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디지털이 급속도로 파급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와 발전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시대이다. 청소년들이 어른이 되었을 쯤에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직업들이 생겨나고 각광받게 될 것이다. 과연 미래의 직업세계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그렇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해나가야 할까?
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한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건강도 중요하고 친구도 필요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직업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직업은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기반이자 또 다른 자신의 능력을 계발시켜나가는 관문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기술가정이나 실과 과목 혹은 사회과목을 통하여 직업에 관해 공부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만 여 개의 직업이 생겨나 있을 정도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게다가 직업사회가 워낙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일례로, 얼마 전까지는 웹마스터 1명이 하던 일을 지금은 웹디자이너, 웹엔지니어 등 5~6명이 나누어 해야 할 정도로 세분화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직업을 가지게 될 시기는 앞으로 10~15년 후의 일이다. 그러므로 현재 어떤 직업이 인기가 많다고 해서 그때까지 똑같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산업구조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다시 정보사회로 변화하며 직업 또한 바뀌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한때 우리나라도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70%도 넘은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매우 적은 편이고,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앞으로 사회변화에 따라 더욱 빠른 속도로 변화하겠지만 시대적 흐름과 추세라는 것이 있으니 참고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는 더욱 디지털화될 것이다. 새로운 컴퓨터 관련 지식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들은 디지털정보화 속에서 더욱 빠르게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된 정보보안전문가, 로봇엔지니어, 시스템엔지니어 같은 직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사회가 부유해지면서 인간의 생명과 장수에 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는 생명공학이나 우주공학 등의 분야에서도 많은 직업인이 필요하다.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고 식량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직업으로는 미생물연구원, 유전공학연구원, 게놈연구자 등이 있다.
부족한 지구의 자원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우주탐험 관련 직업과 바다의 자원을 탐구하고 개발하는 인공위성연구원, 항공기설계자, 운항관제사 등의 직업도 전망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여가시간이 많아지면서 복지와 환경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질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환경변호사, 건강 다이어트 관리사, 사회복지사 등의 직업도 더욱 많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앞으로의 직업세계는 더욱 창의력을 요구하고, 문제해결능력, 정보화능력, 외국어 능력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청소년 때부터 외국어 공부와 국제 매너를 더욱 열심히 공부하여 외국인과 당당하게 맞설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하겠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적응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이 더욱 열심히 공부하면서 정말 자신이 잘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곰곰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보기를 바란다.
이영대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