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라는 말을 떠올릴 때 연상되는 장소로 학교를 떠올릴 것이다. 연상 가능한 학습의 이미지로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자리에 앉아 교과서를 펼치고 손으로 필기를 하는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공부라는 이미지는 단말기를 손에 들고 화면을 보는 모습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스쿨의 개념 및 도입 배경
스마트 스쿨이란 최첨단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맞춤형, 적응형 학습관리와 지능화된 행정 및 시설 시스템을 포함하는 교수-학습 환경을 말한다. 최근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은 기존의 활용만 하는 도구로서의 개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을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 공간이 아날로그적 실제 공간과 융합되면서 확장된 교육환경을 창출하고 모든 디지털 도구들은 각 개인의 특징에 맞도록 개별 및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스쿨 확립을 통해 지식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교사와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에 대처하고 기존의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으로부터 벗어나 다양하고 유연성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교육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스쿨은 자기주도적이며 흥미롭고 자신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활용해 학습하는 환경을 말한다.
스마트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스마트 스쿨의 교육과정은 현재의 2009개정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스마트 시대에 필요한 학습능력 또는 핵심역량을 규명함으로써 구성될 것이다.
이는 현재 2009개정교육과정이 시행단계에 있으며 그 내용과 의의는 미래 교육에 대한 범위들을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 스쿨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가장 적합한 형태와 수준의 맞춤식 교육프로그램을,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프라의 토대 하에서, 적재적소에 정확하고 융통성 있게 제공해야한다는 원칙에 따른다. 고정적이며 명시적인 지식의 형태로 구성·조직해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다.
우선 학생이나 학습조직의 특정한 상황과 요구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추론하고 판단해 최적의 교육내용을 지원한다. 이에 제공된 교육내용들을 학생과 학습조직이 어떻게 학습하고 성취했는가를 확인하고 평가한 후 그에 따른 지속적인 추가 교육내용들을 제공하는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