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가 새로운 기부문화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대한민국의 미래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교육기부 트렌드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국과학창의재단을 교육기부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교육기부 자원 발굴에 나섰다.
교과부는 지금까지 삼성엔지니어링,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타타대우, 현대자동차, IBM, 포스코, 전경련 등 30여개 기업·단체와 MOU를 채결하고 이들이 보유한 물적·인적자원을 유·초·등 교육활동에 대가없이 제공받기로 했다.(관련기사 4면) 교육기부의사를 가진 기업·단체·개인이 많아 앞으로 MOU 채결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들 기업·기관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교육기부 홈페이지(www.교육기부.kr)와 각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육기부 운동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개인·단체는 우선 한국창의재단에 기부자계정을 신청해 교육기부자로 정식등록한 후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된다. 교육기부 받기를 원할 경우는 한국과학창의재단 회원가입 후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선택하면된다. 가입시 꼭 직업을 표기해야 하며 신청한 프로그램의 승인 여부는 홈페이지 My교육기부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사업팀 고객센터 02-559-3935)
교과부는 교육기부 활성화 추세에 발맞춰 기부를 하고자 하는 개인·단체와 교육기부 수혜자들을 연결시켜 주기 위해 KBS와 함께 16~18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2012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를 개최한다. 한국교총, 대한상공회의소 등 9개 기관·단체의 후원을 받아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박람회는 '아이들의 꿈과 세상을 잇는 교육기부'를 주제로 총 131개 기업·단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2012 대한민국 교육기부 공동체 선포식으로 시작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참가 기업·단체별 체험·상담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 부대·학술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교육기부에 동참을 원하는 현장에서 기부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홈페이지(www. 교육기부.kr)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