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라이프

시공을 초월한 여유, 파리 밖의 프랑스

세계로 떠난 남녀



렌터카를 타고 떠난 우리 부부의 유럽 여행은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된다. 남편은 첫 방문이고, 난 대학생 때 떠났던 배낭여행 이후로 두 번째 방문이었다. 처음 파리를 방문했을 때는 한 손엔 자전거 손잡이를 움켜쥐고, 다른 한 손엔 진한 아메리카노를 든 채 바쁘게 출근하는 파리지앵이 먼저 눈에 띄었다. 학창 시절, 그 모습은 선망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자전거와 아메리카노는 쏙 뺀 채 그저 바쁘게만 보낸 10여 년이 지난 후 다시 찾은 이번 여행에서는 전혀 다른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바로 프랑스 특유의 여유와 평화움이다. 샤를 드골 공항에 내린 후 복잡한 파리 시내를 벗어나자 그토록 원하던 조용하고 아름다운 진짜 프랑스가 그곳에 있었다.


 몽생미셸   천 년을 넘어 그 자리에



파리에서 차를 몰아 서쪽으로 한참을 달렸다. 소문으로만 듣던 환상의 성을 찾아 3시간쯤 달렸을까. 끔뻑끔뻑 해 질 녘 피곤이 몰려와 눈을 크게 떴다 감기를 반복하다 잠시 한 손으로 눈을 비비던 찰나, 붉게 빛나는 천공의 성 몽생미셸이 눈앞에 나타났다. 

몽생미셸은 ‘성 미카엘의 산’이란 뜻으로 1984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이다. 몽생미셸이 있던 자리는 원래 시시(Forêt de Scissy)라는 울창한 숲이었는데 해일과 침식 작용이 오랜 시간 계속되면서 숲은 사라지고 섬이 됐다 한다. 정확히는 조수 간만의 차가 15m나 돼 밀물 때는 섬이, 썰물 때는 육지가 되는 독특한 지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섬에 수도원이 들어선 것은 8세기, 그 후 백년전쟁 때에는 요새로, 프랑스대혁명 당시에는 감옥으로 사용됐다가 현재 문화유산이 된 것이다. 소문과 명성에 이미 어느 정도 기대는 하고 왔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몽생미셸은 이 세상의 것이 아닌 듯 강렬하지만 깊이 있고 은은한 오라(aura)를 뿜어냈다. 몽생미셸이 이토록 신비롭게 보이는 이유는 8세기부터 16세기까지, 로마네스크 양식부터 고딕 양식을 거치며 오랜 기간에 걸쳐 하나둘씩 완성됐음에도 불구하고 처음 지은 건물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튿날 내부에 들어가기 위해 날이 밝자마자 다시 몽생미셸로 향했다. 365일 관광객으로 붐비기 때문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 가장 먼저 거대하고 예스러운 예배당의 공기에 압도된다. 무겁게 짓누르는 게 아니라 은은한 빛이 몸을 따사롭게 감싸 안는다. 종교가 따로 있지는 않지만 성령의 은애와 힘을 부여받은 느낌에 시나브로 미소가 지어진다. 모든 일이 잘될 것 같은 예감에 어깨에 힘이 바싹 들어간다.

예배당을 지나니 녹색의 정원이 우리를 맞이했다. 바다 한가운데 잘 가꾸어진 싱그러운 초록 정원을 지나 식당과 응접실 등을 둘러보니 발코니로 연결됐다. 서두른 덕분에 드넓은 바다를 바라보며 한참을 명상에 잠길 수 있었다. 얼마 만에 느껴보는 여유로움인가!


 위세 성   잠자는 숲 속의 공주처럼

프랑스 중부의 루아르(Loire) 계곡에는 저마다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800여 개 이상의 성들이 모여 있다. 파리에서 자동차를 타고 남서쪽으로 2시간가량 떨어진 이곳에 가면 영화 속에서나 보았던 성들이 실재한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성(城)이라니!

15세기부터 16세기, 즉 중세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 왕과 귀족들의 휴가지였던 이 지역에서는 예전 프랑스 귀족들의 체취를 직접 느낄 수 있다. 그중에서도 한때 프랑스의 수도였던 투르(Tours)는 고성들을 둘러보는 거점 도시의 구실을 톡톡히 한다.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강은 센(Seine) 강이지만, 유럽 최대 농업 국가인 프랑스의 실질적인 젖줄은 루아르 강이다. 길이 1020km에 달하는 이 강의 물길을 따라 녹음이 우거진 언덕과 풍요로운 들판이 끝없이 펼쳐져 있기 때문에 땅의 비옥함과 풍광의 아름다움을 일찍이 알아본 왕족과 귀족들이 앞다퉈 성을 짓기 시작했고, 지금의 루아르 고성 지대가 형성됐다. 



800여 개의 많은 성 중 내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잠자는 숲 속의 공주>의 모티프가 된 위세 성(Château dʼUssé)이다. 어릴 적 동화 속 배경을 찾아 떠나고 싶었냐고? 아니, 솔직히 말하면 어른이 된 나는 시원한 숲 속에서 잠만 자는 공주가 부러웠다. 조용하고 한적한 여행지를 원했을 따름이다.

