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수업혁신 중심학교 언남초, 미래융합인재 육성의 기틀을 마련하다

2016.11.11 14:18:09

초등 과학수업혁신 중심학교
융합놀이터와 아고라(Agora) 광장 개관

     경기 언남초(교장 강원하)는 지난 11월 2일 오후 2시 부터 새로 마련한 『융합놀이터』와 『아고라광장』 개관식을 시행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언남초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은 물론,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과학, 창조 시대에 맞는 놀이터와 아고라 광장의 시작을 축하했다.


앞으로의 세상은 4차 산업혁명기간이라 하여 전 세계적으로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언남초등학교 또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융합인재교육을 위해 그동안 창의공작실 운영 등 여러 노력을 진행해온 바 있다. 융합놀이터는 지난해 말 선정된 용인시교육지원청의 시설개선사업에 선정돼 시작하게 되었고, 올해 경기도교육청 과학수업혁신 중심학교로 선정되어 보다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융합놀이터와 아고라 광장에 대한 개관식을 진행하였다. 융합놀이터는 두뇌와 신체를 활용하는 테마 체험을 통하여 재미(fun)를 찾고 그 안에서 창조 및 창의 활동을 통해 ⓢSTEAM의 교육적 성취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STEAM(융합) 교육과 SPORTS교육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놀이터 환경을 구성하였는데 융합 놀이터에는 로봇존, 스포츠존, 탈렌트존, 블록존, 보드게임존, 매스존, 아트존의 7개 놀이구역을 구성하였다. 각각의 지역에서 논리적 사고, 체험, 실험, 조작, 창의 활동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언남초 관계자에 의하면 융합놀이터에서는 로봇교육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아울러 샌드아트와 크로마키 영상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따뜻한 감성을 지닌 창의인재육성 및 콘텐츠 창작 공간의 역할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날 함께 개관식을 진행한 아고라광장은 학부모님들의 벽화봉사 재능 기부를 통해 완성되었다. 아고라는 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그 어원은 “모이다”란 뜻으로 고대 아테네 그리스인들의 민회나 재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논하는 일종의 아테네 도시광장을 의미한다.

언남초 아고라광장은 언남초등학교 학생들의 민주시민교육의 산실로 자리잡기를 기대하고 있는 장소로서 현재도 아고라광장에서 토론수업, 경제바자회, 꿈터 공연 등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무엇보다 아고라광장의 벽화는 언남초 학부모들의 재능기부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아고라광장의 벽화는 학생, 학교, 학부모 협의를 통해 꿈터, 이야기터, 사진터, 놀이터의 4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졌다. 꿈터를 시작으로 한 벽화그리기는 놀이터까지 총 1년여의 기간으로 완성되었다. 꿈터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표하는 무대로, 이야기터는 토론수업 및 대화의 장으로, 사진터는 학생들의 추억을 기념하는 공간으로, 놀이터는 놀면서 배우는 공간으로 벽화의 이미지를 구성하였다.

벽화디자인 학부모봉사단(대표 황은혜) 어머님들은 작은 재능과 소질을 살려 기나긴 시간 동안 기뻐할 우리 학생들을 위해 추우나, 더우나 벽화 작업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1년여의 기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꿈터-이야기터-사진터-놀이터의 컨셉을 잡아가며 디자인을 시행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아고라광장의 완성은 함께한 모든 학부모님의 열과 성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무엇보다 언남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 민주시민교육장소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봉사단을 운영한 소감을 말했다.

언남초는 앞으로 융합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융합놀이터와 아고라광장을 학생들의 바른 성장-창의적 사고와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준호 한국교육신문현장기자 gotea01@naver.com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