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라이프

힌두교의 나라, 인도

# 1 무작정 떠난 인도 배낭여행

인도는 배낭여행객 사이에서 여행하기 어렵기로 손에 꼽히는 국가이다. 그런 인도를 아무런 계획 없이 여행했었다. 대학 졸업 전에 잠시 공장에서 근무했었다. 그때 함께 일하던 한 동료가 쉬는 시간이면 인도의 자이살메르에서 담아온 낙타 사파리 사진을 보여 주며 인도 여행기를 들려줬었다. 덕분에 그때 번 돈으로 카메라를 장만하고 인아웃 항공권만 결제하고 인도를 한 달 남짓 다녀왔다.

 

# 2 가이드북 두 권에 모든 것을 의지한 여행

스마트폰이 막 보급되기 시작하던 2009년이었다. 인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이드북을 두 권 챙겼다. 지금은 스마트폰에 많은 정보를 저장해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지만, 그때는 종이에 대한 의존이 높던 시기였다. 가이드북을 통해 교통편, 숙박업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며 여행을 계속했다. 새로운 도시에 도착하면 첫날 하루는 숙박업소를 돌아다니며 빈방을 찾고, 다음 도시로 향하는 교통편을 예약하느라 시간을 보냈다. 그때는 이게 당연한 절차였기에 여행의 일부라 생각했고 재미있게 즐겼다. 물론 지금도 이런 방법으로 여행할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여행지에서 시간은 금보다 귀하기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사전에 예약하길 추천한다. 요즘엔 라틴아메리카 소도시에 있는 숙소도 인터넷으로 예약할 수 있다. 아고다·호스텔월드·부킹닷컴·호텔스닷컴과 같은 숙박 앱을 통해서 여행하고자 하는 지역의 숙소를 여행객들의 후기와 실제 사진을 확인해 예약할 수 있다. 현지 교통편도 도시 간 이동에 사용되는 비행기·버스·기차 정도는 사전에 예약할 수 있다.

 

# 3 낭만적인 기차여행을 즐겨보자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배를 오랜 시간 겪은 나라이다. 영국은 인도 대륙 전체에 자원 수탈과 식민지 경영을 목적으로 촘촘한 철도 교통망을 설치했다. 오늘날 영국 식민지배는 끝났지만, 그때 만들었던 철도는 아직도 잘 작동하고 있다. 인도 배낭여행에선 두 가지 이유로 철도교통을 활용하길 추천한다. 첫째, 인도 기차에는 외국인 전용칸이 있다. 외국인 전용칸 기차를 타면 배낭을 짊어지고 여행하는 같은 처지의 다양한 국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같은 장소 같은 시간을 공유하는 여행객들에게 인터넷에서는 구할 수 없는 실시간 알짜배기 정보를 들을 수 있다. 마음이 잘 맞는다면 길동무가 새로 생길 수도 있다. 둘째, 인도 기차에는 슬리퍼 클래스 칸이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여행지에서는 시간이 금이다. 인도는 대륙으로 불릴 만큼 큰 땅덩어리를 가진 나라이다. 슬리퍼 클래스 기차를 활용해 밤에 잠을 자며 이동하면 여행에서 이동으로 소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비행기 이용이 시간을 아끼는 대안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비행기가 빠를지라도 공항에서 각종 탑승 절차에 소비되는 시간을 생각하면 잠자는 시간을 이동에 활용하는 슬리퍼 클래스가 인도에서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인 것 같다.

 

# 4 인도의 관문 도시 뭄바이

인도는 대륙이라 불릴 만큼 넓은 나라이다. 당시 여행에서 뭄바이(Mumbai)공항으로 들어가 델리(Delh)공항으로 나오는 항공편을 결제했다. 이렇게 인·아웃 공항을 달리해서 여행 경로를 짜면 이동 시간을 단축해 여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뭄바이공항에 내렸을 때 엄습했던 덥고 습한 공기가 아직도 기억에 선명하다.

