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왕따 문화 생각해야 할 때

2006.04.06 12:20:00

최근 방송이나 신문 지상에서 코시안(Kosian), 즉 한국과 동남아시아인 사이에서 태어난 2세들의 급격한 증가가 조만간 한국 사회의 커다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보도를 접하게 되었다. 한국 농촌에 거주하는 결혼 적령기나 혹은 적령기를 지난 수많은 총각들이 한국에서 신부를 구하지 못하고 동남아시아 여자를 신부로 맞아들임으로써, 그들 2세가 겪게 되는 어려움이 주된 화제였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미국 스포츠 사회에서 성공한 하인스 워드의 귀국에 온 정치권과 심지어는 대통령마저 들떠있는 모양새가 TV를 통해 흘러나오고 있다. 한국에서 버림받은 이가 미국이라는 사회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한국에서 뿌리의 흔적을 찾겠다고 한국을 방문한 것이다.

이 놈아 연애 신경 쓰지 말고 공부 좀 해라!

“○○아, 너는 어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에는 힘을 기울이지 않고, 여자 친구 사귀는 데만 너무 신경 쓰는 것 아니니!”
“선생님, 무슨 말씀이세요. 공부만 중요하고 여자 친구 사귀는 것 중요하지 않단 말이에요.”
“이놈아 입시가 눈앞인데, 무슨 그런 소리를 하노!”
“아이, 선생님도 입시도 입시지만, 제게 학교생활에서 제일 중요한 건 저에게 어울리는 여자친구를 사귀는 거예요.”
“그래도 이놈이….”
“선생님 저의 사생활에 너무 간섭하지 마세요.”

반 농담으로 아이와 오고간 대화에서 아이의 완강한 고집을 꺾을 수는 없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여자 친구 사귀는 것이고, 저의 사생활에 너무 간섭하지 말라는 말에 더 이상 아이를 닦달할(?) 수는 없었다.

며칠이 지나고 우연하게 본 코시안 문제가 우연하게 수업시간에 나오면서 다시 이 문제를 아이들과 이야기 할 기회가 있었다.

선생님, 우리 농촌 총각 정말 장가가기 힘들어요!

“선생님 우리 동네에 나이든 총각이 상당히 많아요. 심지어 나이 오십이 다 되 가도록 장기를 들지 못하는 사람도 있어요.”
“그러니, 선생님도 TV에서만 보았지, 그렇게 심각한지는 몰랐다. 아직까지 주변에 동남아 여성과 결혼한 사람이 없어 문제의 심각성은 몰랐는데….”

아이들도 TV에서 농촌 총각들이 결혼하기가 힘들다는 말을 들었는지 제법 문제의 심각성을 이야기하였다. 남의 일이 아니듯이 이야기하는 모습에 제법 진지함까지 묻어났다. 특히나 본교가 농·어촌 지역에 위치한 학교이기 때문에 그 문제 제기는 제법 힘을 얻었다.

“선생님 봐요, 저에게 여자 친구 사귄다고 꾸중하시면 안 됩니다. 저에게는 생존 전략 중의 하납니다.”
“이놈아, 그래도 고3이라는 놈이 여자 친구 사귀는 것에만 신경 쓰면 되겠니. 우선 발등에 떨어진 불부터 꺼 놓고….”
“선생님 우리 동네에 마흔 살 넘은 총각 아저씨가 있는데, 일 년 전에 베트남 처녀와 결혼을 했어요. 건데 결혼생활이 썩 좋지를 못하다고 하데요. 베트남에서 온 그 여자가 자주 집을 나간 데요. 물론 그 아저씨 잘못도 있겠죠.”
“야, 우리 ○○이가 어른이 다 된 말을 하네.”

특히 몇몇 남학생들은 마치 자기의 문제인 냥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코시안(Kosian)들이 요즈음 사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에도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했다.

또 다른 왕따 문화를 만들어내지는 않을까?

아이들과 수업 시간을 이용해 종종 사회에서 문제가 되거나 이슈가 된 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나 토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수업시간에 코시안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선생님, 코시안이 뭐예요.”
“너는 그것도 모르나, 농촌 총각들이 장가를 못나 베트남 여자와 결혼해서 나은 아이들을 말하는 거 아니가, 너희 동네에는 없나. 우리 동네에는 있는데.”
“아, 우리 동네에도 눈이 유난히 크고 피부가 검은 아이가 있는데, 그 아이가 그럼 코시안 인가….”

아이들이 자기들 동네에서 간혹 보이게 되는 코시안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다. 물론 그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거나 관심을 가져 본 바는 없었지만, 나름대로 변해가는 우리의 주변을 살피고 있는 듯싶어 마음 뿌듯하기도 했다.

“선생님, 앞으로 그럼 자꾸만 코시안이 늘어날 건데, 그러면 우리나라가 단일민족이라는 말도 옛말이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선생님, 엊그제 우리나라에 온 미식축구 선수도 코시안과 같은 부류로 생각할 수 있나요. TV 보니까 온통 그 미식축구 선수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은데.”
“그런 사람들이 늘어나면 우리 학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네요. 그렇지 않아도 왕따가 자꾸 생겨나는데, 그들이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겠네요.”

아이들은 마치 봇물 쏟아내듯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했다. 교사로서 이 아이들의 의견에 모두 답을 하기에는 무리인 듯싶었다. 다만 그들이 학교로 들어 올 경우에 왕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아이의 지적은 새삼 의미심장한 의미로 다가왔다.

미국 최고의 미식축구 선수인 하인스 워드 내한에 온 나라가 관심의 초점을 모으고 있다. 정작 이전에는 관심 영역 밖, 아니 천대받던 우리의 또 다른 한국인들에 대한 관심이 이 한 사람 때문에 새삼 사회의 뜨거운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왕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아이의 말은 새삼 성공한 하인스 워도 보다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구석에 자리 잡고 있는 코시안들의 삶에 자꾸만 눈길이 가게 만든다. 하지만 정작 하인스 워드도 일그러진 우리 사회가 만들어 낸 “일그러진 영웅”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문득 머릿속을 빠르게 스쳐갔다.
서종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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