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새마을을 지나 유신 시대로 가는 길목

<새교육>으로 본 교육사

1971년은 신해년이었다. 1911년생인 북한의 주석 김일성이 회갑을 맞이한 해였고, 그가 회갑 잔치를 서울에서 할 계획이라는 소문이 어린 학생들을 불안하게 했던 바로 그해였다.

이해에는 대한민국 역사에 기억될만한 몇 가지 사건과 사고가 이어졌다. 경기도 광주시(현 성남시) 철거민 단지에서 1만여 명이 대규모 소요를 일으켰고, 남북적십자사 대표가 분단 후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만났으며, 실미도에서 훈련받던 특수부대원들이 버스를 탈취해 서울로 진입했던 이른바 실미도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 해 성탄절에는 서울 도심의 대연각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해 163명이 목숨을 잃었다.

나라밖에서는 우리가 중공으로 부르던 오랑캐 나라 중국이 유엔에 가입하고, 자유중국으로 부르던 우방 대만이 유엔에서 퇴출당했는가 하면, 독재자 이디 아민이 쿠데타로 우간다의 정권을 장악했고, 바레인과 카타르 등이 독립했다. 핑퐁외교로 미국과 중국이 다가서며 냉전이 완화되는 분위기도 역력했다.

대통령 댁의 자녀교육

무엇보다도 큰 사건은 이해 4월 27일에 있었던 제7대 대통령선거였다. 1963년과 1967년, 두 번의 선거에서 대통령 당선과 연임에 성공한 박정희 당시 대통령은 둘째 임기 중반인 1969년 10월 21일, 삼선개헌을 통해 대통령의 재임을 세 번까지 가능하게 했다. 개정헌법에 따라 1971년 4월 27일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박정희 후보는 서울, 경기에서 야당의 김대중 후보에게 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경북에서의 압도적 승리로 대통령에 당선됐다. 우리 정치에 지역감정이 뿌리내린 해였다.

다사다난한 1971년을 여는 <새교육> 신년호에는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제목은 ‘육영수 여사와 단독 인터뷰 - 청와대의 가정교육’이었다. 대통령 영부인 육영수 여사의 특별 배려로 기자 두 명이 청와대를 방문해 청와대 가정교육의 이모저모를 보고 들을 흥미로운 기회를 가졌다. 당시 대통령 댁 자녀는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2학년에 진급 예정이었던 첫째 박근혜, 경기여자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던 둘째 박근령, 그리고 중학교 입학을 앞둔 막내 박지만이었다. 

육 여사는 이 자리에서 자녀교육에 관한 몇 가지 뚜렷한 원칙과 소신을 피력했다. 그가 첫째로 강조한 덕목은 자율성과 책임감이었다.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자칫하면 의존심이 길러질까 우려해 적어도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는 것”을 가장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교육한다고 강조했다. 일상의 언어생활, 예의범절 하나하나까지도 세심하게 관심을 쓰고 있는 육 여사의 모습에 기자들은 감탄하고 있었다.

둘째로 중시한 것은 부모의 역할이었다. “자녀들에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가르치기보다는 평소 어른들이 모범된 생활을 하면 우리 자녀들은 은연중 그에 따르게 마련이지 않겠어요?”라고 말하며 특히 당시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언어가 거칠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특히 아름다운 말 속에 아름다운 정신이 깃든다는 것을 어린아이들에게 일깨워주는 동시에 우리글을 아끼고 가꾸는 아름다운 마음씨를 어려서부터 길러줘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셋째 강조점은 교우관계였다. 친구는 때에 따라 부모보다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세 자녀에게 되도록 편협한 교우관계는 피하도록 주의를 시키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누구하고든지 친구가 될 수 있는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지하도록 당부하지요. 그리고 친구 사이라도 금전 문제만은 분명히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어려서부터 금전출납부를 사용하도록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는 사실도 언급하고 있다.

대선을 3개월 앞둔 영부인 미담

이 인터뷰에서는 세 자녀 중 특히 큰딸에 대한 기대와 신뢰감이 잘 드러났다. 비록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이지만 평소 문학서적을 중심으로 각 분야에 걸쳐 독서를 즐긴다는 것,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 모두가 사려 깊고 신중해져서 엄마의 가장 이해 깊은 말벗이 돼주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음악 감상을 취미로 하고 있다는 것을 자랑했다. 엄마가 본 근혜 양의 단점은 외출을 별로 즐기지 않는 생활습관 정도였다.
둘째 근령 양은 당시 경기여고 1학년생이었다. 언니와는 달리 매우 활달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가끔 친구 집을 방문하기도 하고 청와대로 친구들을 초대해 즐겁게 지내기도 했다고 한다. 공부보다 피아노를 치고 음악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 엄마의 꾸중을 받기도 하는 딸이었다. 후일 취미에 따라 서울대학교 작곡과에 진학한다.

