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원 가곡의 밤’에서 세계 여행을 떠나다

2016.10.31 09:05:59

실로 오랜만에 가곡을 즐겼다. 29일 오후 5시 ‘2016 수원 가곡의 밤’이 수원 SK아트리움에서 열렸다. 아내, 누이와 함께 공연장을 찾았다. 수원예총이 주관하는 예술학교에 다니다 보니 이런 좋은 공연 안내를 받고 사랑하는 사람과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음이 행복하다.

 

30분 전 공연장에 도착하여 티켓과 프로그램을 받았다. 로비에서 대기하면서 관람객들을 살펴보니 50대 전후가 많이 보인다. 수원예총 회장, 수원시 음악협회지부장을 비롯해 우리 예술학교 동기생들도 보인다. 음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임이 분명하다. 클래식 음악의 경우, 억지로 공연장을 찾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프로그램을 보던 누이의 말씀, “출연자 프로필을 보니까 딱 한 사람 빼고 다 외국유학을 다녀왔네” 그렇다. 예술 분야의 경우, 토종보다는 아직도 외국물 마신 사람들이 활발히 활약하고 있는 것이다. 성악가 9명의 프로필을 보니 음악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등에서 공부한 경력이 있다.



문득 햇병아리 교사시절 관람했던 가곡의 밤이 떠오른다. 그 당시 아주대학교에서 열렸는데 음악을 좋아하기에 내가 담임하고 있던 초등학생들에게 홍보도 하고 같이 관람하여 좋은 추억을 남긴 적이 있다. 그 당시 무대에 올랐던 성악가 중 기억나는 사람은 엄정행, 신영조, 이규도, 백남옥 등이다. 공연 후 프로그램에 출연자의 사인을 받아 자랑하던 제자들의 모습도 생생하다.

 

이번 수원 가곡의 밤, 주제는 ‘가곡, 세계를 만나다’이다. 우리 가곡뿐 아니라 세계 여러 가곡을 만나는 것이다. 러시아,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독일, 미국 등으로 음악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무대 뒤 대형 화면에는 그 나라를 상징하는 도시의 모습이 영상으로 나타나니 음악을 들으며 여행의 추억도 떠올린다. 시각과 쳥각이 동시에 움직이며 음악감상을 하는 것이다.

 

깊어가는 가을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원 출신의 성악가들을 한자리에 모았다고 사회자가 소개를 한다. 티켓에서 정해진 자리가 가운데 두 번째 둘이다. 이렇게 무대 가까이 앉아서 관람을 해 보는 것은 처음이다. 성악가들의 표정까지 자세히 살필 수 있다. 그러나 반주를 맡은 경기심포니커 연주자 전체를 조망할 수 없다.



음악가들이 공연장에서 대중을 앞에 두고 무대에 선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무대에서는 출연자들의 모든 것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얼굴 표정과 동작 하나하나, 복장까지도 관객들은 유심히 살핀다. 저 표정과 동작, 복장이 지금 부르고 있는 노래에 맞는지? 지금 저 성악가의 수준은 어느 정도에 이르렀는지? 지금 나타나고 있는 것이 기대보다 높으면 만족이다.

 

관람객의 음악 감상 수준과 비평능력은 생각보다 높다. 왜냐하면 세계 정상의 성악가들의 노래를 즐겨 들었기 때문에 그것과 비교를 한다. 그래서 오늘 출연한 성악가들이 최선을 다해도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실망을 하게 된다. 반주를 담당한 오케스트라와의 호흡도 중요하다. 노래와 반주가 조화를 이루어야 음악이 살아나기 때문이다.

 

오늘 세계 여러 나라의 가곡을 들으며 행복한 음악 여행을 다녀왔다. 팝송으로 즐겨듣던 익숙한 멜로디 ‘Does were the days’가 러시아 음악 ‘먼 길을 따라서’인 줄 처음 알았다. 마지막 앵콜로 출연자 9명이 함께 부르는 ‘그리운 금강산’은 우렁차면서 애잔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두 번째 앵콜은 준비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오늘 음악회 출연자 중 기억에 남는 장면 몇 개. 독학으로 성악을 시작한 바리톤 ○. 음색, 성량도 좋다. 우리 가곡 그리운 마음(김동환 곡)과 눈(김효근 곡)은 멜로디가 금방 가슴에 젖어든다. 그러나 뱃노래(조두남 곡)에서 한번 실수가 있었다. 독학으로 공부해도 그는 이제 프로다. 외국파들과 당당히 실력을 겨루어야 한다. 음악가들은 무대에서의 작은 실수도 용서되지 않는다.

 

출연자들의 무대 입퇴장시 밝은 모습은 호감을 준다. 노래에 맞는 손동작이나 적당한 율동은 관객을 즐겁게 해 준다. 성악가들은 때론 쇼맨십도 있어야 한다. 관객을 즐겁게 해 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그 쇼맨십도 철저하게 준비된 것이어야 하면 자연스러워야 한다. 준비가 제대로 안된 억지 쇼맨십을 보았기 때문이다. 좋은 음악회 프로그램을 만들어 준 수원문화재단과 수원예총에 수원시민으로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영관 교육칼럼니스트 yyg9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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