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인터뷰

“회원을 위한 가장 큰 복지는 안정적인 수익이죠”

[초대석] 차성수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금융·복지 서비스 통해 교직원 복지 증진 앞장 
외압 없는 민주적 의사결정, 5년간 5.9% 수익
교권침해 피해 치유 위한 ‘The-K 마음쉼’ 진행
예비교사 해외탐방 등 사회공헌사업 확대 박차

 

[한국교육신문 정은수 기자] 한국교직원공제회(이하 공제회)는 교직원을 위해 급여, 대여, 복리·후생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공제제도를 통해 회원들이 교직의 보람과 생활의 풍요함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교직원 복지기관이다. 공제회를 이끄는 차성수 공제회 이사장을 25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교직원공제회관에서 만났다. 

 

 

- 조만간 공제회 이사장 취임 1주년을 맞이하십니다. 그동안의 소회를 말씀해주십시오.

“오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뤄낸 공제회 이사장직을 맡게 된 것에 대해 기쁜 마음보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으로 어깨가 무거웠습니다. 그간 교육 현장에서 교편을 잡고 있었던 시절 느꼈던 점과 공직에서의 경험, 그리고 행정가로서 각종 정책을 수행했던 저의 노하우들이 공제회 조직과 경영 쇄신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1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는.

“기억에 남는 성과라면 올해부터 신규로 진행하는 교직원 치유 심리상담 프로그램인 ‘The-K 마음쉼’ 사업을 들 수 있겠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상처받는 선생님들이 많은데, 선생님들이 겪고 있는 고통이나 어려움 등의 상처를 우리 공제회가 함께 보듬고 안고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제회에서 교권침해와 직무스트레스 등으로 다친 회원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상담과 컨설팅, 힐링캠프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The-K 마음쉼’을 오픈하게 된 것입니다. 회원이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마음이 치유되고,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아이들을 가르치는 책임감에 다시 새살이 돋아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또 여유 있게 장기간 여행을 즐기는 ‘롱스테이’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회원이 본회 출자호텔과 제휴 숙박시설에서 저렴하게 장기숙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The-K 휴스테이’를 지난 5월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공제회의 회원 서비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공제회는 교직원 종합 금융기관으로서 교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적립식 저축상품인 장기저축급여와 이를 퇴직 후 연금 형태로 나누어 지급받는 분할급여금, 각종 대출과 보험상품 등이 있습니다.”

 

- 그중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면 함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표 상품으로 ‘장기저축급여’와 장기저축급여와 연계된 연금형 ‘분할급여금’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장기저축급여는 적립식 저축상품이며, 2015년 출시한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은 재직 중 납입한 급여를 퇴직 후 연금 형태로 지급받는 연금형 상품입니다. 두 상품의 강점은 이자에 대한 저율 과세입니다. 이 상품들은 납입 기간, 금액에 따라 0~3.46%의 세율이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실제 받아 가는 원리금이 시중 금융기관에 비해 많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대출상품도 회원님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대여 이율은 연 3.74%이며, 장기저축급여 원리금에 추가로 최고 7000만원까지 대여가 가능합니다. 시중은행과 달리 대여 약정기간 중 언제든지 상환해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보험상품도 종합·암·자녀·시니어·치매보험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종합공제의 경우 22가지 다양한 특약으로 필요한 보장만 골라 맞춤설계가 가능합니다.”

 

