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위로가 필요한 시대

2011.06.27 09:59:00


"오늘도 무조건 행복합시다"

아침마다 만나는 지인들에게 일부러라도 쓰려고 노력하는 문장이 바로 "오늘도 무조건 행복합시다"입니다. 그 행복을 노래하고 말하는 작품이 넘쳐나고 행복을 추구하는 일상이지만 행복의 가치나 잣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물질을 추구하며 행복을 느끼는 사람, 사랑을 추구하며 행복한 사람, 보이지 않는 정신적 가치나 진리의 세계를 추구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 등등. 이미 많은 선각자들이 그 행복을 추구하는 길을 제시하고 선도하며 보여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나는 행복하다"고 선언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행복이란 잘사는 것'이라는 등식을 만들고 잘살기 위해 추구해 온 가치를 앞세우고 달려온 길 위에는 상처 받은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이제는 그 상처를 위로하지 않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만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넘칩니다.

지금은 위로가 필요한 시대

이 책은 바로 그 행복을 추구하거나 살아 남기 위해 무작정 달려온 사람들의 지친 어깨를 어루만지고 다독이는 인자한 목소리가 들어 있습니다. 각 장마다 상처 받은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점을 보여주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적절한 시 한 편을 처방전으로 배치한 뒤 작가의 친절한 해설로 위무해 줍니다. 그러기에 어느 장을 펼쳐도 그 이야기가 곧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으며 내 가족 이야기, 우리 이웃의 이야기들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게 합니다.

정말 인간은 '만물의 영장'일까요?

나는 가끔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는 말에 의문을 품곤합니다. 왜냐하면 인간보다 지적인 능력이 떨어지는 동물보다 못한 삶을 사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동물보다 문화 생활을 하는 것은 의식주 다음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가까운 예를 들자면, 동물들은 배가 부르면 아무리 맛있는 것을 주어도 거들떠 보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람은 어떤가 생각해 보면 식탐을 억제하지 못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과 가장 비슷하다는 침팬지는 뇌가 완성되는데 6개월이지만 인간은 25년이 걸린다는 뇌 과학 서적을 읽으며 느낀 바가 많았습니다. 침팬지는 태어난 지 6개월만 되어도 어미 품을 떠나 자립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을 지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에 비해 인간은 적어도 25년이라는 긴 시간 공을 들여야 한 인간으로서 자립할 수 있으면서 제대로 홀로서기에 성공하는 것도 결코 쉽지 않습니다. 가정 교육, 학교 교육을 거쳐 이제는 평생 교육이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지난한 시간을 보내고도 정신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올바른 성인으로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심지어 지구상에 인간이 출현함으로써 생태계의 파괴가 시작되었다는 시각으로 본다면, 인간의 존재는 결코 만물의 영장일 수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지구 상의 다른 동물들은 인간만큼 지구를 파괴하거나 지배하지 않고 자연에 순응하여 살아갑니다. 인간을 제외한 다른 동물들은 최소한의 소유와 먹이만으로 살아가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파괴하며 동물의 생존권마저 무참히 짓밟으며 빼앗는 것도 모자라서 멸종시켜온 것은 바로 우리 인간들입니다. 인간이 자연을 위해서 생태계를 위해서 해 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인간 스스로는 단 한 가지도 생산하지 못하고 소비자로서 자연의 혜택으로 의식주를 해결하고 살면서도 만물의 영장이라며 인간 우월주의에 빠진 채 살아가는 우리들은 감사함을 잊으며 행복도 같이 잃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부끄러움으로 나를 돌아보게 했던 핵심 문장들을 여기에 옮겨봅니다.

18쪽 고독감이 아닌 '고독력을 갖자!
-산책, 독서, 사색, 자기반성, 계획, 꿈---혼자서도 가능!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22쪽 자신감은 나를 긍정하는 것
-스스로를 긍정할수록 재능과 능력이 집중되고, 이는 곧 뜻하는 바를 이루는 밑거름이 됩니다. 마음 안에는 여러 개의 방이 있고 그 방의 크기는 제 각각입니다. 그리고 그 방의 크기는 뇌가 결정짓습니다. 그러니 자기최면을 반복하면 마음의 방들이 이를 알아듣고 스스로 방의 크기를 넓히기도 하고 좁히기도 합니다. 자기긍정, 자기최면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28쪽 이 또한 지나갑니다
-불안과 정면대결해서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불안은 가족과 같아서 싫다고 헤어질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 그대로 받아들이며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34쪽 상처는 아름다운 꽃입니다
열 사람의 칭찬보다 한 사람의 비난이 더 아프고 오래 기억에 남는 법입니다. 자기를 괴롭히는 이런 생각이나 경험에 아주 민감하고 강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부정적 편향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플러스 요인보다 마이너스 요인에 강하게 반응합니다. 몸의 안전을 위해 언제나 안 좋은 일에 경계태세를 갖추는 편도체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번의 부정적인 경험을 이겨내려면 열 번의 긍정적인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해서 좋은 기억이 나쁜 기억을 이기는 것이지요.

