기는 모든 감염병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하므로 반복적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을 하거나 홍보를 해야 한다.
여섯째, 손 씻기 및 기침 예절에 대한 표어를 공공장소 및 학교, 대중이 이용하는 화장실 및 세면대, 출입문, 엘리베이터 등 각종 장소에 부착한다.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
식사 전, 식탁 차리기 전, 음식물 조리하기 전, 기침·재채기·콧물 닦기 등 호흡기 분비물에 노출된 후,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후, 렌즈 끼기 전, 눈에 보이게 손이 더러워졌을 때, 환자와 접촉 후, 환자의 옷을 만진 후, 동물 혹은 동물의 분비물과 접촉한 후, 애완동물의 집을 청소한 후 등 일반적으로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는 일상에서 많이 있다.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을 살펴보자.

·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 씻기
● 비누를 사용하기 전에 흐르는 물에 손을 충분히 적신다.
● 충분한 시간(30초 이상) 동안 비누와 함께 손을 비빈다.
● 손을 씻을 때는 손목, 손바닥, 손등, 손가락, 손가락 사이 및 손톱 밑을 철저히 씻는다.
● 손을 씻은 후에는 일회용 수건으로 닦고, 완전히 말린다.

· 손 소독제를 이용한 손 씻기
물과 비누의 사용이 어렵고 눈에 보일 정도의 오염물이 묻어 있지 않으면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손 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다. 소독제의 알코올 농도가 60~90% 일 때 최적의 살균력을 보인다.
● 한 손바닥에 적정량(보통 1~3cc)의 손 소독제를 던다.
● 손과 손가락 표면 전체에 골고루 바르고 소독제가 마를 때까지 문지른다.

· 기침 예절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코와 입을 휴지로 가리고, 없을 경우에는 소매로 가린다. 사용한 휴지는 즉시 휴지통에 버리고 흐르는 물에 비누나 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거나 물 없이 사용하는 알코올 세제를 사용하여 손을 닦는다.
●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 호흡기 증상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때 일회용 마스크는 젖으면 필터링 능력이 떨어지므로 바로 교환하고 재활용하지 않도록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평상시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것은 학교보건의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이다. 보건교육을 받고 자라난 세대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면 스스로 자기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고 아울러 감염병에 대한 예방도 스스로 준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처럼 국가적인 감염병이 대유행할 때에도 전혀 혼란스럽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