- 공제회는 단순히 더 나은 금융서비스만 제공하는 기관이 아니라 ‘복지기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복지는 안정적인 금융서비스일 것입니다. 그러나 공제회는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회원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생활·문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결혼 시 기념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자녀 1인당 10만 원의 출산축하금(셋째 자녀 이상은 30만 원)을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2011년도부터는 문화복지 프로그램 ‘The-K행복서비스’를 도입, 회원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영화, 전시회, 스포츠 관람, 가족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점차 고령화되는 추세에 발맞춰 퇴직회원을 위한 맞춤형 문화복지서비스로 ‘The-K 은빛동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국의 숙박시설, 레저시설, 의료기관, 예식장 등을 이용하는 회원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법률·세무 상담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9월부터 대폭 개선된 장기저축급여 제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장기저축급여 제도는 회원 72만 명이 가입하고 있는 공제회의 가장 대표적인 저축상품입니다. 9월부터 2019년도 장기저축급여 금리를 직전 2개년도의 시중금리 변동과 본회 경영실적을 반영해 연 3.6%에서 연 3.74%로 인상했으며, 월 납입한도를 기존 60만원에서 90만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또, 원리금 계산 시 원금에 납입기간별 배율을 곱해 계산하는 ‘연배율제’ 방식을 적용해 왔으나, 금융환경의 변화에 맞춰 시중 금융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자율제’ 방식으로 개선했습니다. 금리 적용도 기존에는 납입기간별로 금리를 차등 적용했으나, 9월부터는 퇴직 시 납입기간과 관계없이 단일 금리를 적용하게 됐습니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저축급여의 경쟁력은 더 강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지난 5년간 교직원공제회는 타 연기금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꾸준히 높은 투자수익률을 실현하는 비결이 있다면.
“공제회가 매년 높은 투자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정부를 비롯해 어떤 외압도 받지 않고 개별적인 투자 건 자체의 전망에 근거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민주적, 수평적 의사결정 방식을 들 수 있습니다. 최종 투자를 결정하기까지 직원들과 자유롭고 수평적인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단계의 심층적인 분석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일정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만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안정성을 담보하고 있습니다.”

 

- 올해 주식 시장이 좋지 않았는데,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공제회는 2014년도 40% 내외에 머물던 기업금융과 대체투자 비중을 2018년 56.7%까지 확대하며 전략적 자산 배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은 대체투자 부문에서 11.0%의 우수한 실적을 기록하며 본회 성과를 견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지역을 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해외 주식, 채권, 대체투자 등 해외자산의 비중을 확대하며 자산군과 지역별로 분산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4∼2018년 5년간 본회는 평균 5.9%의 투자수익률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4.7%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중 무역 분쟁과 글로벌 성장률 둔화라는 악재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나 다변화된 포트폴리오 하에 안정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 취임 이후 사회공헌 성과가 남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사회공헌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은.
“공제회는 ‘더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교육동행’을 사회공헌 미션으로 정하고, 장애인 선생님 교육보조기기 지원, 멘토링 교육지원 등 기관의 특색을 살린 다채로운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회공헌위원회를 신설해 건강한 교실 만들기 사업, 미래세대 자신감 증진 사업, 취약계층 자립 지원 사업 등 활동을 세 종류로 개편한 바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올여름에 미래교사인 사범대, 교육대, 교원대 등 교원양성기관 대학생에게 해외 탐방 기회를 제공하는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미래교사가 외국의 교육시스템과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보고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자는 취지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12팀, 50명가량의 대학생에게 해외탐방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임시정부 100주년, 역사탐방’도 뜻깊은 행사일 것입니다. 교직원과 청소년, 간호사, 소방관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올해 8월부터 12월까지 6회에 걸쳐 중국 상해, 항주, 남경 등 임시정부의 유적지를 탐방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임직원 사내 사회공헌활동 조직인 ‘참나눔봉사단’을 통해 모든 임직원이 헌혈 외에도 김장봉사, 연탄나눔, 무료급식 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연간 1회 이상 참여하고 있습니다.”

 

- 2021년 교직원공제회가 50년을 맞습니다. 다가올 50주년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지난 50년간의 경영성과를 종합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자 상설 임시기구인 ‘비전 55 TF’를 7월에 신설했습니다. 비전 55라는 이름은 함께한 50년, 함께할 50년으로부터 작명했습니다. 55주년인 2026년에 상당 부문 성과를 거둬 80만 회원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공제회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의 표현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전 55 TF’는 저성장·저물가·저금리의 ‘3저(低)’ 시대와 학령인구 급감을 대비해 인력 운영, 조직 문화, 자금 조달, 운용, 출자회사 관리 등 본회 경영 전반에 대해 제로 베이스에서 출발해 근본적인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공제회 경영의 근간이 되는 ‘회원’이 함께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설치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비전 55 TF’를 통해 다가올 50년에도 내실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차성수 이사장은…
 모든 교직원이 재직 중에는 물론 퇴직 후에도 교직의 보람과 생활의 풍요함을 누리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으로 지난해 10월 1일 취임했다. 고려대에서 사회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부터 동아대학교에서 교수로 근무하다 청와대에 발탁돼 대통령 비서실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 시민사회수석실 수석비서관을 지냈다. 이후 서울시 금천구청장을 두 차례 역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