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예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두 달을 넘긴 노조원들의 총파업 여파로 1회부터 충성을 바쳐 시청해온 MBC주말특별기획 ‘도둑놈 도둑님’이 10월 21~22일 결방된 것. 총 50부작중 이미 46회가 방송된 후 일어난 결방이다. 결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중이라 연속 시청은 필수다. 그것이 시청자들 뜻과 상관없이 무너져버린 것이다.
다른 방송사 드라마들을 보며 아쉬움을 달랬지만, ‘도둑놈 도둑님’ 결방은 비장함마저 풍기는 총파업의 승부수라 할 수 있다. 뉴스나 예능프로와 다르게 외주사 제작의 드라마가 결방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어서다. 다른 글에서 이미 말했듯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나 역시 기꺼이 드라마 결방을 감내할 수 있었다.
하긴 ‘도둑놈 도둑님’은 다른 이유로 결방된 적도 있다. 추석특선영화 ‘라라랜드’ 방송으로 인한 10월 7일 결방이 그것이다. 어쨌든 ‘도둑놈 도둑님’은 한 주만에 재개, 11월 5일 마지막회를 방송했다. 5월 13일 시작했으니 6개월의 대장정을 무사히 마친 셈이다. 단, 10월 28일(토) 47~48회, 11월 5일(일) 49~50회를 연속 방송한 변칙 편성이었다.
‘도둑놈 도둑님’은 첫회치곤 비교적 높은 편인 시청률 9.2%로 출발했다. 더러 한 자릿 수로 떨어진 적도 있지만, 방송 내내 10%를 웃도는 시청률을 유지했다. 마지막회 13.4%가 최고 시청률로 나타났다. ‘도둑놈 도둑님’은 한 자릿 수 시청률의 드라마가 즐비한 점을 감안하면 그런 대로 대중의 사랑을 받은 드라마라 할 수 있다.
사실 회당 70분짜리 50부작 드라마를 6개월에 걸쳐 꾸준히 보는 것이 그리 호락호락한 일은 아니다. 여간 큰 맘 먹지 않으면 불가능한 50부작 드라마를 보게하려면 처음부터 뭔가 끌어당기는 것이 있어야 한다. 곧잘 그것은 주제와 연결된다. ‘아버님, 제가 모실게요’ 후속작인 ‘도둑놈 도둑님’을 그 시간대에서 본방사수한 것도 그래서다.
‘도둑놈 도둑님’은 그 제목이 은유하듯 묵직하거나 민감한 주제를 표방한 드라마다. 청산에 실패해 대물림하여 권력을 누리는 친일파와 3대를 빌어 먹는다는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민낯이 그것이다. 마침 조기 대선으로 출범한 문재인정권이 적폐청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숨가쁘고 가열차게 진행돼 하나의 흐름을 이루고 있는 정국에 권력의 민낯이란 화두를 던진 셈이라 할까.
친일파 자식이나 손자들에 비해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인생은 기구하기 짝이 없다. 일단 그런 서사가 울분을 자아낸다. 그들이 친일파 후손들로부터 심지어 살해까지 온갖 핍박당하는 걸 보면서는 흥분하고, ‘뭔놈의 이런 세상이 다 있냐’며 개탄하기도 한다. 불의의 잠시 승리와 응징의 선 굵은 드라마 그 이름값을 웬만큼 해내고 있다.
홍일권(장광)과 그 하수인 최석태(한정수)가 죽임을 당한데 이어 윤중태(최종환)를 비롯 홍씨 일가가 응징되는 결말이 통쾌한 건 그래서다. 법보다 주먹이 가까운 세상일망정 정의가 살아있음은 돌목(지현우)의 J행각으로 이미 그 싹을 보여왔다. 특히 옛날 의적처럼 활약하는 돌목에 대한 단죄는 ‘우린 니들처럼 그렇게 안살아’를 강변한다. 개인적 복수 대신 법치주의를 내세운 상식적이고 건강한 주제의식 구현이다.
그러나 아쉬움도 크다. 먼저 돌목 생모 민해원(신은정)의 불쑥 재등장 등인물의 우연성이다. 해원은 초반 죽은 걸로 처리된 후 어떤 기미도 없다가 25회부터 불쑥 등장해 윤중태에 대한 복수를 실행해간다. 돌목과 한준희(김지훈)의 복수 과정을 흐트러놓는 출생의 비밀 코드 불러오기에 다름아니다. 천문그룹 돈줄을 죄어 파산시킬 수 있는 위치여서 황당함이 더해진다.
16회부터 꼽사리낀 박선진(우희진)도 막상막하다. 무슨 연고가 있는 것도 아닌데, 그녀는 산운율에서 한 식구로 살게 된다. 중간에 꼭 끼어들어야 할 어떤 당위성보다도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착한 일하는 걸 보여주려는 작위적 설정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관인 강소주(서주현)도 초⋅중반 너무 튀는 캐릭터라 좀 억지스러워 보여 아쉽다.
홍신애(최수린)의 변신도 좀 뜬금없어 보인다. 조신한 가정주부이던 신애는 아버지 유산문제가 불거지면서 가히 희대의 악녀라 할 정도로 표변한다. 태생부터 악녀인 홍미애(서이숙)가 오히려 한 수 아래일 정도이니 허를 찔린 셈이라 할까. 차라리 친일파 재벌가에도 첩의 딸로 태어나 온갖 멸시와 고통을 감내하며 죽은 듯 사는 사람도 있음을 보여주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가장 아쉬운 점은 달달한 연애질이 흐름을 방해한 점이다. 완급조절이라 말할지 모르지만, 돌목과 소주의 로맨스가 너무 빈번하게 부각돼 긴박감 등 시청 흐름을 끊을 정도라면 문제다. 결혼식에 이어 1년후 소주의 임신한 모습까지 그려져 마치 돌목과 소주의 사랑 완성이 주제처럼 보일 정도다. 후반부 장판수(안길강)와 권사부(이정은)의 로맨스 역시 꼭 필요했는지 의문이다.
한편 ‘도둑놈 도둑님’도 발음상 오류를 피해가지 못했다. “나시(‘낯이’는 ‘나치’가 맞음.) 좀 익은 것 같은데”, “눈비슨(‘눈빛은’은 ‘눈비츤’) 맘에 드는데”(5회 5월 27일), “제대로 가르켜(가르쳐) 주는거죠”(10회 6월 11일), “깨끄치(‘깨끗이’는 ‘깨끄시’) 갈라서지”(46회 10월 15일), “버꼬시(‘벚꽂이’는 ‘버꼬치’) 날리던”(48회 10월 28일) 등이다.
그런 오류는 “하늘도 갑질”, “버라이어티하게 놀라게 하네”, “남편은 다 남의 편이라더니” 같은 참신하거나 재치있는 대사의 가치를 훼손하기에 충분하다. 다른 오류도 있다. ‘장군의 아들3’ 영화포스터로 1992년임을 보여준 제1회와 달리 5회(5월 27일)에서 잠깐 비친 춘천버스터미널내 흡연실 장면이 그것이다. 배경인 1998년 그 시절 버스터미널에 흡연실 따위는 따로 설치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