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정의 명자꽃, 더욱 탐스러워진 그 자태에 마음 설레고, 대책 없는 봄비마저 내리니 곧이어 다투어 필 온갖 꽃들의 모습에 잠긴다. 또한 촉촉해진 들과 투명한 개울, 바람의 골짜기마다 봄꽃들의 수런댐으로 하루 종일 시끄러워질 날들 생각에 가슴 벅차다.
이 비 그치면 / 내 마음 강나루 긴 언덕에 / 서러운 풀빛이 짙어 오것다 // 푸르른 보리밭길 / 맑은 하늘에 / 종달새만 무어라고 지껄이것다 // 이 비 그치면 / 시새워 벙글어질 고운 꽃밭 속 / 처녀애들 짝하여 외로이 서고 // 임 앞에 타오르는 / 향연(香煙)과 같이 / 땅에선 또 아지랑이 타오르것다
- 이수복‘봄비’
얼마 전, 신입생 입학식과 교직원 연수에서 낭송했던 이수복 시인의 ‘봄비’이다. 예술적 감성을 학교발전의 원동력으로 하겠다는, 그래서 학교가 가진 문화의 힘으로 학생들을 ‘문화적 인간’으로 키우자는 노력이 ‘문화와 예술’이라는 정규 교육과정을 탄생시켰고 행사활동 등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나 또한 그러한 흐름의 중심에 서서 학교를 변화시키는 일에 앞장서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말하기에 앞서서 내 삶으로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년 동안 학생 · 교직원 · 학부모 모임은 물론 학교의 각종 행사에서 시와 음악 등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으로 접근해 많은 관심과 변화를 일구어 내고 있다. 교실에는 시가 쌓이고 문화 · 예술 관련 독서가 눈에 띄게 늘었다. 부산시립교향악단 초청 음악회에서는 우리 학생들의 관람 태도가 아주 훌륭하다는 지휘자의 극찬과 함께 단원 한 사람 한 사람을 다 일으켜 세우는 이례적인 일도 있었다. 오페라 관람과 문화예술기행, 시인 초청 특강 등으로 우리 아이들의 멋은 한껏 무르익어 가고 있다. 그것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감성을 데우고 학교공동체의 문화적인 힘을 키우기 위한, 더 나아가 삶의 문제해결을 위한 몸부림이라고나 할까. 문화예술이야 말로 아름다운 삶을 꿈꾸게 하는 풍요한 자리이고, 각자 주어진 일에 대한 실행력을 뒷받침하는 튼튼한 버팀목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겨울 가고 봄이 오는 길목은 강나루와 보리밭, 그리고 고운 꽃밭이 주는 경고에 따라 자신의 생명력을 예찬하면서 풀빛이 짙어지는 연유를 배우는 계절이라 알고 싶다. 풀빛이 짙어 온다는 것은 변화한다는 것이며 그것은 곧 살아있다는 것이요, 살아 있음은 스스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변화하지 않는 것은 죽은 것이고, 바람과 비 그리고 세월에 의해 썩어갈 뿐이다. 지금이 지난해 이맘때쯤과 달라진 것이 없다면 그 세월은 죽은 세월일 뿐이다.
따라서 나는 내 스스로가 세상을 들여다보는 시각과 세상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바꾸고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명제를 안고, 교육의 본질과 기본에 충실한 변화와 개혁을 위해서 “해야 하지만 하기 힘든 일”과 “하기 싫지만 해야 하는 일”들을 진행시키고 있다. 아무런 변화 없이 어제와 현재의 연장으로서 미래를 인식한다면 곧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이며, 개혁은 변화에 대한 대응의 한 방법으로서 본질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변화는 삶의 본질이다
5억여 년 전 약육강식이 판치는 바다에 식상한 어류들은 아무도 살지 않는 강물 속이 프런티어(Frontier)로 느껴졌다. 그러나 바다 속 어류가 민물 속으로 들어가려면 삼투압을 극복할 수 있는 신체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들은 온몸을 비늘로 둘러싸고 심장을 발달시켜 펌프의 압력으로 삼투압을 막아내는 노력을 계속했다. 이런 노력이 진화로 이어지면서 3억 9000만 년 전 최초의 담수어가 나타났다.
