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참 빠르다. 1월의 마지막 주에 접어들었다. 시간을 잘 아끼고 보람되게 사용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된다. 학생들은 방과후활동을 마치고 방학에 들어갔다. 짧지만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방학이 되면 좋겠다.
김동인의 초기작품으로, 단편의 기본적 형태를 갖춘 우리나라 최초의 작품이 ‘배따라기’다. 이 작품을 읽으면 오해가 엄청난 비극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해는 비극이다. 그러기에 오해를 오해로 끝내면 안 된다. 반드시 오해를 풀어야만 복잡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이해하는 넓은 마음을 가지는 것이 참 중요함을 배우게 된다.
프랑스의 작가 카뮈의 작품 ‘오해’의 내용에도 오해 때문에, 엄청난 실수를 하게 된다. 아들을 죽이게 되는 비극을 맞게 된다. ‘체코의 깊은 산골에 어머니와 딸 마르타가 경영하고 있는 여인숙이 있다. 두 사람은 돈이 많은 숙박객이 들면 수면제를 먹인 후 죽여 버리고 가지고 있는 돈을 빼앗아 버린다. 20년 전에 집을 나간 아들이 돌아온다. 그는 어머니와 동생을 놀라게 해주려고 신분을 밝히지 않고 투숙한다. 그녀들은 계획대로 그를 죽였으나 아들인 줄 알고는 자기들도 자살해 버린다.’
배따라기에서도 오해 때문에 사랑하는 아내와 동생은 가출을 해서 아내는 물에 빠져 죽고 동생은 행방이 묘연해진다. 오해로 말미암아 아내와 동생을 쫓아낸 ‘그’는 죽은 아내를 자기 손으로 초라하게 장사를 지내고, 20년 동안 배따라기 노래를 부르며 뱃사람이 되어 떠돌아다니는 동생을 찾아다니면서 뱃사람으로서 방랑 생활을 계속하게 된다.
이런 비극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해는 무서운 것이다. 오해는 엄청난 비극을 가져온다. 가정의 파멸을 가져온다. 오해가 생기는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욕심이다. 카뮈의 작품 ‘오해’에서는 욕심 때문에 동생을 알아보지도 못하고 죽이는 비극이 발생한다. ‘욕심은 죄를 낳고 죄를 사망을 낳는다’는 말씀이 생각난다. 욕심 때문에 비극을 초래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다.
또 하나는 시기와 질투 때문에 오해가 일어난다. 배따라기의 주인공 ‘그’는 시기, 질투가 많았다. 성품이 쾌활하고 친절한 미인 아내가 잘 생기고 준수한 시동생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이 미웠다. 못마땅했다. 질투하게 되었다. 시기, 질투 때문에 아내를 때린다. 욕을 한다. 상처를 줄 만한 말을 예사로이 내뱉는다. 이웃에 사는 시동생에게 잘 대해주니 시기, 질투를 넘어 이제는 의심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렇게 해서 쥐 사건으로 인해 오해를 하게 되어 결국은 쫓아내게 되었다.
또 하나는 말 때문에 오해가 일어난다. 말이 주는 상처가 아주 크다. 말이 상대방을 오해하게 만든다. 잠을 못 자게 만든다. 상대방을 괴롭힌다. 말로 인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 말이 신중해야 한다. 말 때문에 작은 비극이 일어나게 되고 나아가 큰 비극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소통의 부재로 인한 오해도 있을 수 있다. 소통을 위한 원만한 대화가 있으면 여러 가지 오해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오해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마음이 필요하다. 상대방을 믿어주는 마음이 있어야 하겠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인내심을 갖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하겠다. 대화를 통한 이해도 필요하다. 오해를 푸는 교육도 새해에는 이루어졌으면 하는 생각도 해본다.
오해가 주는 비극은 엄청남을 주위에서도 많이 보게 된다. 김동인의 ‘배따라기’에서도 그렇고 까뮈의 ‘오해’에서도 그렇다. 오해 때문에 친구 사이가 멀어지면 안 된다. 오해 때문에 선생님 사이가 멀어져도 안 된다. 오해 때문에 가족 관계가 멀어져도 안 된다. 오해를 풀어서 관계가 원만해져야 행복을 삶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