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꿈 목록을 보니 이렇게 큰 꿈을 다 이룰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이제 네가 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실현 가능한 꿈과 도저히 달성이 어려운 꿈을 잘 분류하여 정리를 해 나가면 네 꿈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첫 꿈인 '혼자 해외여행 가 보기'는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이다. 곰곰히 생각하여 보면 첫 출발은 도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결국 마음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그리고 당연히 따라야 할 것은 어느 정도의 경제력과 소통할 수 있는 어학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사실 경제력이란 내가 그 무엇인가를 공급하여야 돌아오는 댓가이다. 그것이 가능하려면 내 자신에게 그러한 힘을 필요로 한다. 이 힘을 뒷받침하여 주는 것이 바로 실력이다.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시험에 합격할 실력이 필요한 것처럼.... 그리고, 필수적인 것이 건강한 체력이 따라야 하니 이런 필요한 것들을 우리가 배우는 교과목과 연결지어 학습을 충실히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외국어 학습과 지리 실력, 그리고 체육시간에 충실히 건강 관련 정보를 받아 튼튼한 몸을 기르는 것이다. 한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교과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평상시 잘 모르는 것을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가 아니겠니?
네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비롯하여 다양한 덕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것들을 골고루 갖추기 위해서는 실제로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 특히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것은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인성'이라는 실력이다. 성공한 기업의 리더들을 보면 꼭 머리가 좋아서 1등을 하였기에 기업의 수장이 된 것이 아니라 자질의 80%가 감성을 바탕으로 한 마음가짐과 의지이고, 지적 능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단지 20%에 불과하다고 한다.
즉, 지식을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보다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 나가려는 동기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스스로 반드시 이루고 말겠다는 동기가 생기면 그것을 지속시킬 인내심과 끈기가 생기고, 이뤄가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반드시 극복해 낼 용기가 생길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은 결코 머리만이 아닌 가슴에 뜨거운 동기를 가졌던 사람들이었다. 네가 여기에 적은 많은 꿈들을 많이 이루고 '나는 이렇게 꿈을 이뤘다'고 네 후배들에게 강연을 할 수 있는 인물이 되기 바란다.
이제 곧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될 것인데 내신에 적용되는 마지막 기말고사를 잘 마감하고 네가 희망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기를 기도하겠다. 그리고 대학입시까지도 수능 만점을 맞게 된다면 내가 그때는 인터뷰 기사를 써 너를 세상에 널리 알려 주겠다. 네가 가고 싶은 대학의 그림을 머릿속에 항상 상상해 보면서 준비한다면 그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