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이제는 E형 인간이다

좋은 책과 교육의 지향점은 통한다

행복은 없다, 행복한 성격이 있을 뿐이다






흔히 성격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타고난 성품으로 보기 때문이다.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맞는 말도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은 보여준다. 각종 연구 자료와 통계, 심리학과 과학적 연구의 결과물로 독자를 설득하는 책이다. 실제로 오랫동안 현장에서 임상연구를 실행한 저자의 경력이 그걸 말해준다. 방대한 연구물과 해외 연구물들을 제시하며 새로운 인간의 전형인 'E형인간'이 되자고 조용히 설득한다.


이 책은 필자가 근무하는 금성초 교사독서동아리 도서로 추천한 책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늘 생각해왔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이다. 만약 인간이 타고난 성품이나 성격대로 살아야 한다면 '교육'이 설 자리가 없을 것이다. 교육의 전제 조건은 '가능성'과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불행한 환경에서 자라는 학생이라도 놀라울 정도로 변화하여 멋진 성취를 보여주는 모습을 발견하곤 했다.  반대로 남들이 다 부러워할 만큼 좋은 환경 속에 태어난 사람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A, B, C, D 인간형이 모든 사람에게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본인의 타고 난 인간형이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 먼저 파악한 다음, 4가지 인간형을 조합한 새로운 인간형인 E형으로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고 마무리 짓자고 말한다. 누구에게나 조금씩은 가지고 있는 인간형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안겨준다.  나 자신이나 내 가족, 주변 인물들을 대입해 보면 크게 벗어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사라면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다. 그 아이가 가진 인간형 중에서 부정적이고 발전적이지 못한 성향을 파악하여 조언해 주어서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미리 예방해 줄 수 있다면 교사의 역할을 너머 의사 역할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어쩌면 교사는 이미 제자들에게 정신적인 의사 노릇을 하고 있지 않은가!


완벽주의자 A형


과도한 경쟁심, 강한 성취욕, 조급성, 적개심 등의 행동 특징을 보인다. (105쪽)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A형은 세상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성품이다. 성공하는 리더들의 전형이다. 그런 만큼 그들의 그림자는 질병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고 저자는 말한다. 세상에 완벽한 인간이나 조직은 없다. 다만 극한 노력으로 그 간극을 좁히려고 필사적으로 애쓰는 인간형이 A형이다.


직장에서 승승장구하는 사람이라면 A형 인간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의 A형은 혈액형을 말하는 게 아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유난히 성실하고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들은 무엇을 하던지 높은 성취동기를 보여준다. 매사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전형적인 A형인 그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사랑을 독차지 할 가능성이 높다. 그들에겐 불평 불만이나 이죽거림이 전혀 없다고 보면 틀림 없다.


A형 인간형은 그 장점이 큰 만큼 건강 상의 그늘도 깊음에 유의해야 한다. 성취욕이 높은 만큼 좌절할 때 느끼는 강도가 어느 인간형보다 높기 때문이다. A형 인간형에게는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높음을 경고하고 있으니. 완벽함을 추구하는 삶이 얼마나 고달프겠는가!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치러야 할 스트레스의 강도가 높으니 그들에게는 낙관적인 B형을 조금만 섞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낙관적인 B형


B형은 A형과 정반대의 성격으로 매사에 여유롭고 결과보다 과정을 즐긴다. 일찌감치 임원 승진 대상에서 제외되고, 회사가 어려워질 경우 명예퇴직 1차 대상이 된다. (106쪽)  B형 인간형은 본인 자신은 걱정을 별로 하지 않는다. 다만 주변 사람이 힘들다는 점이 약점이다. 그러니 B형 인간이 가까운 가족이거나 상사일 경우 책임 있는 행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곁에 있는 사람이 고스란히 그 책임을 떠 맡는 경우가 생기니 괴로울 수밖에 없다. 한없이 부모에게 기대는 자식일 수도 있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자주 해고 당하는 사람일 수도 있으니 주변 사람은 힘들지만 정작 본인은 욜로족처럼 살면서도 건강한 사람이니 부럽기까지 하다.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는 B형 인간형도 어디에나 있다. 대책 없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은 그 자신은 건강하게 살 것 같다. 걱정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으니 매사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 수 있는 멘탈의 소유자인 B형 인간의 장점을 접목시켜서 극한 상황을 이겨내야 하는 프로그램에 응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조차 들었다. 그러니 좋게 말하면 B형 인간형은 이 세상을 소풍 나온 사람처럼 살다가는 신선이 아닐까.


착하고 착한 C형


C형은 주위 사람들에게서 '나이스하다'는 평을 들을 만큼 사고가 유연하고 자기희생이 강하지만, 반면에 결단력이 부족하며 부정적인 감정은 억눌러서 표현하지 않는 성격이다. 부하직원으로 좋은 성격이다. 시키는 대로 잘 따르고 맡은 일은 잘한다. 그런데 악착같이 하지는 않는다. 딱 거기까지다. 더 발전이 없는 것이다. 보통 '예스맨'일 경우가 많지만 그러면서도 감정적인 어려움을 삭이는 유형이다. (105쪽~107쪽)


교실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C형 아이들. 예전보다는 많이 줄어들었지만! 세상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지탱되는 이유는 C형 인간이 많아서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가 많이 각박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은 살만한 건 착하고 착한 C형 덕분이라고. 교실에서 필자가 늘 쓰는 말도 '착한 사람'이다. 교육의 목적은, 공부하는 목적은 '착한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이 책을 읽어 보니 착하디 착한 C형 인간형에게 질병이 많다니 걱정이다. 그럼에도 한 번 살다가는 인생, 남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힘들게 하지 않는 C형처럼만 살아도 성공한 삶이 아닐까 하는 긍정성을 부여하고 싶어진다.

