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 북내초등학교(교장 김경순)에서는 지난 3월 25일 북내초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의미있는 캠프와 특강이 실시되었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에서 지원하는 학력향상 프로그램 지원비로 운영되었는데 여주에 있는 세종대왕의 얼을 계승하고 북내초의 혼,창,통 교육과정을 내실화 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캠프와 학부모 특강으로 운영되었다.
북내초에서는 한국체육대학교 산하 산학협력단 자기주도학습 리더십 개발원(대표 신기연)의 대표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에게 다중지능검사를 통한 나의 꿈 찾기 활동과 자기주도학습법을 5시간 집중적으로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저마다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위해 실천할 버킷 리스트를 적어 학교 복도에 마련된 꿈나무에 게시하는 한편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템파 학습법을 배우고 직접 학습 계획을 세워보기도 하였다.
김경순 교장은 '여주 영릉에 잠들어 계신 세종대왕의 얼을 계승하는 혼,창,통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학기초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꿈을 찾고 공부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며 캠프 운영의 목적을 이야기 했다. 북내초는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바른 마음을 키우는 혼, 새롭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창, 소통하고 나눌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통 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그 과정들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나가고 있는데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혼을 기르고 스스로 꿈을 찾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기회를 주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캠프와 연계하여 '우리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코칭하기'라는 주제로 자기주도학습 리더십 개발원 박현진 부원장의 학부모 특강을 함께 실시하였는데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올바른 자녀로 성장시키기 위한 학부모들의 역할과 자녀 지도법에 대하여 학기초 우리 자녀를 올바로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의미있는 강의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강에 참여한 본,분교 학부모들은 새롭게 변화하는 교육의 방향에 적응하기 위한 우리 아이들의 교육법과 함께 자녀 코칭법을 배워 학생들의 학습력을 기르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입을 모았다. 또한 학기초 이러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력 향상과 학습 동기 유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며 학교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북내초에서는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인재양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