예상대로 위세 성은 대로에서 조금 떨어진 외딴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물 반 사람 반을 이루는 바닷가도 아닌, 텐트 반 사람 반인 산중 캠핑장도 아닌, 그야말로 어른이 된 내가 꿈꾸던 현실의 도피처였다. <잠자는 숲 속의 공주>의 모티프가 됐다는 명성 때문인지 탑 내부 이곳저곳에는 동화와 관련된 전시물들이 많았다. 어느 평일 오전, 출근하지 않고 동화 속 공주를 만나러 탑 위로 올라가는 발걸음은 어린아이처럼 가벼워졌고, 오래간만에 얼굴 한가득 환한 미소를 지을 수 있었다. 한참을 탑 꼭대기에 머물렀다. 서늘한 탑 꼭대기 낡은 침대에서 잠자는 숲 속의 공주를 대신해 한잠 늘어지게 자고 싶은 마음을 뒤로 한 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돌려 성을 빠져나왔다. 


 셰르부르 옥트빌   50년째 영화 속 거리 그대로 

우리가 알고 있는 셰르부르의 정식 명칭은 셰르부르 옥트빌(Cherbourg-Octeville)이다. 영화 <셰르부르의 우산>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도시. 그 셰르부르로 가는 길은 사실 설렘과 기대보다는 머뭇거림과 걱정이 더 컸다. <셰르부르의 우산>이 어릴 적 감명 깊게 본 대작임엔 틀림없지만 50년 전 촬영지를 보고자 달려가는 것은 바보짓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평생토록 하는 걱정의 9할 이상은 일어나지도 않을 일이라는 말처럼 그런 생각은 완전한 기우였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우리네 대도시와는 달리 놀랍게도 셰르부르에선 아직도 50년 전 영화 속 주인공 ‘주느비에브’와 ‘기이’를 만날 수 있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도시 한가운데를 가로지른 커다란 항구와 그곳에 정박해 있던 크고 작은 배들이었다. 여행하면서 흐린 날씨가 이렇게 고마웠던 적이 있었던가. 금방이라도 뚝뚝 빗방울이 떨어질 것 같은 먹구름과 회색빛 항구 덕에 잊고 있었던 영화의 첫 장면이 번뜩 떠올랐다. 

음악 소리에 섞여 떨어지는 빗소리와 함께 살짝 바랜 듯한 색색의 우산, 그 아래쪽으로 보이는 젖은 거리의 네모난 타일들. 변한 듯 변하지 않은 현재의 셰르부르와 영화 속 배경은 90퍼센트 이상의 놀라운 ‘싱크로율’을 자랑하고 있었다.

도시 전체가 영화 세트장 같았고, 거리의 사람들은 한 명 한 명의 배우들로 보였다. 영화 속 주느비에브의 우산 가게, 사랑을 속삭이던 가로등 아래, 항구 옆 거리, 어린 연인들의 잔혹한 헤어짐이 있던 기차역까지. 주느비에브는 이 길을 걸으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 기이와 함께 어떤 사랑의 속삭임을 나눴을까? 한 걸음 한 걸음 시내를 걷는 동안 현실 세계는 사라지고, 어느새 난 여주인공 주느비에브가 돼 있었다. 잠시 현실을 잊고, 나를 잊을 수 있었던 시간 속에서. 





세 단어로 알아보는 프랑스


1. 프랑스 국기


유럽의 국기들은 비슷하게 생긴 것이 많은데, 그 유래는 프랑스에서 찾을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듯 프랑스 국기의 삼색은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한다. 프랑스 혁명 이후 시민이 주체가 되는 많은 시민 국가가 탄생했고, 그들은 프랑스 시민혁명의 의미를 본받아 삼색기의 디자인 위에 자국이 표방하는 의미와 결부되는 색을 배치해 국기로 제정하게 된 것이다.


2. 마카롱 


알록달록 다양한 색감과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져 침샘을 자극하는 디저트 마카롱. 프랑스의 대표 디저트로 알려졌지만 사실 마카롱의 기원은 이탈리아의 메디치 가문에서 찾을 수 있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카트린 드 메디치가 프랑스의 앙리 2세와 결혼을 하며 프랑스로 가져온 과자가 발전해 지금의 마카롱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됐다.


3. 가는 길


인천 공항에서 샤를 드골 공항까지 비행기로 약 10시간 반에서 12시간 정도 걸린다. 직항은 대한항공과 에어프랑스가 있으며,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경우 1~2회 경유할 수 있다.


① 몽생미셸 가는 법 : 파리의 몽파르나스 역에서 렌 역까지 이동(2시간 소요) 후 렌 역에 내려 몽생미셸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된다.


② 투르 가는 법 : 프랑스 근교 여행 시 렌터카를 이용해 여유롭게 이동하는 것이 좋지만, 렌터카 이용이 어려울 경우 파리 몽파르나스 역에서 투르 중앙역까지 TGV를 이용하면 1시간 10분가량 걸린다.


③ 셰르부르 옥트빌 가는 법 : 셰르부르는 파리 생 라자르 역에서 TGV로 약 3시간 소요된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