나팔꽃이 아침에 활짝 피려면 '밝고 따뜻한 햇살이 아니라, 밤 사이의 어둡고 싸늘함'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밤에도 아침처럼 따뜻하고 밝게 해주면 정작 아침이 와도 나팔꽃은 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상처를 주고받는다는 것은 어쩌면 살아 있다는 또 다른 증거인지도 모릅니다. 문제는 상처가 아니라 상처를 대하는 우리의 마음자세입니다.

46쪽 절실하면 강해집니다
가난은 절실함을 낳고, 그 절실함은 투지를 불사를 계기를 만듭니다.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떠올리면 우리의 뇌는 자동으로 그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이게 바로 대뇌의 장점입니다. 생각이나 상상만으로도 현실인 양 똑같은 반응이 뇌 속에서 일어나는 겁니다.

긍정적인 이미지가 뇌에 각인되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뀝니다. 그리고 마침내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뀝니다. 작은 일에도 감동하고 거기서 충분히 행복을 얻는 사람, 환희를 즐기되 결코 빠져들지 않으며 화가 나도 합리적으로 조절해가는 사람, 그런 차분한 열정의 인간을 그려보는 겁니다, 그게 바로 얼마 후 우리의 모습입니다.

60쪽 지금 여기에 내가 있습니다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자. 지금 이 순간이 내게 주어진 마지막인 양 살자." 크리슈나무르티

72쪽 늦게 피는 꽃이 화려합니다
누군가 노인력이라는 매력적인 말이 생각납니다. 건망증이 오거든 '나쁜 것, 싫은 것들을 잊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 거라고 믿고, 정력이 떨어지거든 '세속적인 욕구에 집착하지 않을 능력'이 생긴 거라고 받아들이라고 말입니다.

116쪽 '사이'에서 사랑이 커갑니다
고독이 무섭거든 결혼하지 마라 -안톤 체호프
인간(人間)은 문자 그대로 사이(間)의 동물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그 적당한 간격이 서로를 성장시키는 힘이 들어 있습니다. 그 힘은 오래오래 사랑이 퇴색하지 않도록 지켜주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156쪽 나의 꽃은 안녕하신가요?
누구도 나를 주인공으로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나를 움직이는 사람도, 그것을 결정하고 책임지는 사람도 바로 나입니다. 그러니 자신을 돌보고 가꾸지 않으면 나의 꽃은 피지도 못한 채 시들어버리고 맙니다.

270쪽 나는 얼마나 훈훈한 사람일까요?
한 번을 만나도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열 번을 만나도 늘 거리감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힘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내적인 미(Inner Beauty)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기쁨도 슬픔도 함께 할 줄 아는 마음. 그런 매인력(魅人力)을 지닌 사람들은 대부분 상대의 말을 잘 들어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덮고나서 생각나는 것들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21그램의 영혼을 위한 생수
'위험한 호기심'이라는 책을 보면 인간의 영혼을 의학적으로 잰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책에 따르면 영혼의 무게는 21g이라고 합니다. 숨이 멎기 직전과 직후의 몸무게를 여러 번 재서 얻어낸 그 과정이 소상히 나옵니다. 사람의 몸무게에 비해 턱없이 작은 21g이 인간과 동물을 가르게 된 것입니다. 정확한 측정인지 확인할 길은 없지만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대목입니다. 어쩌면 위로가 필요한 부분은 바로 그 영혼입니다.

인간이 행복을 느끼는 단계가 다 다르겠지만 현대인의 우울과 불행의 그림자는 21g뿐인 그 영혼이 처한 상태를 나타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질의 풍요가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라는 증거는 참으로 많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가난했던 없던 우울증과 자살이 그 증거입니다. 인간의 욕망을 채울 수 있는 그릇이 없음을 상기하면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비밀스런 계명이라도 있어야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세상입니다.

적어도 이 책에는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가 인생의 선배로서 세로토닌이 넘치는 긍정심리학으로 자신을 위로하고 사랑하게 하는 오솔길이 펼쳐져 있습니다. 상처 받은 우리들에게 절실한 생수 한 모금이 오솔길마다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선생님도 힘들고 학생들도 힘든 요즈음입니다. 서로에게 상처를 내고 다쳐서 몸과 마음이 지친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것을 지켜보는 사람조차 어두운 마음으로 교실에 들어서는 현실입니다. 정말 위로가 절실한 세상입니다. 이 한 권의 책이 무더운 이 여름에 교실을 지키는 선생님들께 진심어린 위로의 생수가 되기를 진심으로 빕니다.
장옥순 담양금성초/쉽게 살까, 오래 살까 외 8권 출간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