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ABC활동을 통한 인성 중심 사회정복 프로젝트 ❶

2018.08.01 09:00:00

필요성

1. 학교 현장 속 우리 아이들의 요구

“외울 게 많아서 힘들어요.”, “재미없어요.”, “내용이 어려워요.”, “설명이 많아서 지루해요.”, “왜 배워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역사라서 싫어요.”

 

본교 6학년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반응들이다. 3, 4학년 사회는 생활과 밀접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때문에 친근하고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목이었다. 하지만 5학년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역사를 마주한 아이들에게 사회는 어렵고 많이 외워야 하는 과목, 싫어하는 과목이 되어버렸다.

 

‘사회는 암기 과목이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아이들의 생각을 바꿀 수 없을까?’, ‘설명 위주의 지루한 수업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는 진정한 배움이 있는 사회 수업을 어떻게 만들까?’

 

우리 아이들은 침묵으로 일관하는 사회 시간이 아닌, 재미있고 역동적인 사회 수업을 원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 활동 중심의 사회 수업이 필요하다.

 

2. 교육과정 속에서의 요구

2009 개정 사회 교육과정에서는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며 타인과 협동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다. 즉 바른 인성을 가지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요구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활동은 인간과 사회에 이로운 것이어야 하므로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 설, 교육부)

 

살펴본 바와 같이 사회 교과 활동을 하면서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해야 한다. 지식을 강조하는 수업에서 벗어나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민주시민으로서 기본 자질을 갖출 수 있는 수업이 요구된다. 또한 경쟁적 삶에서 벗어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중심의 사회 수업 또한 필요하다.

 

목적

대부분 학생들이 지루하고 어렵고 암기해야 하는 과목으로 생각하는 6학년 사회과 역사 및 지리, 일반사회 영역을 지도함에 있어 첫째, 학생 중심의 흥미 유발 수업을 기반으로 한 ABC(Acting·Book-art·Cooperative-learning) 활동을 통해 사회 학습 능력 (Know·Do·Be)을 길러 주고 둘째, 수업에 몰입하고 즐겁게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용어의 정의

1. A·B·C 활동

A·B·C는 Acting·Book-art·Cooperative-learning의 약자로 자세한 활동 내용은 실천단계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2. KDB

사회과 구성 영역의 KDB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KDB는 사회과 행동 영역으로 지식(Know), 기능(Do), 가치·태도(Be)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학생들이 사회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다.

 

지식(K)은 사회 교과를 통해 알아야 할 사실적 지식과 개념적 지식, 일반화된 지식을 의미하며, 기능(D)은 사회생활이나 사회사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능력, 사회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말한다. 가치 태도(B)는 학습 과정에서 지식의 이해와 함께 추구되는 것으로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포함해 사회 교과를 통해 궁극적으로 길러져야 할 판단 기준, 신념, 태도 등을 의미한다.(2009 개정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2015)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유선옥 서울개화초등학교 교사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