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조작기인 초등학생들에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경제교육의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피아제의 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인 초등학생들에게는 게임, 노래, 체험, 놀이 등을 통한 동기유발이 효과적이며 이런 활동을 통해 '경제=생활 자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체험 경제 교육이 이런 의미에서 필요하다.
어렵게만 생각했던 우리아이들의 경제 교육,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경제활동은 우리 인간생활 자체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통한 체험경제 교육으로 저축과 소비, 용돈 사용 방법, 물건의 유통과정 등에 대한 경제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첫째, 용돈 사용을 통한 경제 교육이다. 주말이면 생활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시장을 볼 때 이들을 시장에 데려가는 것이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직접 물건을 골라보고 사고 싶은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평소에 스스로 용돈을 모으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용돈은 한 달에 일정하게 얼마씩 주기보다는 스스로 홈 아르바이트를 통해 벌어 쓸 수 있도록 한다. 가령 부모님의 흰머리를 뽑아주거나 허리를 10분 이상 주무르면 500원, 설거지 500원, 집안 청소 500원, 책 한 권 다 읽으면 1000원 등 체크리스트표를 작성해서 스스로 실천한 일에 표시하고 월말에 용돈으로 지급한다.
용돈 교육은 돈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소비를 위한 계획을 미리 세워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경제교육 방법이다. 또한 용돈을 버는 과정을 통해서 성실함을 배울 수 있고, 돈을 모으고 늘리는 과정을 통해 인내심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가정, 학교, 사회에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시장이나 가게를 방문하고 난 후 가게 조사보고서를 써보는 것이다. 특별한 형식을 갖추지 않고도 큰 전지나 도화지에 시장이나 가게에서 본 물건을 그리고 시장 상인을 인터뷰하는 방법도 좋은 경제 교육이다. 단위학교에서는 알뜰체험 장터를 해보는 것도 좋다. 물건을 사고파는 경험을 해보고 수익금으로 불우이웃돕기를 하는 것은 참으로 의미있는 경제교육이다.
둘째, 보드게임을 통한 경제교육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보드 카페도 많이 등장하여 한두 가지 보드게임은 대부분 할 수 있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명절이나 가족모임에서 다양한 보드게임을 온가족이 함께하면 가족 간의 유대관계도 다질 수 있고 또한 경제교육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한 게임이나 놀이 중심의 경제교육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파지효과도 크다. 모형화폐를 이용한 시장놀이에서부터 가계, 기업, 정부 게임 등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통한 경제 교육은 학생들의 동기유발에 좋은 방법이다. 가정에서는 온 가족이 경제 교육에 관련된 보드게임을 자주 해보면‘경제는 놀이구나.’라는 개념을 심어주어 경제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셋째, 신문과 경제 독후감 쓰기를 통한 경제 교육이다. 최근에는 초등학생들까지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신문을 읽는 가정이 많이 사라졌는데 신문 읽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은 금방 스쳐 지나가지만 신문은 읽으면서 스크랩도 하고 오리는 과정이나 밑줄을 긋는 과정에서 오래동안 기억할 수 있고 깊이 생각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가정에서 한 두가지 신문은 꼭 구독하면 좋겠다. 특히 고학년의 경우 신문의 사설이나 경제면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고등정신 기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각종 경제 독후감 공모전, 기업가 정신 탐험대, 경제 골든 벨 등 경제관련 행사에 도전을 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경제 교육 전문 기관을 활용하는 것이다. 청소년 금융교육협의회(fq.or.kr)에서 실시하는 주말 어린이 금융교실, 한국거래소(krx.co.kr)의 참여형 증권 교실(초등학교 4학년 이상 가능),기획재정부의 어린이 경제교실, 한국은행의 청소년 경제 강좌(초등학교 5-6학년 대상) 등 체험식 금융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런 프로그램은 토요휴업일을 이용하여 부모님과 함께 참여할 수 있고 단위학교에서 신청을 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풍부한 자료를 가지고 전문 강사님들의 생생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아이들도 좋아하고 학부모님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