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교사가 범하기 쉬운 오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례로 배우는 좋은 수업'은 신규를 포함한 저경력 교사들이 빠지기 쉬운 수업활동의 오류를 우수교사가 관찰한 자료를 근거로 자신의 수업을 반추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기획했습니다. 선정된 사례들은 교과지식, 수업설계, 시간관리, 질문 전략, 학생평가에 이르기까지 수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분야에 걸쳐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사례로 배우는 좋은 수업’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사례
K교사는 평소에 파워포인트로 자료를 제작해 학습에 활용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학습목표도 파워포인트로 제작해 수업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T: 자, 여기를 보세요. 오늘 학습목표는 무엇이지요? 다 함께 읽어 보세요.
S: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 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 학습목표를 내리고 프로젝션 화면에 오늘 읽을 자료를 띄운다.(화면에서 학습목표가 사라진다.)
▶ 무엇이 문제인가 : 보기는 좋은 데… 파워포인트로 제작해 제시하면 칠판에 손으로 쓰는 것보다 간편하고 미려하게 제시할 수 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면 다른 자료 화면을 제시할 경우, 학습목표 화면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학습목표는 학생들에게 잠깐 보여주고 없애도 되는 것이 아니다.
▶ 왜 문제인가 : 학습목표가 뭐더라? 학습목표는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때때로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켜야 한다. 학습목표가 잠깐 보고 사라지게 되면 학생들이 학습 활동하는 과정에서 목표가 흐려질 수 있다.
▶ 어떻게 개선하나 : 학습목표는 일정한 곳에 계속 제시한다. 제시한 다음에 바로 지우기보다는, 수업 시간 내내 어느 한 곳에 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업 전개 과정에서 학습목표를 제시하며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마지막 정리단계에서도 목표도달을 확인시키는 것이 좋다. 학습목표는 교사로 하여금 평가문항을 선정, 작성하는 데에 왜 평가를 실시하고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평가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목표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제시돼야 한다.
자료제공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