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교양

[라이프&역사] 근대, 스포츠를 만나다

테니스와 축구를 중심으로

[박광일 여행작가·㈜여행이야기] 얼마 전 끝난 도쿄올림픽.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선수를 응원하며 많은 시민이 일상의 어려움을 잊고 새로운 힘을 얻었다. 최근 우리나라는 각종 대회에서 메달 획득과 별개로 스포츠 강국으로 손꼽힌다. 그런데 국제대회가 열리는 스포츠 종목은 대부분 전통적인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들어온 것들이다. 양궁과 활쏘기 전통을 연결해서 볼 수 있겠지만 스포츠 종목으로서 양궁은 그 이름처럼 서양에서 들어왔다. 그런 점에서 근대 역사 속에서 언제, 어떻게 서양의 스포츠가 들어왔으며 당시 모습이 어떠했는지 궁금해진다. 근대 역사에서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테니스, 그리고 많은 사람이 관심갖는 축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 테니스
외교관 위주로 도입되기 시작

 

답사를 다니다 보면 옛날에 테니스코트가 있던 장소를 종종 확인하게 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이기도 한 인천 각국 공원 근처, 외국인들이 머물던 사교 공간인 제물포구락부(구락부는 클럽의 일본식 표현) 앞에 테니스코트가 있었던 곳이나, 서울에서 외교관 건물이 들어선 정동 일대에도 테니스코트가 있던 공간에 대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내력을 참고할 때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테니스가 한국에 처음 도입된 것은 1883년, 첫 서양 외교관인 미국의 푸트 공사가 부임하면서다. 
 

이때는 서양에서도 테니스와 관련된 규정이 막 끝난 시기였다는 점에서 도입 시기는 무척 이른 편이었다. 당시 테니스는 유럽과 미국에 널리 퍼지긴 했지만 실내 스포츠로서 왕실과 귀족들이 즐기던 스포츠였다. 그러던 것을 영국의 윙필드가 실외 테니스로 바꾸어 처음 시작한 것이 1873년이었으니 오늘날과 같은 테니스 경기로 모습을 정비한 지 10년 만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다. 참고로 실외 테니스의 첫 공식 대회인 ‘제1회 윔블던 대회’가 열린 것은 1877년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에 일찌감치 들어온 테니스는 아무래도 소수의 사람만 즐겼던 것 같다. 정동에 테니스코트가 있었지만 미국 공사관, 그리고 영국 공사관 앞에 있었다는 점에서 외국인이 즐긴 스포츠였을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처음 테니스를 친 인물은 누구일까. 기록상으로는 ‘갑신정변’의 주역인 김옥균으로 나온다. 김옥균은 자신의 정치적 영향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외국 공사들과도 접촉을 자주 했는데 이때 테니스를 이용했다. 이를 위해 자신의 화동 집에 아예 테니스코트를 만들어 놓고 외국 공사 부부를 초청한 것이다. 이후 김옥균을 통해 다른 개화파 인사들에게도 테니스가 전해졌을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의 상징 가운데 하나가 ‘테니스’였으니 당시 사람들에게는 불온하게 보였을 것 같기도 하다. 실제로 테니스 모임이 정치적 모임으로 알려지며 “테니스장에서 김옥균이 나라를 판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다. 참고로 당시 테니스를 한자로 ‘척구(擲球)’로 불렀으니 공을 던진다는 의미다.

 

 

 

근대학교에서 클럽 만들며 가르쳐

 

초기에 쉽게 자리를 잡을 것처럼 보인 테니스는 갑신정변과 함께 다시 외국인의 스포츠로 돌아간 것 같다. 정동 외교관들의 모임인 ‘외교관 구락부’에서 테니스를 즐겼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외국 외교관과 접촉면을 넓히고자 했던 고종과 순종 역시 자연스럽게 테니스 경기 장면을 보았던 것 같다. 그런데 순종의 반응이 조금 뜻밖이다. “저렇게 힘든 일을 손수 하다니 참으로 딱하오. 하인에게나 시킬 일이지”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공식 기록에 남아있지 않는 전해지는 말이지만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다. 
 

