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믿음과 신념이 가치관을 만든다.
안중근 의사는 1909. 10. 26.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채포되어 재판을 받고 사형 언도를 받아 5개월 뒤인 03. 26. 뤼순감옥에서 형장의 이슬이 되셨다. 사형언도 소식을 들은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아들 안중근에게 쓴 편지의 내용이다.
네가 만약 늙은 어미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고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너의 죽음은 너 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조선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것은 일제에 목숨을 구걸하는 짓이다.
네가 나라를 위해 이에 이른 즉 딴 맘 먹지 말고 죽으라.
옳은 일을 하고 받은 형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걸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다.
아마도 이 편지가 이 어미가 너에게 쓰는 마지막 편지가 될 것이다.
여기에 너의 수의를 지어 보내니 이 옷을 입고 가거라.
어미는 현세에서 나와 재회하기를 기대치 않으니 다음 세상에는 반드시 선량한 천부의 아들이 되어 나오너라.
안중근 의사는 항소권을 포기하고 어미가 만들어준 수의를 입고 1910. 03. 26. 중국 뤼순감옥에서 32세를 일기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셨다.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유언은 다음과 같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광복을 위해 힘을 쓸 것이다. 대한독립 소리가 천국에 들러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 부를 것이다. 내가 죽은 뒤에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다오.
2. 가치관은 관계를 주고받는 시대, 국가, 종교, 환경과 사람에 의해 변한다.
조선시대에 으뜸가는 가치관은 충효다. 왕조국가, 계급사회를 지탱하는 힘이 충과 효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사회는 충과 효가 사라지고 있다. 대신 개인주의와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세계화와 다양화 사회가 가치고 온 모습이다.
가치관은 사람들에 의해 변하기도 한다. 흉악범, 전과자, 도둑들도 나름의 가치관이 있다. 욕설 잘 하는 친구들 모임에서 욕설 하지 않다가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집단에서 무의식적으로 가치관 선택을 강요받게 되며 은연중 동화되곤 한다.
맹모삼천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한 가치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하다.
3. 가치관은 때로 경험을 통해 바꿔진다.
<가장 낮은데서 피는 꽃>를 쓴 이지성 작가는 초등학교 교사 7년 근무하다가 세계 3대 빈민촌에 다녀와서 이 책을 썼다.
책에는 세계 3대 빈민촌 필리핀 파이타스 쓰레기 산더미에서 사는 아이들 이야기가 있다. 30만 명 인구 중 10만의 청소년, 그들은 쓰레기를 뒤져서 분리한 고물을 팔아서 살아가고 쓰레기더미에서 흘러나온 물로 살아간다.
이지성 작가는 톤도 센터(한국 기아대책 후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세 명의 교사를 만난다. 그중 한명이 김숙향 선교사, 사형수 남편과 함께 톤도를 변화시키면서 500명의 아이들에게 가치관 교육을 한다. 그리고 조나라, 셀리아, 김숙향 선교사가 가르친 필리핀 명문대 출신, 쓰레기 산더미 마을 톤도 센타에서 아이들에 가치관 교육을 함께 한다. 이지성 작가는 이러한 체험을 통해서 나누고 돕는 일에 가치를 두고 참여하고 있으며 인생관도 바꿔졌다.
◆ 가치관은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업적 등을 통해 변하기도 한다. 링컨 대통령은 스토우 부인이 쓴 ‘엉클 톰스 캐빈’이라는 책을 읽고 노예해방에 앞장섰다. 어린이들에게 위인전을 읽혀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4. 가치관은 삶의 나침반이다.
바림직한 가치관을 갖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좋은 나침반을 갖고 있는 힘의 원천이 된다.
또한 가치관은 신념이 되고 신념은 철학이 된다. 즉 가치관이라는 것은 믿음과 행동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부딪히는 일, 선택해야 하는 것에 대해 옳고 그름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옳고 그름의 잣대가 분명한 아이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의 잣대가 분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없다.
그런데 부모부터 옳고 그름의 잣대가 일정하지 않고 치우쳐 있다면 자녀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만들어 줄 수 없다.
가치관은 언어의 지배를 받는다. 칭찬과 긍정의 언어는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주고 비난과 부정은 부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준다.
5. 자녀의 건강한 가치관을 기르기
자녀와 함께 있다가 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아이들의 행동에 대한 칭찬과 꾸중을 함께 한다. 꾸중보다는 칭찬의 효과가 좋다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어서 칭찬을 자주 할 때도 많다.
하지만 지나친 칭찬은 커달수록 아이 스스로 칭찬의 가치를 알고 있기에 효과가 적다.
그러므로 자녀와 대화를 자주 하면서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 좋다. 대화를 하면서 칭찬이나 꾸중 등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않다. 그보다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들어보고 이유를 평가하는 것이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100점짜리 시험지와 같은 얻은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 어떻게 노력했는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가치관과 형성에 효과적인 것이다.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 노력도 해야 한다. 부모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려주고 함께 이유를 공유하며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부모가 앞장서서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