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심사에서 늘 느끼는 바는 그것이 숨은 그림 찾기와 같다는 점이다. 마치 우거진 수풀 속에서 잘생긴 한 그루 야생란을 찾아내는 일과 같다. 조심조심 살펴야 한다. 자칫 좋은 작품이 스쳐 지나가는 愚를 범하기 쉽다. 올해도 응모작품이 많았다. 눈이 확 트이고 귀가 쨍그랑 열리는 오직 한 편의 작품을 찾아 달리기를 시작했다. 더러는 상투적이고 설명적인 표현도 보였고 넋두리에 가까운 언어조합도 만났으나 여러 편의 작품이 그물코에 걸려 나왔다.
「입동」(김현욱), 「눈」(문영애), 「숲 속의 백일장」(김진대),「제비꽃 아이」(차재연),「나무가족 」(이상윤),「고 쬐끄만 두레박이」(신이룡), 등의 작품이 그런 작품이었다.
모두 상당 수준에 오른 佳篇들이었으나 동일작가의 여러 작품의 균형성이라든지 미래지향적 발전성 앞에 다시 한번 머뭇거림의 시간을 가졌다. 하여,「나무가족」을 당선작에 「숲 속의 백일장」을 가작으로 결정하였다.
「나무가족」은 명상적인 작품이다. 함께 응모된 작품들이 고르고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솜씨에서 강한 신뢰가 갔다. 대상을 무리 없이 소화해내면서 한국어의 질감을 십분 발휘하여 촉촉한 감동을 자아낸다는 점이 앞날의 발전을 기약하기에 충분했다. 「숲 속의 백일장」은 기교적이고 건축적인 작품이다. 發聲이 신선하고 어법에 힘이 실려 있으며 개성적인 안목이 돋보였다. 허지만 모든 작품이 소품에 흐른 경향이 있어 한발 밀리게 되었다. 이들 수상작들과 더불어 「눈」과「제비꽃 아이」가 마지막까지 논의된 작품이었다. 앞날을 기약해주시기 바란다.
(심사위원 이 가 림, 나 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