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도도하게 흐르는 강물

2006.03.09 10:01:00

교육을 백년대계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보편타당성 있는 가치나 철학적 배경에 근거해야 한다.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의지가 깃들어 있어야 한다. 미세한 시류의 변화에 영합하여 갈팡질팡 제 갈 길에서 이탈해서는 안 된다. 교육이 줄곧 정치적 변화기마다 덩달아 춤을 추었다. 어쩌면 집권자들의 구미에 맞도록 각색 연출 연기의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는지도 모르겠다. 정치적 이슈에 따라 절대적 가치는 사라지고 상대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단편적이고 즉흥적인 교육정책이 난무했던 것도 사실이다.

물론 인간이 추구하는 절대가치라고 해서 불변의 진리는 아닐 것이다. 인류 문명의 발달은 가치의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변화가 특정 계층의 왜곡에 의해서 단기간에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지극히 자연스럽게 변화되어야 한다. 변화에 대한 부적응 현상을 심하게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제까지의 최고의 가치가 오늘은 최저의 가치로 추락한다면 사람들의 가치관이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게 된다. 곧 사람들의 보편타당성 있는 가치관은 없어지고 이질적인 가치관의 형성으로 사회적 혼란이 야기 될 수 있다. 교육을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동원하지 않아야 한다.

잘 살기 위해서는 변화해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물질문명의 발달은 인류의 정신문명을 바꾸어 가고 있다. 따라서 교육도 바뀌어야 한다. 교육의 주체인 교사도 학생도 학부모도 변해야 한다. 국가도 변하고 사회도 변해야 한다. 그 변화를 적극 수용하고 대처하고 주도해야 한다. 변화하는 사회적 현상을 뒤따라가지 말고 이끌어 가야한다. 즉 교육의 산출물이 발달된 문화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학교교육만이 교육은 아니다. 학교외의 모든 곳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사회에서도 직장에서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어디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따라서 작금의 인류문화 발달은 오직 교육의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교육이야말로 인류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다. 조급한 마음으로 교육을 걱정하면 졸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사들은 변화에 민감하지 못하다고 한다. 사회적 물정을 잘 모른다고 한다. 나는 그 말을 약삭빠르게 처신하지 못한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이고 싶다.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학생들과 함께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니 당연한 그럴 수밖에 없다. 학교 밖의 일에 관심과 활동이 많아지면 많아진 만큼 학교안의 교육활동에 소홀해질 수 있다. 숭고한 도덕적 가치를 지향하기보다는 시류에 편승하는 것이다. 변화에 민감한 교사는 인류가 수천 년 동안 쌓아온 문명을 기반으로 한 웅장한 교육의 가치보다는 정치적 사회적 시류를 중심으로 한 상대적 가치관에 따른 일관성 없는 교육을 하게 될 것이다. 세상 물정을 잘 모르고 열정과 정성을 다하여 교육에 임하는 것이 교사의 바른 길이 아닐까.

교사들에게 정치적 중립을 요구하는 이유는 뭘까.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온갖 변화의 요구에 중립적 신념과 절대적 가치관으로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 하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또 시류에 영합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그러기에 학생들에게 교육의 본질적인 것과 보편타당한 가치관의 형성을 추구하도록 해야 하며 정서적 순화를 통해 아름다운 마음을 길러주고 조급하지 않는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온갖 변화를 여과 없이 수용하는 일관성 없는 교육은 자라나는 학생들의 의식구조에 불신이라는 장애를 형성할 뿐이다.
이학구 김제 부용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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