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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칼럼] SW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착하려면

소프트웨어교육은 코딩 기술 습득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를 이해해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과 논리력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을 필수화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17시간, 중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34시간 이상의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수화된다. 
 
소프트웨어교육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충분한 수업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수업은 5, 6학년 실과에 17시간 배정돼 있다. 1주일에 0.5시간 정도 배정된 셈이다. 그리고 중학교는 34시간 이상으로, 중학교 3년 과정을 고려하면 주당 0.3시간이다.
 
이 정도 시간으로는 컴퓨팅사고력을 배양하기 어렵다. 더 많은 시간을 배정해 학생들이 충분히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례로 미국은 1년에 3학점, 영국은 주당 50분 이상, 일본은 연간 55시간 이상 실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교과 역량을 갖춘 교사를 확보해야 한다. 현재 전국의 중학교 수는 3000여 개 정도지만 정보·컴퓨터 교사 수는 1000여 명에 불과하다. 교육부에서는 2020년까지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를 500명 이상 확보할 계획이지만 그중 49.5% 정도만이 관련 교과를 전공한 교사이고, 나머지 51.5%는 부전공이나 복수전공, 연수를 통해 충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단기간에 걸친 부전공, 복수전공, 연수를 받은 교사가 소프트웨어교육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관련 교과를 전공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용의 수준과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도 필요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면 초등은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으로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체험 중심이고, 중학교는 컴퓨팅사고 기반 문제해결과 간단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개발, 고등학교는 다양한 분야와 융합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설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같은 교육목표를 고려해 학교급 간 교육활동이 잘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수준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수업시수가 적어 교육과정 내에서 깊이 있는 부분까지 접근하기는 어렵다. 높은 수준의 내용은 고등교육으로 미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업계와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가져야 한다. 소프트웨어업계는 학교에서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전문가를 파견해 학교현장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는 이미 많은 것을 대체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박물관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하는 사례도 있다.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체계적인 소프트웨어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정규교육 시간을 배정하고 전문성 있는 교원 양성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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