민물 진입에 성공하는 어류의 수가 늘면서 민물 속에서도 약육강식은 시작되었다. 이렇게 되자 민물 어류 중 또 일부가 아직 아무도 살지 않는 육지를 개척할 전략을 수립했고, 육지에 오르기 위해 그들은 아가미를 폐로, 지느러미를 사지로 전환시키는 구조조정 노력을 시작했다. 이러한 노력이 진화로 이어지면서 3억 6000만 년 전 최초의 양서류가 상륙에 성공, 육상에서 동물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이처럼 과당경쟁이 없는 프런티어(황무지)를 개척하려는 생존전략은 오늘날에도 현명한 삶의 방식인 것 같다.(<윤석철 교수의 경영학 특강>, p28~29).
먼 옛날, 자신의 몸 구조를 바꾸는 힘든 ‘구조조정’을 이겨내며 바다에서 민물로, 그리고 육지로 새로운 프런티어를 찾아 진화했던 생명체들의 역사와 <종의 기원>을 쓴 다윈의 위대한 발견인 “지구상에 살아남은 것은 ‘강한 것’이 아닌 ‘변화에 순응한 것’들이다”라는 적자생존의 법칙을 생각하면서 이 시대 교육의 프런티어와 시대 변화에 순응하는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가 교장의 화두여야 함을 안다.
습관이나 행동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행동을 바꾸지 않고는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콩을 심었으면 그 자리에는 콩이 열릴 것이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콩을 심고 나서 팥이 나오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하지만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결과는 다르게 나오기를 기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Herakleitos)가 말했듯이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진리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이다”라는 엄중한 진리 앞에서 변화를 거부하는 소략(疏略)한 자세는 삶에 좌절만 가져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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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된 지도
사람을 변하게 하는 요인에는 자신의 의지도 있지만 타인이나 문학 · 예술 작품에 의한 감동이나 충격이 큰 요인일 수도 있고, 같은 사물이나 상황을 한번 뒤집어 생각해보고 또다시 거꾸로 생각해보는 과정 또한 우리의 정신이나 행동방식에 새로운 변화와 활기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부임하는 첫해에 ‘21세기 선진해양국가’라는 타이틀로 구(舊) 해양수산부에서 제작한(정확한 제작연대는 알 수 없음) 세계지도를 각 교실에 부착하고, ‘상상력과 거꾸로 된 지도’라는 제목으로 선생님들에게는 별도의 연수도 실시했다. 부제는 ‘습관이나 관행에 얽매이면 거꾸로 된 세계지도는 틀릴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로 잡고 다음과 같이 연수를 진행했다.
지구는 자전하기 때문에 위, 아래가 없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세계지도는 서양인들이 지도를 만들면서 유럽의 위치를 좋게 표현하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북극을 위쪽으로 한 세계지도를 보면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의 꼬리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만주와 시베리아만 보면서 뭔가 답답함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위, 아래를 바꿔놓고 보면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이며 확 트인 바다로 얼마든지 뻗어나갈 수 있음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역발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것은 곧 21세기의 핵심가치인‘창의성’이라는 현실적인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여기, 한 사람이 바깥으로 나가기 위해서 문을 밀었다. 그러나 문은 열리지 않았다. 다시 한 번 밀어 보았지만 열리지 않았다. 그것은 미닫이 문이기 때문이다. 그가 문을 열려면 ‘밖으로 밀어야 열린다’라는 생각을 떨쳐 버려야 한다. 만약 바깥으로 나가려는 한 사람이 교장이라면, 과거의 성공에 도취되어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교장일 수도 있고 그런 모습이 더구나 나 자신일 수도 있다는 것에 숙연해지기까지 한다. 내가 생각을 바꾸는 것, 내가 틀렸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보는 것은 결코 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 배우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성숙하는 것이다.
조직이 조직원에게 베푸는 최고의 인센티브는 지독한 훈련
변화라는 것은 ‘창조’와 ‘진보’라는 바람직한 면을 갖고 있지만,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보호막을 깨려고 하지 않는다. 익숙한 것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안주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또 실제로는 기존의 성공을 적당히 모방하고 바꾸어 나가는 것이 실패확률을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서는 ‘큰일’을 이루기가 어렵다. 즉, 보호막인 껍질 안에 들어 있으면 그때는 편안하지만, 그 껍질 이상은 자라지 못하며, 껍질을 찢고 나오는 아픔을 두려워해서는 영원한 애벌레 신세를 면할 수가 없다.
그런 점 때문에 우리 학교도 보호막을 깨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2박 3일간의 교직원 워크숍, 일주일간의 수업공개, 고사 기간 중 오후 시간을 활용한 초청특강, 연 1회 이상 선생님 개인별 선진학교 방문, 코티칭(Co-teaching), 분기별 부장 워크숍, 2년 전부터 시작한 자체 강의평가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등으로 보호막 깨기를 시도했다.
