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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복고풍의 가을 풍경, 현실이 상실한 미학

<시> 가을 /송찬호

가을
 
                                          송 찬 호

 
딱! 콩꼬투리에서 튀어나간 콩알이 가슴을 스치자, 깜짝 놀란
장끼가 건너편 숲으로 날아가 껑,껑, 우는 서러운 가을이었다

딱! 콩꼬투리에서 튀어나간 콩알이 엉덩이를 때리자, 초경이
비친 계집애처럼 화들짝 놀란 노루가 찔끔 피 한방울 흘리며
맞 은편 골짜기로 정신없이 달아나는 가을이었다

멧돼지 무리는 어제 그제 달밤에 뒹굴던 삼밭이 생각나, 외딴
콩밭쯤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지나치는 산비알 가을이었다

내년이면 이 콩밭도 묵정밭이 된다 하였다 허리 구부정한 콩 밭
주인은 이제 산등성이 동그란 백도라지 무덤이 더 좋다 하였다
그리고 올 소출이 황두 두말가웃은 된다고 빙그레 웃었다

그나저나 아직 볕이 좋아 여직 도리깨를 맞지 않은 꼬투리들이
따닥 따닥 제 깍지를 열어 콩알 몇 낱을 있는 힘껏 멀리
쏘아 보내는 가을이었다

콩새야, 니 여태 거기서 머하고 있노 어여 콩알 주워가지 않구,
다래 넝쿨 위에 앉아 있던 콩새는 자신을 들킨 것이 부끄러워
꼭 콩새만한 가슴만 두근거리는 가을이었다


<감상>

송찬호 시인이 연초에 새 시집을 냈다. <붉은 나막신>이다. 다른 일로 바빠 아직 못 읽고 있다. 어서 읽어야 할 텐데… 새 시집을 읽기 전에 아무래도 예전 작품을 다시 읽고 가야 할 것 같다. 오늘의 감상은 아무래도 2008년 미당문학상 심사위원들의 심사평으로 대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한 구절 옮긴다.

"가을“ 은 복고적인 작품이다. 시 '가을' 속의 가을은, 오늘날 비현실에 가깝다. 그것은 현실의 재현이라기보다는 현실이 상실한 미학을 복원해 보여준다. 해체와 잡종과 금속성의 21세기 전자시대에, '가을' 이 보여주는 복고적 감각과 언어 미학은 뜻밖의 전위성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최근 송찬호 시인은 무거운 형이상학적 사유 대신에 명랑한 옛날식 언어유희를 추구하고 있다. '가을' 은 그 가운데서도 수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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