당시 외국인들이 테니스 경기를 할 때 남자는 흰색 긴바지, 여자는 흰색 긴치마를 입었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러한 테니스 구경을 즐겨할 뿐이었으니 직접 치기 시작한 것은 조금 뒤의 일이다. 외국인 선교사가 중심이 돼 설립한 근대학교에서는 체육을 강조했고 또 과외활동으로 스포츠클럽을 만들었다. 이때 야구, 축구 등과 함께 테니스도 클럽도 생겨난 것이다. 배재학당의 경우 1900년에 테니스클럽이 생겼다. 이때 테니스코트 네트는 새끼줄로 대신하고 라켓은 널판으로 대체했으며 공도 제대로 된 것이 아니었다. 그래도 테니스가 조금씩 퍼져나가며 여학교에서도 스포츠 활동으로 테니스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테니스 장비를 구하기 어렵게 되자 테니스공 대신 고무공으로 경기를 하는 연식정구가 널리 퍼지며 테니스를 대체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렇지만 연식정구가 원래 테니스 모습이 아니란 것을 확인한 경성제대 재학생 강성태는 정구 대신 테니스를 해야 국제 경기에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하며 경성제국대학에 정구부를 테니스부로 바꾸기도 했다.

 

 

■ 축구
인천항서 영국 군인들로부터 시작

 

테니스가 개인 중심이며 또 조금은 귀족적인 스포츠라면 여기에 대비되는 종목이 바로 축구가 아닐까. 별다른 장비가 필요하지도 않고 몇 개의 규칙만 알아도 되니, 공과 운동장만 있으면 된다. 무엇보다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라는 점에서 공통의 투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으니 참여하는 선수들은 물론 응원하는 이들도 열광하게 만드는 특징이 있다. 그런 점에서 테니스의 도입 전파 과정과 축구의 그것은 사뭇 달랐다. 
 

우리나라에 처음 축구가 들어온 것은 1882년, 인천항에 정박한 영국 해군의 군함, 플랑잉피시 호의 ‘군인들’이 부두에서 공을 차기 시작하면서다. 그들의 첫 경기는 아마도 다른 배의 선원이었을 것이니 테니스와 달리 자연스럽게 퍼져나갔을 것이다. 축구 역시 국내에 보급하는 데에는 학교가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테니스가 학교 중심으로 퍼져나갔다면 축구는 사회의 여러 단체에서 도입하며 그 영향력의 범위가 훨씬 컸다. 무엇보다 대중에게 있어 규칙이 단순한 축구는 응원에 참여하는 것도 쉬웠으니 대중 스포츠로 발전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첫 공식 축구 경기는 1905년 6월, 황성기독청년회와 대한체육구락부의 대결이었다. 양 팀 응원단과 구경꾼이 모이며 열띤 경기가 펼쳐졌다고 하는데, 결과는 무승부였다. 이처럼 축구가 널리 퍼지며 여러 동네에서 청장년이 축구를 즐겼는데, 유니폼이 없는 것은 물론 규칙도 명확하지 않았다. 축구공도 돼지 오줌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축구라는 것이 선수만 해도 그 수가 적지 않고 구경꾼까지 모이면 규모가 만만치 않았던 탓에 통감부 시절부터 일제는 축구 경기 개최 자체를 못하게 했다. 축구 경기가 소요사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3.1운동 기점 대규모 대회 열려

 

