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은 유난히 춥다. 눈도 자주 온다. 차를 몰고 가는데 아침온도가 영하 11도까지 내려간 적도 있다. 이런 추위에 선생님들은 건강관리를 잘해야 할 것 같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제 마무리를 하고 방학준비를 하고 있을 것이다.
방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지도할 것이 많다. 안전교육도 시켜야 하고 예절교육도 시켜야 하며 방학 중 보람되고 유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고 독서교육도 시켜야 하고 부족한 과목, 즉 국,영,수,사.과 등 자기의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중에 빠져서는 안 될 것 중의 하나가 순결교육이다.
사춘기의 학생들이 방학 중 잘못하면 순결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장래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 건전한 사회의 건강한 사회 주역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학생들 중에는 교제를 하며 사랑을 나누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게 지나치면 문제가 된다. 공부보다 교제하는 일에 더 시간을 투자하고 관심을 가지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공부해야 할 귀중한 시간을 남녀간의 이성교제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나중에 땅을 치며 후회하게 된다. 평생 걸림돌이 된다. 그러기에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이성교제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시켜 나가야 하겠다.
평소에 공부를 잘 하다가도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을 보면 그 학생에게는 반드시 문제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이성교제 때문이다. 이성교제를 하면 공부는 끝이다. 책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선생님의 말씀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집중이 되지 않는다. 오직 그 여자만, 그 남자만 머릿속에 떠오른다. 보통 병이 아니다. 이런 병을 오래두면 고칠 수가 없다. 빨리 찾아내어 치료해야 한다. 이게 선생님들의 해야 할 일 중의 하나다.
학생시절에 남녀 교제의 관계가 문란하게 되면 결혼을 하고 나서도 한 가정을 지키지 못하고 불행하게 나누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학생들 중에는 부모님의 이혼으로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고 있는 이들도 있다. 부모의 이혼사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의 하나가 결혼 후에도 다른 남자와 여자에 눈을 돌리기 때문이다.
이런 부모 밑에 자란 학생들은 평생 상처를 안고 살아갈 것 아닌가? 이런 학생들이 장차 성장하여 사회에 나가도 얼굴이 밝지 못하다. 항시 우울하다. 모든 일에 소극적이다. 내가 아는 선생님 중 한 분도 자기가 어릴 때 부모님이 이혼을 해서, 자기 어머니는 재혼을 해서 살고 있고 자기는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고 하였다. 자기 어머니를 만나보고 싶지 않느냐고 물으니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고 하였다. 이런 선생님의 마음은 어떻겠는가?
남자와 여자의 관계는 磁石과 같다. 같이 있으면 붙게 되고 사고가 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물불을 가리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가르쳐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순결교육이다. 성교육이다. 남녀간의 자리를 만들지 않아야 하고 언제나 자리를 피해야 한다. 이게 문제를 예방하는 한 방법이다. 방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순결교육에 대한 것도 잃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장차 사회를 이끌어갈, 세계를 주도해 나갈, 각계각층에서 지도자로 쓰임 받은 인재로 자라나야 할 학생들이 남녀간의 잘못된 이성교제로 말미암아 상처를 입고 성격을 비뚤어지고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바른 성장에 걸림돌이 가슴속에 항상 남아 있으면 좋은 지도자로 세움을 입을 수 없다.
그러기에 학생들의 순결교육을 잘 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서슴치 않고 남녀간의 이성교제를 자랑삼아 말하고 다니는 이도 있다고 한다. 이런 학생은 정말 정신을 차려야 한다.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은 삶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다른 학생들에게 전염을 시키고 나쁜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면 이런 학생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이런 학생들을 잘 찾아내어 바르게 성장하고 자라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장차 밝은 사회를 만들어갈 책임이 있는 학생들이 스스로 어두운 삶을 살아가고 밝은 사회에 어두운 빛을 비추는 역할을 한다면 앞으로의 미래가 어찌 되겠는가? 학생들의 순결교육에, 성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이성교제로 인해 좋은 학창시절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잘 지도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