 

뭄바이에는 ‘게이트 오브 인디아’라는 상징적인 건축물이 있다. 1911년 당시 인도의 왕이었던 조지 5세의 방문을 축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축물이다. 항공교통이 발달하기 이전 뭄바이는 유럽과 인도를 오가는 선박들이 거쳐 가던 중요한 항구였다. 델리가 정치적 수도라면 뭄바이는 무역이 번성해 경제중심지 역할을 담당했다. 지금도 뭄바이는 인도 서부해안 최대 경제 중심지로 통한다. 뭄바이에 도착하면 식민지배 시절 지어진 고풍스러운 건축물과 그때부터 달렸을 것 같은 올드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뭄바이에는 도비가트(Dhobi Ghat)라 불리는 빨래터가 유명하다. 인도는 카스트라 불리는 신분제도가 아직도 사회 곳곳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나라이다. 최근에는 도시를 중심으로 카스트가 점차 무너지고 있다고는 한다. 도비가트에는 도비왈라라고 불리는 카스트를 가진 사람들이 주로 거주하고 그들이 일하는 빨래터가 있다. 도비왈라들은 일평생 이곳에서 뭄바이 곳곳에서 몰려드는 옷을 세탁한다. 도비가트는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배경으로 사용되어 더욱 유명해졌다.

 

 

# 5 화강암 풍화의 세계 함피

계획 없이 떠난 여행이었다. 다음 여행 장소를 찾아 가이드북을 넘기다가 대학 전공 서적에서 봤던 그림과 유사한 사진을 발견했다. 속초 영랑호에 있는 범바위는 ‘토르’라고 불리는 지형이다. 지하 깊숙이 있던 화강암이 지표에 노출되면 압력이 제거되면서 팽창해 암석이 쩍쩍 갈라진다. 갈라진 틈을 따라 수분이 침투해 풍화가 진행되면서 마치 시루떡을 쌓아 놓은 것처럼 화강암 돌덩이가 포개져 있는 모습이 나타난다. 함피(Hampi)에는 토르와 같은 화강암 풍화 지형이 도시 전체를 덮고 있다.

 

함피는 인도의 마지막 힌두 왕조인 비자가나야르 왕조의 수도였다. 화강암은 훌륭한 건축재료이기도 하다. 함피에는 화강암을 활용한 비자가나야르 왕조의 유적이 곳곳에 있다. 덕분에 함피는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 되었다.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함피를 소개하는 글을 읽으며 하루는 지형 경관, 하루는 역사 유적을 들르는 식으로 이곳에서만 일주일 정도 머물렀다. 다시 인도를 여행한다면 첫 번째로 들르고 싶은 곳이 함피이다.

 

# 6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바라나시

바라나시(Baranasi)는 힌두교 최고의 성지이다. 바라나시는 갠지스강변에 위치한 도시이다. 수도인 델리(Delh)와도 가까워 델리를 통해 들어와 짧은 일정으로 인도를 들르는 여행자들이 꼭 방문하는 도시 중에 하나다. 인도에서는 강변에 있는 계단을 가트라고 부른다. 바라나시에 있는 가트는 인도의 여러 가트보다 더욱 특별하다. 바라나시 가트에는 수많은 화장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갠지스는 힌두교도들에게 어머니의 강으로 통한다. 힌두교의 윤회 사상에 따르면 지금 삶은 잠시 거쳐 가는 순간일 뿐이며, 죽음은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한다. 그래서 힌두교도들은 어머니의 강인 갠지스에서 삶의 마지막을 맞이하길 소원한다. 바라나시의 수많은 화장터는 죽음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곳이다. 그래서인지 화장터에서는 울음소리를 듣기 힘들었다.

 

가트의 계단에 앉아 피어오르는 연기를 보고 있으면 하루가 멍하니 지나가 버린다. 여행 중에 만난 어느 한국인은 바라나시를 멍 때리기 가장 좋은 장소로 소개했다. 한 줌 재로 변해버리는 고인을 바라보며 한국에서의 수많은 일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삶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았던 사람일지라도 바라나시에서는 인생이란 무엇인지 한 번쯤은 되돌아보게 된다.

 

인도 여행지를 돌고 돌아 바라나시에 도착할 때쯤이면 육체적·정신적으로 모두 지쳐있을 가능성이 크다. 바라나시는 잠시 인도를 떠날 역할도 한다. 바라나시의 버스정류장에서는 매일 네팔의 포카라(Pokhara)로 떠나는 국경 버스가 출발한다. 포카라는 히말라야 트래킹을 시작하는 거점도시이다. 인도의 복잡함·지저분함에 지쳤다면 바라나시에서 잠시 네팔에 들러보길 추천한다.

