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디딤영상으로 생존수영 방법을 미리 숙지하게 해 수영장에서의 실습을 보다 쉽게 익히도록 한 자료를 선보였다. 생존수영에 대한 교육과정 구성부터 이를 토대로 학생용 워크북, 교사용 지도서, 학습지, 평가자료, 109종(VOD 105종, VR 4종)에 달하는 디딤영상 제작까지 체계화했다.
수영장이 충분치 않아 실습을 자주 할 수 없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은 물론, 교육과정 또한 체계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 자료를 최고상에 추천한 심사위원들의 평가다.
심사위원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 수상안전과 생명존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 시점에서, 특히 아직 수영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이 절대 부족한 상황임을 감안해 시기절적하게 제작된 작품”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료를 통해 현장 교사들이 체육수업에서 수상안전교육을 쉽고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학생들은 수상 안전교육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며 “야외활동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누구나 수영에 대한 학습동기를 제고해 기능을 익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를 만든 네 명의 교사들은 1년여 동안 서로 머리를 맞대 값진 결과물을 냈다. 지난해 8월부터 생존수영이 보편화된 선진국의 자료를 참고해 물놀이 안전수칙, 물 적응활동, 호흡법, 물에 뜨기, 인명구조, 수중 놀이, 영법 등을 우리나라 교육 실정에 맞게 재구성했다.
교사들은 ‘거꾸로 교실 생존수영’의 장점에 대해 이론전달의 용이성, 수영실습 시간 확보, 학생 협력과제 제시 등을 꼽았다.
일단 1~2분의 짧고 생생한 영상을 통해 수영장에서 무엇을 할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실습장에 도착한 후 별다른 설명 없이 곧바로 실습에 들어갈 수 있다. 또 영상 속 장면을 서로 의논하고 재미있는 게임형태의 실습을 통해 ‘알아서 배우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이들은 "수영장에서는 말소리가 울려 이론교육을 하기에 한계가 따르는 만큼 미리 숙지하게 하는 영상교육이 효과적"이라면서 "이동하는 버스에서 영상을 보여주면 이론교육 시간을 줄이고 실습시간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를 살펴보면 이들이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 끝에 완성했는지 고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모든 영상을 1~2분으로 짧게 끊은 것은 인터넷으로 영상을 보는 일반인들의 성향을 제대로 분석한 결과다. 이를 수영장에서도 손쉽게 복습할 수 있도록 QR코드, NFC로 디딤영상에 접근 가능한 보조 자료까지 세심하게 구성했다. 블로그, 유튜브 등에 올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교사들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수영교육 표준 프로그램까지 협업하며 한강에서 교사 연수를 통해 생존수영을 몸소 체험했고, 일반 수영강사들에게 자문을 거듭한 끝에 자료를 다듬고 보완했다.
이들은 “아무 것도 기댈 수 없는 상황이어서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며 “아이들이 이전보다 즐겁게 배울 수 있고 효과도 좋아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