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으로 건강한 인재육성-
“사람됨을 일깨우는‘효 교육’, 가족 사랑으로 시작합니다.”
이것은 인천시교육청의 2008년 효 교육 모토이다.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 교육’은 인천시교육청의 주요 역점사업 중 하나로서 가정의 행복은 ‘참다운 효’의 가치를 교육하는데 두고 『가족사랑 실천을 통한 효심 갖기 운동』을 적극 전개한다.
교육청의 『효교육』주요 실천 내용으로는 5월을 효행의 달로 정하고 매월 8일을 효행의 날로 정하여 효 교육 자료 활용 수업을 실시하고 효행학습 활동으로 사랑의 편지쓰기, 일기쓰기, 그림그리기와 효행 홍보를 위한 포스터 게시, 가정 통신문등을 발송하는 등 연중 효를 주제로 한 관련교과 혹은 특별활동, 재량활동을 실시한다.
또 각급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효행의 달, 한가위 등 명절과 연계하여 효행 체험을 위한 효도 휴가를 실시하여 가족 동반 『효』체험 학습과 우수 사례에 대하여 발표도 있을 예정이다. 또 효 교육에 모범이 되는 학생, 교원, 일반직, 학부모등 약150명에게 경로효친상을 수여하며 가족사랑실천사례발표대회 운영 등 우수 효행사례의 발굴과 홍보를 통해 효 의식 확산에 주력하고 2007년 효행실천사례대회 수상 학생 대상의 효 캠프인 「인천 효둥이 축제」운영으로 인천의 대표 효자, 효녀의 지속적인 효 실천과 ‘효행 홍보대사’ 역할을 하게 할 계획이다.
그 밖에 지난해 1교 1노인정 및 노인 복지시설과 자매결연 학교가 217교이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하여 노인을 강사로 초청 한자, 예절, 대화하기 등과 노인 복지 시설을 방문하여 위문 봉사 활동 등 노인 공경 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새 학기를 맞이하여 사이버 효 교육센터인 <인천효체험학습관(http://hyonuri.edukor.org/>을 새롭게 단장,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생활 속의 효 체험 학습장으로 활용하게 되며
더욱 풍성한 자료가 업데이트 된《효누리 영상자료》섹션은 효 관련의 드라마, 다큐멘터리, 플래쉬, 청소년들이 만든 영화, 공익광고 CF 등 재미와 감동의 효를 만날 수 있고, 《효누리 가족사랑》에서는 짧은글로 가족에게 사랑을 전하는 ‘사랑·효 고백’과 내가 실천한 효 이야기를 글, 사진, UCC로 자랑할 수 있는 코너가 아기자기 꾸며져 있다. 《효누리 배움터》에서는 효 관련 효이야기, 카툰, 효경 등 가족 내에서 효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양질의 자료가 계속 새롭게 업데이트 되고 있고, 《효누리 교육자료실》에는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자료와 지도안, 학교단위 효 관련 행사자료가 가득하다.
앞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이벤트로 홍보 될 <효누리 행복누리>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효 교육을 실천하고 가족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집대성된 효 아카이브로서(정보창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