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머니회위주의 학부모단체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좋은 아버지회’라는 단체로 아버지들이 중심이 되어 단위학교에서 다양한 형태의 행사를 이끌어가고 있다. 좋은 아버지회는 아빠와 함께하는 산행, 군부대 체험 행사, 가족 캠프, 진로교육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부모 단체로 자리메김하고 있어 아버지회가 중심이 되어 진로교육을 펼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좋은 아버지회가 주관이 되어 펼치는 행사는 다양하다.
경기 C초등학교에서는 진로직업 체험의 일환으로 군부대를 방문하여 학생들이 특공무술 시범, 격파시범, 전투 장비를 직접 만져보고 낙하산을 펼쳐보는 체험을 통해 우리 국군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고 군인으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토요 휴업일에 가족 체육대회, 요리 대회, 레크리에이션, 캠프파이어, 영화 감상, 미니 올림픽 등 다양한 가족 놀이와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이를 통해 가족 간의 사랑을 도모하고 학교와 가정이 하나가 되는 공동체의 장을 마련할 수 있었다.
경기 K초등학교에서는 방송국 프로듀서, 경찰, 은행 지점장, 시청 공무원, 공군, 자동차 연구원, 건축설계사, 생명공학 교수, 김치 회사와 음식점 운영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아빠들이 김치와 잡채 만들기 실습, 저축의 필요성과 방법, 건축 기초의 중요성, 생명과학, 도자기 꾸미기,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자동차의 역사 등 직업과 관련한 특성과 보람 그리고 그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소질과 적성에 관한 강의와 실습이 함께 이뤄졌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아이들은 “아빠가 자랑스러웠다. 아빠처럼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빠와 함께하는 진로교육은 책이나 매체로 전달하는 교육이 아닌 가까이 있는 부모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듣고 실제 직업을 체험해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디딤돌 같은 행사이기에 의미가 있다. 이러한 진로체험은 재능 기부나 교육청의 학부모 학교 참여 지원 사업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따로 예산을 마련하지 않고도 실시할 수 있다. 여러 직업군에 있는 아빠가 직접 강의를 해주고 직업 선택의 계기, 노력 과정, 직업의 장·단점 등의 이야기를 듣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아빠와 함께하는 진로교육의 장점은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과 재능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자녀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자신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빠가 학교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아빠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지고 자녀와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의 아빠가 자녀교육의 멘토로서 자녀를 이해하고 학교 교육에도 주인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이러한 행사가 더욱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