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 북내초등학교(교장 신인균) 5, 6학년 학생 33명은 2018년 5월 24일 북내체육공원 그라운드 골프 경기장에서 마을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뉴스포츠 (그라운드 골프)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는 2014년부터 5년간 체육교과특성화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북내초등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계획에 의해 지역에 있는 단체들과 연계활동을 활성화 하고 있는데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북내면 노인회가 주축이 되는 그라운드 골프 동호회(그라운드골프회장 민덕영)의 협조를 받아 어르신들게 새로운 체육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북내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은 학교와 인접해 있는 북내 체육공원으로 도보로 이동하여 북내체육공원(그라운드 골프 경기장)에서 북내 그라운드 골프회와 함께 뉴스포츠 그라운드 골프를 배워보는 활동을 하였는데 지역 어르신들은 학생들을 위해 간식을 준비해 주시고 노인회에서는 학교 체육발전기금을 기탁해 주시는 등 의미 있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어르신들은 손자 손녀같은 학생들에게 그라운드 골프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시면서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으시면서 보람 있었다고 말씀하셨다. 북내 노인회와 그라운드 골프 동호회에서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더 배울 의지가 있으면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는 것도 좋겠다는 의견을 내기도 하였다.
북내초등학교는 새로운 생각, 희망의 꿈, 바른 마음이 자라는 다자람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로서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 활동과 바른 인성을 위한 다양한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북내초는 2014년부터 5개년간 경기도교육청 지정 체육 교과특성화 학교로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즐겁게 체육활동에 참여하여 바른인성과 건강한 체력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있는데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로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전국 플로어볼 협회장배 미니플로어볼 대회에서는 전국 우승을 차지하였고, 5월 20일에는 여주 현암강변공원에서 있었던 제 17회 여주세종대왕마라톤대회에도 학교 차원에서 참가비를 지원하고 북내초 학부모회와 함께 12가족이 참가하여 체육과 함께 건강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회에서는 자율적으로 전통놀이와 보드게임을 연수하여 중간놀이 시간에 직접 학교 체육관과 운동장에서 아이들의 교육활동에 봉사활동을 하여 학교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학교에서는 즐거운 체험의 기회를, 학생들은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육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북내초는 지역 내 다른 학교들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으며 교육지원청 권역별 연수를 계획하고 있기도 하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옛말처럼 우리 지역사회가 하나의 마을교육공동체로 성장해 가고 있는 북내초의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