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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게임하듯 진행하는 모둠 수업

‘지금까지 이런 수업은 없었다. 수업인가? 게임인가?’, 흥행에 성공한 영화 <극한직업>의 대사 일부를 패러디해봤다.

 

아, 지난 시간 연상 퀴즈의 정답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2음절 단어로 1) 보석, 2) 나무, 3) 주라기 공원, 4) 한복 장신구, 5) 송진… 정답은 ‘호박’. 아이들이 지루해할 수 있는 고전작품을 가르치며 보석의 일종인 ‘호박’을 보다 흥미 있게 설명하기 위해 질문으로 시작했던 내용이다. 이러한 질문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둠별 경쟁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오늘은 지난 10여 년 동안 진행하고 있는 게임형 모둠 수업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학교의 문화적 환경과 수준에 따라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기존 모둠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고 역동적인 흐름을 만들 수 있는 수업이라는 점을 고려해주기 바란다. 
 

모둠 수업은 여러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모둠 구성원 간에 상호 협력적인 활동 속에서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구조화해가는 과정을 통해 지적인 성장은 물론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순한 협력의 과정을 넘어 또래학습(peer teaching)까지 이어진다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갖고 있음에도 모둠 수업을 운영하다보면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모둠을 어떻게 구성할지,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평가를 받는 무임승차(아이들 표현으로는 ‘버스 타다’) 등의 문제로 갈등을 겪곤 한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보고자 만든 수업이 게임형 모둠 수업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학기 초 수업이 시작 되면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2주 정도 주고, 한 학급을 6개 팀으로 나눈다.  ②이때 각 팀을 운영할 ‘구단주’를 선발한다. 6명의 구단주는 앞으로 나와 순번을 정한다. ③나머지 학생들은 일반 선수로, 1번 구단주부터 순서대로 한 명씩 팀원을 선발해 칠판에 적는다. 6번 구단주까지 선수를 한 명씩 적은 다음 역순으로 한 명씩 더 적는다. (이때 따돌림을 받거나 놀림을 받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지도한다. 아울러 학급내의 역학관계나 문제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④팀이 구성되고 나면 모둠별로 나누어 앉고 포인트를 지급해 팀을 운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⑤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각종 활동을 통해 팀의 포인트를 관리하게 하며, 이 결과는 각종 평가에 실제로 반영한다. (수행평가의 반영 여부와 상관없이 경쟁 체제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⑥팀원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 팀원의 변동(영입, 트레이드, 방출 등)이 가능하다. ⑦각 학급에서 우승한 팀은 학기말 따로 모아 챔피언 선발전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형태의 수업은 남자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축구 구단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따왔다. 지나친 경쟁이나 팀 변동으로 인해 상처받지 않느냐는 질문도 많이 받지만 수업과 게임의 경계를 적절히 유지하며 보듬어주는 역할을 교사가 해나간다면 충분히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체육시간보다 국어 수업이 기다려진다’는 한 아이의 평가는 남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찬사였다고 생각한다. 여학교와 고등학교에서도 충분한 성과를 거두었던 수업으로, 구체적인 방법과 운영의 묘를 잘 살릴 수 있다면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형태라고 감히 추천해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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