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우리학교에 불량한 청소년들이 들어왔다. 아이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중에 교내에 들어와 욕지거리를 하고 침을 뱉는 등 행동거지가 불량하여 체육부장이 불렀다.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기에 "너는 부모도 없느냐?"하니 "왜 부모를 욕하느냐."며 대들기에 기가차서 "뭐 이런 자식이 있어"하며 때리려 하니까 "때려만 봐라 이빨을 빼어 고소를 하겠다."며 적반하장으로 선생님에게 어름 장을 놓으며 "선생님이 부모를 욕했다"고 폰으로 자기 부모에게 전화를 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벌어졌다. 어쩔 도리가 없어 파출소에 도움을 요청해서 기동경찰관이 출동은 했으나 범죄 구성요건 해당성이 없어 훈방조치 되고 말았다.
김 선생님은 멋쩍은 얼굴로 "오늘 더러운 꼴 볼뿐 했어"하며 허탈감에 빠져 넋두리를 했다. "김 선생님, 세상이 너무 변했어, 우리 힘으로는 어쩔 수 없네, 참고 살아갈 수밖에 없어." 씁쓸하게 세상을 탓하며 퇴근을 했던 기억이 새롭다.
다른 어떤 기관 보다 정숙하고 질서가 있어야할 교육기관인 학교가 최근 기본질서를 잃어 혼란스럽다. 각 학교에 교칙은 있으나 시대가 변하여 그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규칙을 어기는 학생에 대한 관용과 변호는 늘어나는데 적정한 교정이나 벌의 기회는 줄어들고 있다. 일탈을 보는 시각 ․ 각자의 가치관 ․ 교육관이 달라 일관된 지도를 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 틈을 탄 청소년들의 일탈자 수는 날로 증가하고 수법도 과감하며 대감해져 가고 있다.
교내에서 괴성을 질러대며 복도에서 무리지어 다니기에 선생님이 피해 다닐 지경이다. 허락도 없이 교무실에 들어와 물을 마시고, 심하면 커피를 마시기 위해 뜨거운 물을 받아가지도 한다. 용무도 없이 친구와 교무실에 들어와서 재잘대며 쏘다닌다. 선생님과 아이들과의 허물없는 공간관계도 좋지만 구분의 한계를 넘어섰다.
수업 중에도 사물함에 가서 자유로이 물건을 끄집어내어 오고, 예사로 물건을 집어 던진다.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MP3를 듣다가 들키면 전화를 걸지 않았다고 우기며, MP3는 귀에 꽂고만 있었다고 항변을 한다. 잠자는 아이를 깨우면 자지 않았다고 정색을 하고 대들며, 선생님이 의자 밑의 휴지를 줍고 있으면 다리를 번쩍 들고 다른 휴지도 주어라 한다. 시험에서 반이 1등을 하면 ꡐ선생님 뭐 없어요, 한턱 쏴요ꡑ하는가 하면 개교기념일에 빵이나 음료수를 나누어주어도 선생님에게 먹어보라는 말도 없이 자기들끼리만 먹는다. 물론 모든 학생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변해도 너무 변한 것 같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생각이나 행동을 아무 생각 없이 행해 버린다. 매사에 조심성이 결여되고 부끄러움을 모르고 나로 인한 상대방의 입장이나 피해를 생각하지 않는다. 이유인즉 어른들이 누리지 못했던 자유를 아이들에게 너무 부여한 것이 오히려 아이들의 일탈을 부추기고 그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어른들이 받는 것이 아닐까.
일탈행동을 보다 못해 모처럼 용기를 내어 작금의 청소년 문제를 끄집어내면 ꡐ옛날에 우리도 그랬네, 뭐 그런 걸 가지고 쓸데없이 걱정을 해.ꡑ하며 넓은 아량으로 묵살해 버리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해 버린다.
정상적인 교원의 교육활동에 청소년들이 도전하고 학부모가 자신의 아이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있다고 생각되면 학교로 찾아와서 교원들에게 대들고 큰소리를 치며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바른 교육을 하기가 어렵다. 알만한 사람들이나 교원마저도 청소년 비행을 얘기하면 ꡐ각자가 알아서 처리할 일이다.ꡑ라며 일축해 버린다. 힘없는 교사, 순수한 마음을 지닌 교사들은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교실에서 제멋대로 난장을 부려도 지도에 한계를 느끼고 벙어리 냉가슴 앓듯 속만 태운다.
무용지물이 되어버린 교칙, 괜히 얘기했다가는 자신만 무능교사로 보이기에 입을 다물어 버린다. 한 학생의 바르지 못한 행위가 다른 학생들에게 미치는 파장과 영향에 대해서 자신도 모르게 관대하고 무관심해져 버렸다. 좋은 것이 좋다, 괜히 시끄럽게 얘기해 보아야 매듭도 못 지을 일, 그냥 넘어가는 것이 상수라 생각하는 하는 사이, 학생들의 행동은 겁을 상실하고 거칠어져만 간다.
인간성이 갖추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교과수업만의 강조는 사상 위의 누각을 만드는 꼴이다. 인성이 결여된 지식은 오히려 인간의 삶을 황폐화 시킬 수 있다. 바른 심성이 바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하는 수많은 개혁은 교육현장의 생동감을 잃어버리게 하고 신바람나지 않게 하며 침울하게 한다.
학생의 인권 때문에 교사의 인권이 사각시대에 놓여 버렸다.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 앞에서조차 ‘무력한 존재’로 전락된 교사가 어찌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있을까. 시도 때도 없이 대드는 아이들의 무례함을 보고도 넘어가야 하는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
교과수업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다운 품성을 길러내는 인성교육은 더 중요하다. 바른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가운데 쌓아가는 과학기술이나 지식의 발달은 인류를 공멸의 위기로 몰아갈 수도 있다. 그래서 교육의 바탕은 공존의식을 심고 길러가는 일이다.
작금에 정말 보여주기 민망할 정도의 어른들 행태!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에 대한 새로운 삶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람과 우주가 공존해야 하는 심성을 찾아내고 길러내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바른 품성, 바른 태도가 갖추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제 아무리 자유스럽고 흥미진진한 수업을 하더라도 이는 쇼에 불과하다. 단계별 ․ 수준별 안성교육 시스템 개발을 서두르자.
정병렬 포여중,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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