셋째 지만 군은 누나들을 닮아서인지 음악을 즐겨 듣기도 했지만, 친구들과 어울려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아버지의 영향 때문인지 그림에도 소질이 있었다고 한다. 세 자녀 중 누구도 가정교사의 지도를 따로 받아본 적이 없다는 것을 육 여사는 큰 자랑으로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지만 군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입학 시기에 입학 전형이 무시험 전형으로 바뀜으로써 세간의 비난이 있었다.

인터뷰의 마지막에는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육 여사의 따듯한 마음이 소개됐다. 하나는 그가 나서서 학부모들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당시 지만 군이 다니던 초등학교 수십 명 결식아동의 배고픔을 해결해줬다는 미담이었다. 다른 하나는 며칠 전에 서울 시내 모 여교사가 임신 7개월의 무거운 몸으로 통근하다가 버스 속에서 숨졌다는 기사를 읽고 퍽 마음이 아팠다는 측은지심 이야기였다. 박봉으로 생활에 쪼들리고 있는 많은 교사에게 위로를 표시하는 모습도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이 인터뷰 기사는 7대 대통령선거를 3개월 앞둔 시점에서 실렸다. 대통령 가족의 평범한 일상과 영부인의 따듯한 마음이 독자들에게 적잖이 다가갔을 것이다.

국가가 원하는 교육, 국가가 원하는 교육자

박정희 후보는 선거에 당선돼 세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새 임기의 시작과 함께 새마을운동이 요란하게 등장했다. 자조, 자립, 협동의 정신으로 낙후한 농촌을 근대화하자는 운동이었다. 이미 1950년대에 시작된 지역사회개발운동의 변형이었다. 교육자와 학교의 참여가 요구됐고, 이 또한 1950년대의 지역사회학교 건설 운동과 닮은 모습이었다. 유일한 차이는 그때보다 교육 당국의 요구가 더 강해져 거국적 운동으로 자리 잡은 것이었다. 교육자는 새마을운동의 지도자가 돼야 했고, 학교는 지역 새마을운동의 중심이 돼야 했다.

1972년에 들어서자 거의 매호 새마을교육 특집이 실리기 시작했다. 저명한 교육학자가 나서서 ‘교육자는 새마을 지도자’가 돼야 하고, ‘새마을 지도자는 또한 교육자’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유형진, ‘교육자로서의 새마을 지도자 역할’, 1972년 4월호). 1972년 4월호를 보면, 수십 페이지에 이르는 새마을교육 특집에 이어 게재된 제롬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을 소개하는 글은 마치 외계에서 온 편지글처럼 낯설게 느껴지기에 충분했다.

1972년 6~8월호에는 주체적 민족사관과 국사교육을 강조하는 글들이 연이어 게재됐다. 강진철, 한영우, 김용덕 등이 필자로 참여해 국적 있는 교육을 강조했다. 1972년 8월호에는 국사교육강화위원회에서 제출한 ‘각급 학교에 있어서 국사교육 강화를 위한 국사 교육과정의 구조적 개정방안’이 게재됐다. 대학에서도 국사를 교양필수과목으로 하는 것을 포함한 이 방안은 결국 1974년의 국사교과서 국정화로 이어졌다. 이후 국사교과서는 2010년까지 국정 체제를 유지한다. 

이런 흐름의 귀결은 1972년 10월에 선포된 유신이었다. ‘국내외의 어려운 정세에 대처하고 다가오는 남북통일의 대과업을 달성하자’는 명분으로 선언된 10월 유신은 1970년대 정치적 혼란의 출발점이 됐고, 1980년대까지 이어진 군부독재의 뿌리가 됐다. 국가가 강조하는 교육의 좌표는 민족 우선의 국적 있는 교육과 번영 우선의 새마을교육뿐이었다.

국가주의와 민족주의의 광풍 속에서도 일반 국민들은 일류 고등학교와 일류 대학에 자녀를 입학시키기 위한 교육전쟁에서 단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재수는 필수고 삼수는 선택이었다. 대학은 반정부 시위와 휴교령으로 수업일수를 채우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고, 학문의 자유는 헌법 조문에서만 간신히 살아 숨 쉬고 있었다.

1970년대는 이렇듯 정치뿐 아니라 교육의 영역에도 지도자의 선의와는 반대로 어둠이 가득한 시대였다. 어두운 세상, 부모들의 교육적 열망은 그저 열망일 뿐 그 자녀들은 그들 나름의 세상을 향해 힘겹게 달려가고 있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