그러나 이런 노력들이 자리 잡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2008년 개방형자율학교 초창기에는 개혁에 대한 교직원들의 높은 피로도와 학교 재건축공사 직전의 상황에서 시설 및 공간 부족으로 인한 이중고에 시달렸고, 재건축공사 시작 후에는 “하필이면 우리가 다닐 때 어려운 공사를 하느냐”로 시작되어 “대학입시는 어떻게 할 것이냐”로 이어지는 학생과 학부모의 불평이 하늘을 찌를 지경이었다. 더욱이 공사장의 소음과 먼지는 참으로 마음 아픈 일이었다. 그러나 답이 없는 하드웨어의 문제를 안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쪽의 답을 만들어 내어야 하는 어려움을, 결국 경남여고 공동체는 각자에게 부여된 고통의 분량을 남에게 전가하지 않고 버텨내는 자존심으로 슬기롭게 극복했다. 대학입시 성적이 근래 7년 만에 최고였음은 우리 경남여고의 지혜를 잘 말해주고 있다. 하고 싶어 하는 선생님들의 정성, 그리고 ‘조직이 조직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의 인센티브는 지독한 훈련이다’라는 가치를 공유하면서 변화는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학교 생존의 문제’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분위기가 무르익자 특히 학교 개축공사로 인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의 불만과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도 많은 분들이 “고생 많다”는 서로 위로를 건네고 있다. 이에 대한 나의 대답은 “누군가 해야 한다면 우리가 한다”라는 것이다. 1년이 넘게 아직도 교실 옆에서 재건축공사는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내 가슴속에 자리 잡고 있는 올곧은 마음 하나 있다. “저마다 주어진 상황이 있습니다. 남과 같지 않은 그 상황이 곧 나의 삶의 몫이고 또한 과제입니다. 그때 그곳에 헤치고 나가야 할 일과 고난이 있기 때문에 나를 일으켜 세우는 것이겠지요.”
기본이 가장 중요한 기본이다
고려대 교수이기도 한 김명인 시인은 시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한 학생의 물음에 “시 300편은 외워야 시인이 될 수 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결국, 가장 좋은 시 습작과 교육은 시를 외우는 것이란 얘기다.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즐거운 편지>의 황동규 시인 역시 학생 때 시조 200편을 외웠고, 두보(杜甫)의 시는 30여 편 외웠다고 한다.
세계적 경영컨설턴트인 톰 피터스(Tom Peters) 박사는 “초우량기업이라고 해서 평범한 기업에는 없는 어떤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니고 가장 평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것을 착실하게 실행하고 있다”라고 했다.
2007년, 4000여 개의 고교가 참가한 일본 고시엔 야구대회에서 두 번째로 참석해 기적의 우승을 차지했던 사가기타(佐賀北) 고등학교의 우승 비결도 ‘시간을 잘 지킨다’, ‘예의를 지킨다’, ‘공부도 열심히 한다’ 등 인간으로서, 학생으로서, 운동선수로서 기본을 지키게 한 것이었다.
그렇다. 21세기 무한경쟁 시대에는 기본에 강한 개인이나 조직이 살아남을 수밖에 없다. 기업가는 경영의 기본을, 식당을 하는 사람은 음식점의 기본을, 그리고 학교는 선생님과 학생으로서의 기본을 알고 실천해야 한다. 그리하여 학생들에게 좋은 본을 보여주는 선생님과 자기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 지독하게 열심히 공부하는 예의 바른 학생들이 오순도순 살아가는 학교여야 함을 우리는 안다.
본교에 부임 후, 나는 교육 분야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 기업체의 기본적이고 단순한 아이디어들, 즉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의사 결정을 분권화하며, 성과를 측정하는 등의 방법을 학교에 적용했다. 그것은 학교를 기업체와 유사하게 만들고자 한 것이 아니라, 학교를 다른 성공적인 조직체처럼 운영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일을 100% 고치려 하기보다는 교육수요자의 적극적인 의견수렴, 교직원들에 대한 임파워링(Empowering), 교육성과에 대한 정기적인 피드백 등 기본적인 것들부터 조금씩 개선해 가고자 했다. 그리하여, 올해 우리 학교는 다음과 같이 3가지 핵심가치를 정하고 Innovation을 시도하고 있다.
2010년 경남여고의 핵심 가치
1. 수업시간 50분 지키기
2. 수업시간에 조는 학생 없는 교실
3. 용의복장이 단정하고 예의를 잘 지키는 학생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효과적인 Innovation은 작게 시작하며 거창하지 않다. Innovation은 기본으로 돌아가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것을 시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