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지난 3월호에서는 <전문직원 선발 전형에서의 기획안 작성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내용이 인상적으로 기억에 남아 여러분께서 학습하시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선발 전형 시험이 그렇듯 복습을 철저하게 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의 장점을 발견했다면 나에게 맞게 ‘체화’시키는 과정을 반드시 가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4월호와 다음 5월호에서는 2차례에 걸쳐 <논술과 연계한 사업 기획안 작성 방안Ⅰ, Ⅱ>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3월호에서 잠깐 언급된 것처럼 논술과 사업 기획안을 연계하여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왜 논술 작성과 사업 기획안 작성을 연계하여 작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렇게 연습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논술 작성과 사업 기획안 작성을 연계하여 작성하는 이유 & 장점
언뜻 생각하기에 <논술>과 <사업 기획안>은 별도의 시험 과목이기 때문에 서로 연관이 별로 없어 각각 따로 공부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논술>과 <사업 기획안> 작성의 기초를 어느 정도 마스터하였다면, 서로 연계해서 연습하는 것이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논술과 사업 기획안은 모두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논술에서는 교육지원청 장학사로서 교육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고 할 가능성이 큽니다. 사업 기획안에서는 교육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정해진 기간과 예산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라고 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논술과 사업 기획안 모두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해결 방안을 구체화하는 정도에 있어서 논술이 더욱 범위가 포괄적인 측면이 있고 사업 기획안이 범위가 압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논술과 사업 기획안의 문제 상황은 대체로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점입니다. 해마다 또는 시·도교육청마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 교육 관련 <신문 기사 또는 칼럼>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논술 문제나 사업 기획안 문제에서 교육현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같은 문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연계하여 연습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논술과 사업 기획안 작성 연습을 서로 연계하여서 작성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