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오․樂! 놀이터’ 연 8회 운영
'청소년 문화존' 홍보가 충분하지 못해 청소년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면 매스컴에서 홍보해야 한다. 그게 기성세대가 할 일이다.
‘청소년 문화존’이란 문화활동의 주체이자 객체인 청소년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고 공유하면서 자신의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제공하는 일정한 범주의 지역 공간을 말한다.
2010년 경기도 청소년 문화존 운영기관은 19개 시군에 한 곳 씩 총 19곳이다. 수원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수원시청소년문화센터(☎218-0403)를 비롯해 성남 수정청소년수련관(☎740-5246), 안양 만안청소년수련관(☎389-4941), 안산 안산시청소년수련관(☎475-1981), 군포 군포시청소년수련관(☎390-1422) 등이다.
이들 운영기관은 여성가족부로부터 사업비를 보조받아 지역특성에 맞는 청소년 문화존을 운영하고 있다. 성남은 1억원의 예산으로 연 20회, 다른 지역은 3700만원의 예산으로 연 8회 청소년 문화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수원시의 경우, 문화존 타이틀이 ‘오․樂! 놀이터’다. 수원시 관내 청소년들의 문화 중심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문화센터를 수원시의 상설 청소년 문화존으로 운영하여 청소년의 열정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의 문화 감성 증진과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4째주 토요일 오후 2시~5시에 이루어지는데 장소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야외광장이다. 우천시에는 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열린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체험 프로그램 : 양초공예, 북 아트, 점핑 클레이, 종이공예, 비즈공예, 맥간공예, 페이스페인팅, 매직풍선 등
- 저탄소 녹색체험 프로그램 : 벼룩시장, 대체에너지 체험, 생태사진전,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운동, 그린존 캠페인 등
- 국제화 프로그램 : 세계문화 체험의 날
-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주간(GYSD) 기념행사
- 동아리 경연대회 프로그램 : 가요, 밴드, 댄스 등 월별 동아리 경연대회 예선, 연말 왕중왕 선발 동아리 경연대회
- 스포츠 대회 프로그램 : 초․중․고 농구대회, 풋살 경기대회
오는 6월 26일에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크로키체험, 과학체험, 페이스페인팅, 매직풍선, 종이공예, 저탄소녹색체험으로 벼룩시장, 그린존캠페인(친구야 사랑하자), 에너지체험, 세계문화체험으로 중국의 역사, 경제, 음식, 의상체험을 할 수 있다. 동아리 경연대회에는 고등부 15개 팀이 출전하여 가요경연을 벌인다.
청소년에게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청소년들이 관심이 없거나 모이지 않는다면 그 성과는 없다. 청소년의 일탈만 탓할 것이 아니라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도록 지자체, 청소년단체, 학교 등 관련기관에서 긴밀한 협조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전국 각 지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문화존, 학교에서의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 청소년 문화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그게 학교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