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9시부터 울산 강북교육청 소회의실에서 6월 정보 나눔의 날 시간을 가졌다.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모임이 시작되었다. 국민의례가 있은 후 교육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기 전에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를 다졌다.
우리는 직무수행과정에서 지켜야 할 행위 준칙인 공무원행동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울산광역시강북교육청의 위상에 걸맞는 투명하고 청렴한 울산강북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첫째, 우리는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하지 않겠다. 둘째, 우리는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를 위하여 ----하지 않겠다. 셋째, 우리는 건건한 공직 풍도의 조성을 위하여 ---하지 않겠다. 우리는 공무원행동강령의 정착을 위해 위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겠습니다. ...직원 일동.
이어 권혁종 교육장님의 인사말씀이 계셨다. 행동강령을 자주 되풀이하고 있는데 자주하는 것만큼 번거롭지 않느냐? 한 번 결의를 하면 되풀이 하지 않아도 잘 지켜나가야 할 것 아니냐는 말씀을 하셨다. 공무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공정'이라고 생각하는데 공정하냐, 공정하지 않느냐의 기준은 '법규'라고 하시면서 법규에 따라 공정하게 모든 일을 잘 처리하도록 당부하셨다.
그리고 여러 말씀을 하셨는데 특히 6월부터 우수기, 하절기로 접어드는데 안전문제에 대한 언급을 하셨다. '안전' 하면 시설 안전, 생활 안전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음식물 안전에 대해 강조를 하셨다. 모든 직원들이 학교에 출장을 가면 마지막에는 반드시 학교 식당을 둘러보고 점검 지도를 하고 귀청할 수 있도록 하셨다.
다음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말씀을 하셨는데 에너지 절약이 유가폭등으로 인한 이번만 아니라 평소에도 항상 절약을 생활화하고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하셨다.
연이어 주무부서에서는 에너지(전기) 절약 방안에 대한 연수가 있었다. 최근 급등하는 유가 등 원자재 상승으로 물가불안 및 경제위축이 예상됨에 따라 실천위주의 구체적인 에너지(전기)절약 방안을 마련하여 범국가적 에너지 절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에너지 절약의 선도적 역할을 솔선수범하여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을 하도록 하였다.
특히 우리 청에서는 강북교육청 에너지 지킴이를 구성 운영하기로 하였고 전년 대비 15%의 절감을 목표로 추진하도록 하였다. 세부추진방안으로는 전등사용 제한, 냉난방기 적정 사용, 사무실 내 전자제품 아끼기, 중식시간 사무실 및 복도, 화장실 전등 소등, 하절기 간소복 착용으로 냉방기 최소 사용, 민원인 외 엘리베이터 사용 지양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리포터도 오늘 연수 이후 비가 오고 날씨가 흐린 데도 과장실에 불을 끈 채 근무를 하였다. 연수 효과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