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립도생(本立道生)’은 기본이 바로 서야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뜻으로, 한국교육신문이 선정한 ‘2014년 올해의 사자성어’이기도 하다. 본립도생이 올 한해 교육계 표어처럼 붙었으면서도 오히려 가장 지켜지지 않은 것 같아 씁쓸하다.
이 말은 ‘논어’ 학이편(學而篇)에 나오는 말이다. 그 원문은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저’로, ‘군자는 근본에 힘써야 할 것이니, 근본이 확립되면 도가 저절로 나오게 된다. 효도와 공경이라는 것은 아마도 인을 행하는 근본인 듯하다’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근본은 효도와 공경이고, 도는 인도(仁道-仁義禮智)로 중용에서 말하는 군신(君臣)·부자(父子)·부부(夫婦)·곤제(昆弟)·붕우(朋友)를 뜻한다.
본립도생이라는 말을 중심으로 재해석 해보면 이는 순종(順從)의 덕인 효도와 공경을 잘해야 인도(仁道)가 저절로 발현(發現)된다는 뜻으로 가정의 사랑인 자기의 어버이를 친하게 하고, 형을 공경한 이후에 이를 점차 넓혀 다른 사람, 그리고 만물에까지 미쳐나갈 수 있다는 뜻이다.
교육적 차원에서 부연해 보면 군신관계에서는 국가 지도자와 그 사회 구성원과의 역할적 차원의 조화라고 할 수 있으며, 부자관계는 가족 구성원의 사랑을 남의 부모와 자식에게까지 그 사랑의 범위를 점차 확대함을 뜻한다. 부부관계는 남녀의 사랑, 남녀의 평등과 조화로운 발전을 뜻하며, 형제관계는 형제의 우애다. 붕우의 사귐은 모든 사회생활의 신의와 이웃을 사랑하는 인(仁)의 실천이라 말할 수 있다.
이 같이 지켜져야 할 기본의 부재로 인해 여전히 정치적인 문제가 교육을 흔들고 학생 인성의 부족함이 갈수록 크게 느껴진다.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요즘, 가정교육을 기반으로 학교교육에서 우리 교사들이 먼저 효제(孝悌)를 솔선수범하는 교육적 풍토를 조성해 모든 학생들이 행복해 하는 2015년이 돼야 한다는 마음에서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