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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더 봐주기 힘든 역사 비틀기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

지난 1월 28일 시작한 MBC 월화드라마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이하 ‘역적’)은 지금 한창 방송중이다. 나는 4월 4일 20회까지 보고 강한 시청 중단 유혹에 시달렸다. 벌써 끝났나 하는 아쉬움이 들어야 맞는데, 언제나 끝나지 하는 생각이 불쑥 솟구쳐 올라서다. 그런 충동이 8회쯤에서 이미 하늘을 찔렀다.

사실 그것은 새로운 경험이기도 하다. 그래서 지금까지 거의 없던 일이다. ‘거의’라고 말한 것은 한두 번 그런 일이 있었다는 의미이다. 지난 해 상반기 방송되었던 SBS ‘대박’이 그랬다. 24부작 ‘대박’을 딱 3분지 1인 8회까지만 보고 미련없이 버렸다. 다름 아닌 더 봐주기 힘든 역사 비틀기의 이른바 퓨전 사극이었던 것이다.

대개 그런 사극은 아예 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얼마 전 끝난 KBS ‘화랑’과 지난 해 방송된 KBS ‘구르미 그린 달빛’이 그런 경우다. 지금 방송중인 SBS ‘사임당 빛의 일기’는 예외지만, 지난해 방송된 SBS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 또한 아예 시청하지 않았던 퓨전사극이다. 거역스러운 역사 비틀기를 보며 시간 낭비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라 할까.

드라마가 재미만 있으면 된다고 말하지만(실제로 일반대중은 그런 이유로 시청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것도 어디까지나 정도껏이다. 홍길동(윤균상)⋅연산군(김지석)⋅장녹수(이하늬) 등 주요 캐릭터가 다 역사속 실존 인물이다. 그런 그들의 얽히고 설키는 서사가 망측할 정도라면 역사 지식이 있는 시청자로선 보기 어려울 정도 아니겠는가.

처음엔 허균의 고전소설 ‘홍길동전’이 자연스럽게 연상됐다. ‘홍길동전’은 허균이 광해군 재위 때 100여 년 전인 연산군 시절 실재한 홍길동을 모델로 쓴 우리나라 최초의 힌글소설이다. 그 정도의 상식이 기대감을 높였지만, 웬걸 회가 거듭될수록 역사 비틀기는 극에 달한 모양새다. 가령 연산군 시절인데 어떻게 춘향이가 등장하는지 기겁할 지경이다.

그나마 고전소설의 백미 등 그 명성으로서의 체면이 있지 아무리 엑스트라일망정 아무나 춘향이로 잠깐 출연시키고 있다. 거기에 더해 심청이, 장화홍련까지 등장시켜 막 버무린 퓨전사극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어 영 거역스러운 것이다. 장녹수와 홍길동의 연인관계 설정도 극적 재미보다 역사에 대한 강한 불신이 생기는 역효과만 낼 뿐이다.

초반부 천민인 노비 차별이 아모개(김상중)를 통해 리얼하게 그려질 때만 해도 그럴 듯했다. 뭔가 후련하고 템포 빠른 테마 음악과 함께 잔잔하거나 고요한 마음을 쿵쾅거리게 했다. 그것은, 그러나 이내 사라져버렸다. 의적 내지 영웅 이야기에 가령(채수빈)과의 로맨스가 그렇게 필요했을까 하는 의문이 계속 따라다녀서다.

이미 장녹수와 살을 섞은 사이인데, 그녀의 몸종 출신인 가령과의 달달한 로맨스는 좀 아니지 싶다. 아, 혹시 ‘영웅호색’이란 옛말을 떠올려 그리 한 것이었나? 어쨌든 그 대목이 ‘역적’을 그만보게 만든 한 요인임을 상기시키고 싶다. 특히 아제들 앞에서의 길동이 챙기기 등은 많이 아니지 싶다. 그렇다면 의적들인 아재들이 길동 연애의 들러리란 말인가.

그러다보니 민중을 위한 의적으로서의 홍길동이 진지하게 와닿지 않는다. 차라리 아모개가 보여준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십이 역사 비틀기와 별도로 더 통쾌하게 다가온다. 그럴망정 “죄를 지어야 벌을 받는게 아니라 임금이 기분 나빠야 벌을 받는 것”(12회, 3월 7일) 등은 정경유착 실태와 함께 꽤 시사점이 있어 보인다.

사극치고 너무 잦게 깔리는 음악도 ‘같잖은’ 드라마임을 자인한 꼴이지 싶다. 가령 16회(3월 31일)에선 30분 내내 배경음악이 깔리고 있다. 길동의 가령에 대한 “나 아니었으면 멋진 사내 만났을텐데” 운운도 참으로 가관이다. 기생 집 하녀의 ‘천것’이 길동을 만나 호사 누리는 셈인데, 그 연원이 영 무시된 개념없는 대사여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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