-

적대적인 D형


D형은 부정적인 감정들, 화, 불안감 등을 자주 느끼면서도 이를 억누르는 경향이 강하고, 말수가 적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해서 사회로부터 소외감을 느낀다. 조직에서 적응하기 어렵다. 늘 불만을 제기하는 스타일이기에, 기업의 직원모집 과정에서 초반에 탈락할 확률이 높다. (106쪽)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이해가 안 되는 대목이었다. 내가 생각하는 D형 인간은 사이코패스이거나 소시오패스일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우리나라 사람의 25퍼센트가 D형 인간형이라는 저자의 주장이다. 4명 중에 한 명 꼴이니 어디서나 좌충우돌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뜻이다.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운 사람, 일반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람, 시비부터 거는 사람, 때로는 극단적인 성격으로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은 적대적인 성격인 사람은 어디서나 볼 수 있지 않은가?


그러니 사람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이 책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일반화 시킬 수는 없다고 해석하고 싶다. 누구에게나 A, B, C, D형의 기질은 얼마쯤 내재해 있으리라. 겉으로 발현되는 성격은 처해진 상황이나 살아온 환경, 본인의 습관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인간형으로 변이될 수 있음을 깨닫고 변화를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평생 A형과 C형으로 살아온 사람도 어느 한 순간 D형으로 돌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나면 돌연변이처럼 변할 수 있을 테니.


 E형 인간의 특징 10


이쯤에서 저자가 독자에게 제시하는 E형 인간의 특징 10 가지를 소개해 올린다. 다음 10가지를 버킷 리스트처럼 실행하며 산다면 어떤 유형의 인간이건 누구나  E형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저자의 말은 분명히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1. 전화위복에 강하다.
2. 감정 해소가 빠르다.
3. 합리적으로 노력한다.
4. 마음 그릇이 넘치지 않는 구멍을 갖고 있다.
5. 있는 그대로를 감사한다.
6. 현실을 외면하거나 과장하지 않는다.
7. 지나간 일은 긍정적으로 회고한다.
8. 남을 기쁘게 하는 기쁨을 안다.
9. 타인과 솔직하게 대화한다.
10. 늘 자기 마음을 친구로 삼고 답을 구한다.


인간은 뇌의 산물, 호르몬의 산물


행복은 호르몬이 결정한다. 호르몬은 그리스어로 '자극한다' '일깨운다'는 뜻이다. (45쪽)  성격은 삶의 마지막까지 평생 만들어지는 삶의 결과이자 결실이다.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이 있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성격은 빙산의 작은 부분일 뿐이다. 깊은 바다 속에 잠겨 있는 보이지 않는 부분을 떠올려보라. 우리가 꺼내 쓰고 다듬어야 할 E형 성격이 그곳에 있다. ('여는 글' 중에서)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얼마든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존재임을 확신하는 필자에게 이 책은 희망을 안겨준 책이다. 제자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행동을 분석하여 충고하고 조언하며 각기 다른 처방전으로 교육해 줄 수만 있다면 성공과 행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인생의 도로를 달리게 할 수 있을 것이니.


이 책을 읽으며 제자들의 기질을 파악해보려는 시도를 많이 하게 되었다. 이제는 칭찬과 격려의 방법도 달리 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말 한 마디라도 제자들이 보여주는 인간형에 맞는 대화를 시도하는 중이다.  아이들의 얼굴이 다 다르듯 그들이 보여주는 모습도 다 다르다. 틀린 모습이 아니라 다른 모습이라고 생각하며 더 이해하게 되었으니, 책은 늘 인생의 스승임이 분명하다. 오랫동안 많은 환자를 치료하며 직접 얻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내놓은 책이기에 더욱 신뢰가 가는 책이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책이기 때문이다.


 E형 인간은 생각하는 사람, 곧 弘益人間?


우리 반 아이들과 습관적으로 주고받는 말이 있다.

"학교에 와서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각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화가 났을 때도 깊은 숨을 세 번쯤 쉬고 마음을 가다듬어 자기 생각을 말하도록 늘 연습을 시킨다. 덕분에 우리 반 아이들은 1학년이지만 자기 생각을 똑바로 표현하는 데 익숙하다. 친구가 잘못을 하고 사과를 하지 않으면 선생님에게 이르기 전에 화 내지 않고 사과를 받아낼 정도로 야무지다. 때로는 자기들끼리 중재도 잘한다. 뭐든 생각을 잘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그릇된 일이라면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공정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 사회는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 제 멋대로 하는 행동 때문에 많은 사람이 괴로움을 겪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난다. 뇌의 작동이 멈추었거나 바르게 작동시키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 교육이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였다. A,B,C,D형 인간 중 어느 형에도 치우침 없는 E형 인간을 길러내는 일이 교육의 몫일 것 같다. E형 인간은 바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이 아닐까 하는 결론에 이르니 이 나라 교육의 목표가 더욱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책의 지향점과 교육의 목적지는 결코 다르지 않음을 확인하고나니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여러 선생님들께 일독을 권하고 싶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