 

# 7 자이살메르에서 즐기는 낙타 사파리

인도 서부 파키스탄과 맞닿는 곳은 아열대고압대의 영향으로 타르사막이 형성되어 있다. 자이살메르(Jaisalmer)는 인도와 아랍 세계를 연결하는 무역로의 중간에 위치한 도시이다. 낙타에 짐을 실어 교역을 하던 시절 자이살메르는 중계무역으로 크게 번성했다. 자이살메르성에는 그때의 찬란했던 모습을 간직한 고택들이 여럿 있다. 인도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자이살메르는 낙타 사파리를 즐길 수 있는 도시로 인기가 높다. 낙타 사파리는 보통 1박 2일 코스로 자이살메르에서 출발해 사막 한가운데서 하룻밤을 보내고 다음 날 점심때쯤에 돌아오는 코스로 진행된다. 물론 원한다면 더 길게 떠나는 투어 상품도 있다. 혼자 하는 여행에 지친 여행자라면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숙소에서 낙타 사파리를 예약하면 좋다. 그러면 숙소에서 한국인들로 그룹을 만들어 여행상품을 준비해준다. 가이드도 어느 정도 한국말을 할 줄 알아 오랜만에 한국말을 편하게 사용하며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저녁에는 낙타 몰이꾼이 준비한 간단한 저녁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낙타에 실어 올 때는 분명 미지근한 음료였는데, 낙타 몰이꾼이 아는 수풀 사이에 몇 시간 보관했더니 음료수가 금세 시원해져 다들 놀랐던 기억이 난다.

 

자이살메르에서 사막의 한적함을 최대한으로 느끼고 싶다면 근처 작은 마을인 쿠리 방문을 추천한다. 쿠리는 자이살메르에서 두 시간 정도 달리면 도착한다. 근처에 정말 아무것도 없어서 묵었던 숙소에서 하루 세끼를 전부 제공했던 기억이 난다.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은 부족하지만, 사막의 황량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자이살메르의 낙타들은 여행객들에게 혹사당한 나머지 야윈 느낌이었는데 쿠리의 낙타들은 건장하고 보다 야생의 느낌이 났다. 쿠리에서 1주일 정도 머물렀던 스페인 친구 ‘사라’는 혼자서 낙타를 몰며 사막 여기저기를 달렸다. 한적함, 그리고 자유로움이 함께했던 쿠리는 함피 다음으로 인도 여행의 하이라이트였다.

 

 

# 인도에서의 아침은 짜이와 함께

짜이는 인도식 밀크티이다. 짜이는 우리가 아는 밀크티에 마살라와 같은 인도 향신료를 첨가한 음료이다. 인도 사람들은 짜이를 사랑한다. 이른 아침 길거리를 나서면 어디에서나 “짜이”를 외치는 짜이왈라를 만날 수 있다. 몇 루피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짜이 한 잔을 받아 들면 ‘아 여기가 인도이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짜이를 마시는 티타임은 관광객을 상대하는 상인이 아닌 로컬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안타깝게도 영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깊은 대화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눈빛과 미소로 교감했던 순간은 인도 여행의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

 

아침에 짜이를 마시고 점심이나 저녁에는 라씨도 꼭 마셔보길 권한다. 힌두교에서 소는 중요한 동물이다. 그래서 인도에는 어디를 가도 소를 쉽게 만날 수 있다. 새벽에 일어나면 길거리에 있는 소에서 우유를 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요플레와 비슷한 음료가 라씨이다. 라씨가 생소한 여행객들을 위해 대부분의 음식점에서 다양한 열대과일을 섞은 라씨를 판매하고 있다. 바나나라씨, 파인애플라씨 등 달콤새콤한 라씨로 식사를 마무리하며 인도의 맛을 느껴보길 추천한다.

 

<에필로그>

힌두교는 하나의 신이 아니라 수많은 신의 존재를 믿는 다신교이다. 인도를 여행하며 인도의 다양한 문화와 경관을 경험하니 이곳에서 왜 수많은 신이 탄생했는지 이유를 알게 된 것 같았다. ‘Incredible India!’는 인도 관광청을 대표하는 문구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인도로 다시 한 번 떠나고 싶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