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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일본 속의 한민속사 탐방

일본의 3대 성은 나고야성, 구마모토성, 오사카성인데 나고야 성은 현재 성터만 남아있었고 임진왜란 후 없어졌다고 한다. 임진왜란 당시 14만 명이 이곳에서 출병(침략)을 했다고 하는데 성터를 둘러보면서 왠지 씁쓸한 기분을 감출 수 없었다. 토요토미 히데요시는 1년 2개월을 나고야 성터에서 전쟁을 진두지휘했다.  15만7000명이 대마도를 거쳐 조선을 침략했고 당시 일본군은 20만명, 조선군은 200만명이 사망을 했다고 하니 그 전쟁의 규모를 가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 같았다. 다시는 우리 민족이 외세의 침략을 당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후나야마 고분은 전방후원분인데 일본에서는 화려한 출토유물로 유명해 1965년에 일괄 출토품이 국보로 지정된 대단히 중요한 고분이다. 분구(墳丘)는 변형이 심하지만, 방패형의 주호(周濠)에 둘려진 즙석, 원통형 하니와(埴輪) 열을 갖춘 전방후원분으로서 3단으로 축성됐고 길이가 63m에 이른다. 후원부(後圓部)는 직경 41m, 높이 10m이고, 전방부(前方部)는 남서향이며 폭 40.1m, 높이 7.5m로 양쪽에 돌출부가 있었다. 널 뚜껑은 평탄면을 가진 기동형으로 주변 돌대는 없으며 내부에는 붉은 칠(丹)이 발려있었다.

규슈 국립 박물관에서는 칠지도가 눈에 확 들어왔다. 칠지도는 최인호의 역사 소설인 '잃어버린 왕국'에도 등장할 정도로 유명하기에 많은 유물 중에서도 눈여겨봤다.

시모노세키로 이동해 조선통신사의 숙소인 아카마 신궁과 청일강화 기념관을 봤다. 아카마 신궁은 여덟 살 나이로 죽은 안토쿠 왕을 모신 곳이다. 안토쿠 왕은 헤이안시대의 무장 다이라노 기요모리[平淸盛]의 외손자로, 무사집단 겐지[源氏]와 헤이시[平氏]가 최후의 전투를 벌인 단노우라[檀ノ浦]에서 헤이시 일파가 패하자 함께 바다에 몸을 던져 죽었다고 하며 매년 5월 안토쿠 왕을 기리는 센테이사이[先帝祭]가 열린다.

아스카테라와 이시부타이, 호류지, 그리고 후지노키 고분은 일본 속 한민족사에 딱 맞는 곳 같았다. 이곳은 유홍준의 '나의문화유산 답사기'에도 등장하는 곳으로 아스카테라는 백제의 왕흥사를 모델로 한 절로 일본에서 오래된 불상인 아스카대불이 있었다. 이시부타이는 소가노우마코라는 사람의 무덤으로 소가씨는 백제에서 건너 온 도래인이라는 것이 정설이라고 한다. 호류지는 아스카 문화의 중심지로서 일본이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목조 건축물이자, 중국과 한반도의 불교 건축과 예술이 일본에 건너가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동아시아 미술의 보고다.

법륭사(호류사)는 일본 나라현에 있는 절로 스이코 왕[推古王]의 조카 쇼토쿠[聖德]가 601∼607년에 세웠다고 한다. 현존하는 일본 최고(最古)의 목조건물로 백제인이 일본으로 건너가 제작한 목조 백제 관음상이 유명하며, 금당 내부의 벽화는 610년(고구려 영양왕 21) 고구려의 담징(曇徵)이 그린 것으로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돼있다.

이 번 여행 중 인상 깊었던 곳은 동대사(도다이지)였다. 나라 사슴 공원은 넓은 부지로 조성돼 있었는데 사슴들이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아 인간과 사슴이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이었다. 사슴 센베를 사서 주었더니 여기저기에 있는 사슴들이 서로 먹겠다고 달려와서 당황스러웠다. 이곳에 사슴이 많은 이유는 동대사를 지을 당시 후지와라라는 성씨를 가진 사람이 자기 조상신을 이곳으로 모시고 왔는데 신이 흰 사슴을 타고 왔다고 한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사슴을 귀한 동물로 여긴다는데 ‘사슴이 돌진한다’란 문구가 쓰여진 팻말이 보였다. 사슴은 신이 타고 온 동물이기에 소중히 여기며, 일본에서는 나라 사람들이 부지런한 것은 사슴이 죽으면 늦게 일어난 사람 집 앞에 사슴을 갖다 놓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고류지는 신라에서 건너온 하다노 카와카쓰가 창건하였으며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반가상과 똑같이 생긴 일본 국보 제1호인 미륵보살상이 있는데, 이 불상을 만든 재료가 한국에서 나는 적송임이 밝혀지면서 한반도의 장인이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역시 일본의 유물과 유적은 우리나라와 밀접히 관련된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조성(니조성)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건립했다. 동서로 500m, 남북으로 400m 규모의 성벽을 쌓고, 그 둘레에는 해자를 축조했다. 일본의 다른 성들과 달리 내부가 화려했고 여러 건물 가운데 성의 중심인 니노마루[二の丸]가 훌륭한 건축미를 자랑하고 있었다. 성에는 '우구이수바리'라는 마루가 있는데, 마루 위를 걸으면 새 울음소리가 나서 외부에서 적이 침입할 경우 알아차리기 쉽다고 한다.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해자와 마루를 보면서 아주 오래전에도 어떻게 그러한 선견지명이 있었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오사카성은 오사카의 랜드마크다. 천수각에서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아들 토요토미 히데요리의 자결터를 보았다. 권불십년이라는 말이 실감이 났다.

금강학원에서 6학년 학생들의 사물놀이 공연을 보면서 가슴이 뭉클했고 일본 속에서 한민족의 정서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 학생들이 진지한 모습이 자랑스럽고 고맙기까지 했다. 통일성 있고 박진감이 넘치며 자신감이 충만한 동작 하나하나가 감동 그 자체였다. 힘찬 환호성과 박수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졌다. 1년에 한 번씩 인근 일본 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해서 한국의 세시풍속과 사물놀이 공연을 하는데, 할머니 할아버지께서는 이 공연을 보고 감격해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일본 속 한민족의 문화 흔적을 직접 확인하고 한국인의 진취적인 개척 정신을 재발견해 역동적인 한․ 일 관계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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