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놀이란?
협력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는 학습으로 특별한 목적과 결과물을 얻으려고 할 때, 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서로 돕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협력 학습은 구성원들이 협력, 소통, 배려하며 창의와 인성을 함께 추구하는 학습으로 문제 중심 학습(PBL),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토의·토론 학습, 뇌기반 학습, 주제 중심의 분산형 공동체 학습, 협동 학습, 액션러닝 실천 학습(Action Learning) 등을 포괄한다. 이는 2017년부터 적용된 ‘초 1,2학년 안정과 성장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감각놀이, 역할놀이, 놀이 수업 등과도 연계된다.
협력놀이 학습은 개인의 경쟁이나 개별학습이 아닌, 구성원 간의 협력이 요구되는 놀이 활동을 통한 학습을 말한다. 놀이 활동은 만들기, 게임 활동, 함께 그리기, 학급 동영상 제작 등의 협력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협력의 형태는 학급 내 또래 협력, 교사와 학생과의 협력, 동 학년에서의 또래 간 협력, 타 학년 학생들과의 협력 등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협력놀이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며 대화와 인정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배려, 수용의 가치를 알아가게 되며 자연스럽게 타협하고 사회적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
협력놀이로 수업 구성하기
● 성취기준 파악하기
협력놀이를 통한 수업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취기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사가 수업의 목표를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채 교육활동을 운영하다 보면 학생들은 놀이만 기억하고 중요한 개념이나 내용을 놓칠 수 있다. 따라서 단원, 차시별 성취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교수·수업과정안을 작성할 때 주객이 전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교육과정 재구성
협력놀이를 적용한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은 필수이다.교과 간·단원 간의 통합, 단원 안에서의 순서의 재구성으로 꼭 필요한 학습 시간을 확보하고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활동을 조정하며, 전체적인 수업의 흐름을 계획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놀이의 종류와 방법, 협력구조 등을 대략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
1~2학년 학생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고학년과 비교하였을 때 수업 중 교사의 역할 비중이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는 것은 그만큼 더 촘촘한 계획이 필요하다. 학년이 어릴수록 비교적 단순한 규칙으로 교사의 도움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놀이 중간에 계속 교사에게 확인을 해야 하거나 학생 간에 다툼이 생긴다면 학생들은 즐겁고 재미있는 학습을 지속하기 어렵고, 이는 협력놀이의 목표와도 맞지 않다. 동 학년 교사와의 협의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활동 과정 중에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세밀히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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