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강북교육청에서는 어제 오후 3시 대회의실에서 강북영재교육원 및 지역공동영재학급 재학생 학부모 150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육 이해를 위한 학부모 특강을 실시하였다.
권혁종 교육장님의 인사말씀에 이어 강사소개가 있은 후 강의에 들어갔다. 리포터도 학무국장님과 함께 참석하였는데 영재교육을 시키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오셔서 진지한 태도로 교육장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보면서 자녀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박경희 박사님께서 영재교육이해에 대해 80분간 강의를 하였고 이어서 영화로 보는 영재교육 동영상 시청 및 담담장학사님의 강북교육청 영재교육원 및 지역공동영재학급에 대한 운영 안내로 이루어졌다.
이번 특강으로 평소에 궁금하게 여겼던 영재성의 개념,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올바른 이해, 학부모의 역할, 강북영재교육원 및 지역공동영재학급 운영에 대한 학부모님의 궁금증 해소에 많이 도움이 되었으리라 본다.
특강을 마친 후 참석한 학부모들의 반응은 아주 좋았으며 흐뭇하고 만족한 표정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게 되어 함께 수고하신 담당 장학사님과 직원들의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게 되었고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강북교육청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3,4학년 과정의 수학, 과학, 정보 통합반 320명의 지역공동여재학급과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2학년 과정의 수학, 과장, 정보, 발명반 400명의 강북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주중, 방학을 이용하여 연간 180시간 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재캠프, 체험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성교육과 리더십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5월 중에는 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수학, 과학반을 신설하여 북구, 동구, 중구 지역별로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여 중학교 지역영재학급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