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논술] 자연주의 교육, 주지교과의 정당화 근거, 역방향설계, 조직 건강 측정요인

2020.06.05 10:30:00

[문제]

다음은 A 중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 작성을 위한 워크숍에서 교사들의 분임토의 결과의 일부를 교장이 발표한 내용이다. A 중학교가 내년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1)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과 시사점을 논하고 2) 주지교과의 가치 정당화 근거와 교육소외 최소화 방안을 논하시오. 또, 3) 역방향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과 이 설계모형에서 강조되는 교육평가제도를 논하고, 4) 학교조직의 건강 측정 변인에 근거한 조직 건강 요인을 설명하시오. 【총 20점】

 

[제시문]

이번 워크숍은 우리 학교의 교육에서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교육철학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입니다. 첫째, 루소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사회라는 규약과 관습과 폐단이 인간을 불평등한 존재로 만들어 버렸지요. 인간이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연성, 그것을 회복해야 합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그리하여 ‘자연인’을 육성하는 것이 곧 교육의 목적인 것입니다. 둘째, 주지교과의 가치를 정당화하는 데 있어서 ‘지식의 형식(Forms of Knowledge)’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들에 의하면 지식의 형식이란 “인간의 경험을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으로 분류해 놓은 것”으로서 논리학과 수학, 자연과학, 인간과학, 역사, 종교, 문학과 예술, 철학, 도덕적 지식 등이지요. 지식의 형식 간의 구분 기준은 각 형식이 다른 형식과 구분되는 그 자체의 고유한 개념과 탐구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른 것입니다. 교육의 본질과 관련하여 대두되고 있는 개념이 교육소외인데 이는 교육이 교육의 본질로부터 괴리되어 학습자가 자신에게 유의미한 학습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내년에는 자연주의 교육과 주지교과의 가치에 충실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설계방식 및 학교조직의 건강성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입니다. 교육과정 설계방식 측면에서, 종전의 방식은 평가계획보다 수업 계획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교사가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교사는 계획한 진도를 나가기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예방하지 못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교육과정 설계를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설계에 영향을 받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는 ‘중요한’ 지식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학생들이 지식, 기능, 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여 수행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므로, 교수·학습 및 평가에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학교조직 측면에서 밀즈(Miles)는 조직 건강의 개념을 학교조직에 도입하여 최초로 학교조직 건강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밀즈는 학교조직 건강의 측정 변인을 과업수행에 관련된 변인, 조직유지에 관련된 변인, 성장과 변화에 관련된 변인으로 제시했습니다. 윤종건 교수는 조직 건강을 조직의 잠재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잠재능력이 있는 조직은 외부 환경과의 변화와 혁신에 능동적으로 잘 대처하면서 조직의 유지·발전을 계속하고,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또한 조직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조직을 하나의 연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그에 따라 그 자신이 개발한 학교조직 건강진단도구를 검증한 결과, 학교조직 건강은 학교조직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조직구조, 조직풍토, 지도성, 조직원의 능력을 측정함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내년에 우리 학교는 자연주의 교육의 시사점에 따라 학생 중심의 교육과 주지교과의 본질적 가치에 충실한 교육에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의 성공을 위해 교사가 변화의 주체로서 자발적인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성취평가제 정착 그리고 학교조직이나 학급조직의 잠재능력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신태식 교육학 특강 전임교수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