이러한 상황을 푼 것은 3.1운동이었다. 3.1운동 이후 이른바 ‘문화통치’를 선전하던 일제는 체육활동을 막기 어려웠다. 나아가 조선체육협회가 일본체육협회의 지부격으로 만들어지며 스포츠 활동에 숨통이 트인 것이다. 상황이 변하자 기다렸다는 듯 대규모 축구대회가 열렸다. 1921년, 열린 대회는 무려 18개 팀이 참여하며 2월11일부터 13일까지 3일에 걸쳐 진행됐다. 입장료도 있었으니 어른 20전, 학생 10전이었다. 다만 규칙 문제로 대회 운영이 원활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첫날 세 경기 모두 심판 판정에 불복이 있었으며, 결승전으로 열린 배재구락부와 숭실구락부의 경기에서는 심판이 숭실에 대해 오프사이드를 선언했는데 이에 배재가 불복하며 우승팀도 가려내지 못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축구에 대한 인기는 점점 높아졌고 그 중심에는 경평전이 있었다. 스포츠 시합에 라이벌이 있으면 흥미가 높아지는데, 당시 서울과 큰 발전을 보인 평양을 염두에 두고 조선일보사가 1929년, 경평전을 연 것이다. 서울팀은 경신학교, 보성전문, 연희전문 학교 출신 선수들이, 평양팀은 숭실학교 출신 선수들이 주축이 됐다. 첫 대회는 평양이 2승 1무로 승리, 2회 대회는 경성이 2승 1패로 승리를 했다. 1935년부터는 다른 도시팀이 대회에 참여하며 경평전이라는 이름은 사라지게 된다. 
 

이런 가운데 ‘국가대표팀’이라고 부를만한 팀이 생겨났으니 바로 ‘조선축구단’이다. 원래 불교청년회가 운영하던 축구단으로 여러 축구 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조선 최고의 축구단으로 인정받았다. 더 나아가 외국에서 활약하던 교포를 선수로 영입하며 전력을 보강하기도 했다. 조선축구단이 일본 원정을 가기도 했는데 5승 3무의 전적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1935년, 재정문제로 조선축구단이 해체됐는데 이 과정에서 축구를 잘하는 조선 사람, 선수에 대한 이미지가 명확하게 생겼다. 결국 일제강점기, 올림픽에 출전하는 축구 선수도 생겨났다.

 

 

베를린올림픽서 뛴 김용식 선수

 

1935년, 일본에서 ‘전일본축구선수권대회’가 열렸다. 다음 해에 있을 베를린올림픽 선수 선발전을 겸한 대회였다, 여기에서 앞에 나온 조선축구단이 우승을 한 것이다. 그러자 일본은 계획을 변경해 ‘제8회 메이지신궁대회’를 다시 열었는데 이 대회에서는 경성축구단이 우승 했다. 결국 한국 축구 선수의 우수함을 인정한 일본은 김용식, 김용근 두 선수를 자신들의 대표팀에 선발했다. 그렇지만 김용근 선수는 평양축구단이 텐진으로 원정을 가는 바람에 빠지면서 김용식 선수 혼자 베를린올림픽에 축구 선수로 참여하게 됐다.
 

김용식 선수는 한국 축구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인물로 이때 손기정, 남승룡 선수를 비롯해 농구의 이성구, 염은현, 장이진, 복싱의 이규환 선수와 함께 베를린올림픽에 참여했다. 일장기를 앞세운 것은 가혹한 일이었지만 척박한 환경 속에서 한국 스포츠의 실력을 보여줬으며 당시 일본 축구가 8강에 오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김용식은 베를린으로 가는 길에 영국의 축구 관련 서적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축구 기술 서적을 번역해 국내에 알리기도 했다. 그러나 태평양전쟁으로 1942년 이후 모든 경기가 금지된다. 스포츠가 가진 특성상 참여와 응원을 통해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리라. 우리 국적으로 처음 출전한 축구 대표팀은 1948년 런던올림픽이다. 정부 수립 전이기도 한데, 첫 상대인 멕시코에게 5:3으로 이겼으나 다음 상대인 스웨덴에게는 0:12로 졌다. 참고로 스웨덴은 런던올림픽 축구에서 금메달을 땄다.
 

이처럼 근대 스포츠는 세계와 만나는 통로로서, 한편으로 우리 민족이 하나로 모이는 중심으로서 역할을 했다. 보통, 역사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스포츠지만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르며 우리의 일부가 됐으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