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 따라가다 보니 어려웠던 수학이 ‘쏙쏙’

2016.10.27 11:29:04

◆대통령상 김성일·안은경·오인선 교사

1~6학년 수학 모든 도형영역 학습만화로 재탄생
퍼즐, 동영상 강좌, 3D모델 등 보조 자료로 심화
수학적 태도․자신감․집중력 좋아져…학습동기 향상

 


 2009개정교육과정은 수학교과에 스토리텔링을 도입했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다. 그러나 여전히 ‘수학’ 하면 고개를 돌리고 마는 아이들….


 제47회 전국교육자료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멀티 코믹 Book으로 도형 완전정복하기(수학)’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딱딱한 교과서 스토리에서 벗어나 상황과 맥락이 풍부한 수학 학습만화로 접근해보기로 결심한 것이다.


 교재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 수학 도형영역과 관련된 모든 단원의 학습내용을 만화로 풀었다. 각 단원 끝에는 핵심정리 영역을 만들어 관련 개념을 복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QR코드를 삽입해 동영상 강좌를 수록했으며 학습내용을 수준별로 평가할 수 있도록 네모학습지(기본), 세모학습지(보충), 별학습지(심화)를 첨부했다.


 특히 각 학년별 도형 단원 특성에 맞는 퍼즐 조작 자료를 만화 중간에 넣어 구체적인 활동을 하며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익히도록 했다. 도형 특성상 학습활동 시 구체물의 관찰이 필요하는 점에서 입체도형을 3D 모델로 제작,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학습 내용은 예를 들어 저학년의 경우, 교실청소 중 공, 상자 등 물건을 정리하는 스토리를 통해 도형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고학년은 도형나라를 탈출하는 상황을 설정하고 주인공과 함께 미션을 해결하며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짰다. 주자료는 학년별 만화교재 6권, 퍼즐 조작자료 66종, 평가지 44종, 동영상강좌 25종, 3D모델 15종으로 구성됐다. 보조자료는 도형퀴즈앱 5종, 전자책 6종과 홈페이지 등이다.


 교사들은 전문적인 그림실력이 없기 때문에 만화제작 프로그램인 ‘코미포’를 활용했다. 김성일 교사는 “다양한 캐릭터와 동작, 표정, 의상 등을 골라 아바타 꾸미기처럼 손쉽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림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아이디어 하나로 만화책을 만들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일반화 측면에서 다른 교사들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제작에도 공을 들였다. ‘수학 멀티 코믹북 교사지원 카페(cafe.daum.net/Multicomic)’에서 조작자료 활용법, 사용 재료, 그림 도안 등을 다운받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홈페이지(multicomicbook.modoo.at)에 접속해도 만화를 볼 수 있다.


 이들 자료를 실제 수업에 투입한 결과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는 크게 향상됐다. 교과에 대한 자신감은 2.94에서 3.18로, 성취동기는 2.88에서 3.41로 높아졌고 주의집중 정도도 2.75에서 3.23으로 향상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김 교사는 “수학시간만 되면 책도 펴기 싫어했던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꼈다”며 “만화책 스토리를 좀 더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내용으로 보완해 더욱 널리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김예람 기자 yrkim@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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